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QUARE ONE

트위스티 퍼즐의 일종에 대해서는 스퀘어-1 문서를, 쇼핑몰에 대해서는 스퀘어원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100px의 음반 목록 (발매순)
싱글 1집
SQUARE ONE
싱글 2집
SQUARE TWO
SQUARE ONE
width=100%
싱글 1집
발매일22px-Flag_of_South_Korea.svg.png 2016년 8월 8일
녹음YG 엔터테인먼트
레이블KT뮤직
프로듀서TEDDY
곡 수2곡
재생시간7분 30초

1 소개

BLACKPINK는 YG에서 강도 높은 훈련을 통해 만들어진 신인 걸그룹으로, 오랜 연습 기간과 YG 아티스트와의 콜라보레이션 작업을 통해 실력을 갈고 닦으며 내공을 인정받았다.
그들이 처음으로 대중 앞에 독립적으로 나서게 된 데뷔 앨범 [SQUARE ONE]은 YG 최고 프로듀서 TEDDY가 2년에 걸친 작업으로 앨범 퀄리티를 최상으로 높였으며, 기존 걸그룹과는 차별화된 독특한 사운드와 매력을 어필했다.
YG스러운 BLACK 감성과 새롭게 선보일 PINK 매력을 동시에 담아낸 [SQUARE ONE]은 베일에 싸였던 새로운 걸그룹의 시작을 알리는 신호탄이 될 것이다.

2016년 8월 8일 발매한 걸그룹 블랙핑크의 데뷔 싱글이다. 신인으로서는 이례적으로 더블 타이틀곡 두 곡으로만 구성되어 있다.
또한 YG라는 후광을 데뷔 때부터 달고 나온 덕에 신인임에도 불구하고 오후 8시에 음원 공개를 하는 깡을 보여줬다.

2 수록곡

트랙 제목 작사 작곡 편곡
1휘파람[1]TEDDY, Rebecca JohnsonTEDDY
2붐바야

2.1 휘파람

"휘파람 (WHISTLE)" M/V
아티스트블랙핑크
초반부에는 808 드럼과 베이스를 사용한 프로덕션을 기반으로 휘파람을 테마로 한 툭툭 내뱉는 듯한 멜로디 라인, 귀를 간지럽히는 물방울 이펙트가 돋보이며, 비트를 갖고 노는듯한 랩과 호소력 있는 가창력을 동시에 맛볼 수 있는 중독성 강한 힙합곡이다.
후렴구의 휘파람 후크는 한번 들으면 계속 흥얼거리게 될 만큼 캐치하며 나를 바라보는 모든 남자들 속에 진정한 사랑은 너 하나 밖에 없다며 그 사랑을 확인하고 싶은 마음을 간절하게 표현한 가사를 담았다.

더블 타이틀곡이 공개된 후에 음원 성적이나 대중들의 반응이 좋은 곡이다. 후렴구가 매우 중독적이다. 휘~파람 uh 휘 파댬 파댬 파댬 휘 파라파라파라팜 사실 YG에서는 붐바야를 메인 타이틀곡으로 밀고 가려고 했으나 발매 전 쇼케이스에서 뮤직비디오가 선공개 되면서 이 곡의 반응이 '붐바야'보다 더 좋아 트랙리스트의 순서를 바꿔서 발매했다. 그래서 음원사이트 앨범 정보에 설명된 순서를 보면 붐바야의 설명이 먼저 나온다.

뮤직비디오는 VM project가 연출했다. 감독의 색깔이 잘 드러난 신비로운 비주얼이 가득해 영상미가 매우 돋보이는 작품이다. [2]

2.2 붐바야

이 문단은 붐바야(으)로 검색해도 들어올 수 있습니다.

"붐바야 (BOOMBAYAH)" M/V
아티스트블랙핑크
도입부는 유니크한 신스 사운드가 주축이 되고 리드미컬한 래핑이 인상적이며, 요즘 미국 빌보드를 휩쓸고 있는 대세 장르인 댄스홀과 일렉트로닉 하우스가 결합된 EDM 곡(크로스오버)이다. 에너지가 넘치는 파워풀한 후렴구 드랍 부분은 곡의 키가 전조 되어 반전을 주고 강렬한 드럼비트와 독특한 신스 사운드로 꽉 채워준다. 오빠 외치는 붐바야 후크는 귀에 착 감기며 더욱 흥을 돋게 한다. 당당하고 카리스마 있는 나를 표현하며 오늘 하루 모든 걸 잊고 너와 춤추고 싶다는 마음을 가사에 담았다.

뮤직비디오가 8월 13일 12시 즈음에 1000만뷰를 돌파했다.

3 평가

izm에서는 별 셋을 줬는데 YG로서는 안정 지향이며 투애니원과 차별성이 느껴지지 않지만 나름의 매력과 완벽을 추구한다 평했다.

빌보드는 블랙핑크를 집중조명하며 "싸이, 빅뱅, 투애니원, 씨엘, 지디X태양, 엑소, 방탄소년단 이후 1위를 차지한 7번째 K-POP 아티스트가 탄생했다. 블랙핑크는 해당 차트에서 1, 2위를 나란히 차지한 세 번째 아티스트이자 최단 기간 신기록을 이룬 메이저 신인이다"라며 극찬했다.

아이돌로지에선 햄촤를 제외하곤 모두 부정적인 의견을 보였다. 2NE1을 대체하긴 커녕 빈자리나 메꿀 수 있을지 의문이라는 혹평까지 있을 정도.

4 성적

4.1 음원

350x600px
발매 4시간 만에 국내 8대 음원차트 실시간 1위
발매 3일 만에 국내 8대 음원차트 올킬
발매 6일 만에 국내 8대 음원차트 퍼펙트 올킬

신인으로서는 이례적으로 어마어마한 화력과 음원 성적을 보여주고 있다.

쇼케이스에서 노래가 첫 공개되었을땐 "그나마 휘파람이 낫지만, 투애니원의 하위호환 버전같다"라는 혹평이 많았다. 이는 YG가 이전에 내놓은 2NE1의 데뷔 때만큼 강렬한 인상을 기대했던 팬들이 실망한 것인데, 스타일과 뮤직비디오같은 비주얼적 면에서 2NE1을 오마주한것 같다는 여론이 많았다. 이러한 평가를 받으면서 블랙핑크는 쇼케이스 5시간뒤인 오후 8시에 음원을 발표했고, 멜론 기준 11위에 진입했다.

그러나 데뷔 싱글을 발매한지 4시간 만에 국내 8대 음원차트 실시간 1위에 모두 오르는 기염을 토했다!
데뷔 전부터 실시간 검색어에도 자주 오르는 등 화제성이 기존에 있었던 것도 한 몫했지만 그에 걸맞는 퀄리티 있는 곡을 내놓은 것에 대한 대중들의 화답이라 볼 수 있겠다.

음원 발매 3일째에 벌써 퍼펙트 올킬을 앞두고 있는 상황이다. 그렇게 무섭게 순위를 올킬해 나가더니...

음원 발매 3일 만에 아이차트 올킬 딱지를 달게 되었다!
width=70%

이후엔 비와이&씨잼의 'puzzle'에게 밀려 주요 음원사이트에서 1위를 내줬다.
그러나 그 이후에도 음원차트 1위를 재탈환하는 저력을 보여주며 롱런 굳히기에 들어가더니..

음원 발매 6일만에 퍼펙트 올킬을 달성했다!
width=70%

4.2 음악 방송 순위

날짜곡 명방송명비고
2016년 8월 21일휘파람SBS 인기가요첫 1위[3]
2016년 9월 8일M.net 엠카운트다운1위
2016년 9월 11일SBS 인기가요1위

5 트리비아

M/V BEHIND THE SCENES
휘파람 (WHISTLE)붐바야 (BOOMBAYAH)
아티스트블랙핑크
  1. FUTURE BOUNCE가 작·편곡에 공동으로 참여하였다. 여담으로 이 노래의 랩메이킹은 iKON의 멤버인 B.I가 담당했다.
  2. 그간 VM project는 EXO, 레드벨벳 등의 SM 소속 가수들의 뮤비를 주로 전담해왔다.
  3. 걸그룹 역대 최단 기간 공중파 1위 타이틀은 miss A가 가지고 있었는데(22일), 블랙핑크가 불과' 13일'만에 1위를 거머쥐며 타이틀을 빼앗는 데 성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