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CS

1 레이더 반사 면적

Radar Cross Section의 약자. 레이더 반사 면적 참조.

2 우주비행체 자세 제어 시스템

Reaction Control System의 약자. 건담 시리즈등으로 인헤 어포지 모터로 알려지기도 했는데 사실 어포지 모터는 해당항목을 참조하면 알 수 있지만한 번 터트려서 궤도에 위성 올려 놓으면 땡인 로켓이다. 위성이나 우주선, 우주로 날아갔다 돌아오는 탄도미사일등이 압축공기나 소형로켓을 분사하여 자세를 제어하는 시스템은 보통 RCS라고 부른다.

다만 현실의 우주선은 건담처럼 화려하게 급기동할 필요가 없으므로 취급이 간편한 압축질소나 추력은 약하지만 적은양의 연료로도 장시간사용할 수 잇는 소형 로켓을 사용한다.

현실에서는 건담까진 아니지만 건담의 판넬처럼 움직이기 위해 진짜로 고추력 로켓엔진을 RCS로 쓰는 물건들도 있는데 다름 아닌 MD탄도탄 요격 미사일의 직격 비행체들.[1] 날아오는 표적도 마하 7, 8이 넘어가고, 요격하기 위해 날아가는 요격비행체 자기 자신도 마하 7, 8은 우습게 넘어가니 상대속도는 마하 15가 넘어가기에 0.001초 타이밍으로 명중/비명중이 갈리므로 엄청나게 빠른 반응속도가 필요하다. 그래서 고성능 액체로켓, 혹은 고체로켓을 사용한다. 다만 크기의 제약상 연료를 많이 싣지 못하며 보통 작동시간은 10초를 넘기지 못한다. 뭐 상대 속도가 마하 15에 육박하면 표적과 4, 5km는 떨어진 시점부터 작동한단 소리지만.

3 이탈리아 업체 해킹팀의 해킹 프로그램

Remote Control System의 약자. 국가정보원이 2010년 나나테크를 통해 이 프로그램을 이탈리아 업체 해킹팀의 RCS 구입, 운용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1. 이런류의 미사일들은 보통 무거운 로켓 부스터부분은 떼어내고, 마치 인공위성처럼 실제로 적 탄도탄에 들이 받을 부분인 직격비행체(Kill Vehicle) 남겨서 표적을 향해 날아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