NBA JAM

1 개요

미드웨이에서 만든 2 대 2 농구 게임.

1993년에 발매되었으며 아케이드, 메가 드라이브, 슈퍼 패미컴 등등의 다양한 게임기로 개발되었다.

이 게임에서 나오는 대사 중 감탄사인 붐 샤카라카는 빅뱅의 노래 판타스틱 베이비로도 잘 알려져 있다.[1]

  • 조작법

A = 스피드 상승
B = 슛, 덩크
C = 패스, 공뺏기
A + C = 손으로 때리기

2 상세

반칙이 없는 농구 게임이라서 이게 공놀이지 농구냐!라고 할법할만한 상황이 나온다. 손을 손으로 때려서 공격한다거나 공으로 좌우로 휘두르면서 때려서 공격한다거나. 등등 다만 다른 반칙 농구 게임하고 전혀 다른점은 골덴팅 반칙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문제는 처음하는 사람들은 골덴팅 반칙이 없다고 착각하기가 쉽다.[2]

그리고 모든 종류의 슛을 3회나 넣을 경우에는 방어가 불가능한 불꽃 무적 슛을 사용하는 것이 가능하다. 다만 불꽃 슛의 경우에는 100% 백발백중으로 들어가는 것도 아니었고 높은 확률로 슛을 넣을 수 있는 장점도 있지만 상대방이 슛을 넣으면 풀리게 되는 단점도 존재한다.

캐릭터 능력치의 경우에는 스피드, 3점슛, 덩크, 점프 방어 4가지만 형태로 구성되어 있다.

3 NBA JAM TE

1994년에 발매되었으며 각자의 팀당 1명의 캐릭터가 새롭게 추가되었다.

기판에 따라서는 모탈컴뱃 캐릭터인 스콜피온, 라이덴, 렙타일을 사용할 수도 있었는데 스피드, 3점슛, 덩크, 패스, 힘, 공 뺏기, 슛 막기, 더블 클러치 등의 능력치로 구성되어 있다.
  1. 위 영상 13:46 부분
  2. 버전에 따라서는 특정위치에서 잡을 경우 골탠딩이 적용되지 않는다. 미묘하게 프리드로 라인 근처에서 점프하면 골텐딩이 적용되지 않는 버그로 불꽃슛이 아닌 3점슛은 능숙해지면 다 잡아낼 수 있다. 게임이 오락실에서 대인기를 끄는 시점은 슬램덩크 덕에 농구 붐이 일던 시절이라 골텐딩=인터페어 개념이 어느 정도 알려지던 시기이기도 하고해서 골텐딩 개념을 알아도 왜 어떤 경우는 적용되고 어떤 경우는 안되는지가 더 궁금했을 듯. 다만 버전에 따라서는 골텐딩이 다 적용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