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ndboxie


MastheadLogo.jpg

(로고를 클릭하시면 공식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1 개요

sandboxie는 원하는 프로그램을 가상화 환경에서 동작시켜주는 유틸이다. 단 만능이 아니니 너무 기대하지 말자. 미리 설치가 되어있지 않거나 설치프로그램을 가상화 작동을 시키면 정상작동은 불가능하다고 봐야 한다. 특히 대한민국에서 쓰는 망할키보드 보안모듈이나 결제시 설치 프로그램 등은 사용 불가능하다. 악성코드가 들어올 경우, 시스템은 감염시키진 않지만 샌드박스 내부는 감염된다.

현재 64bit 전용 버전을 지원하고 있다. 이것은 프로그램 단위의 가상화 시스템이고, 좀더 안정적이고 강력한 가상화(OS 자체)를 원한다면 VMware, VirtualBox를 추천한다. 자세한 것은 가상화 프로그램 항목을 참고 [1]

곁다리로 원래 1인 프로젝트였으나 2013년 12월 Invincea사에 프로젝트를 매각했다. 1월에 나온 4.08버전부터 invincea사가 관리중.

2 가상화로 얻는 효과

가상화로 실행한 프로그램은 어디까지나 가상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가상화만 끄면 프로그램이 했던 행동은 전부 무효가 된다. [2] 다만 사용자 정보를 실시간 전송해 빼돌리는 해킹툴의 경우 자신의 정보는 이미 전송된 뒤이기 때문에 소용없다. 만능이 아니니 주의 하기 바란다. Internet Access 설정에서 Block All Program 으로 설정하면 원천적으로 인터넷 접속을 차단하여 웹으로 개인정보를 빼돌리는 프로그램도 안심하고 실행할 수 있다. 샌드박스를 하나 더 추가해서 하나는 기본설정으로, 하나는 인터넷차단 실행용으로 사용하면 된다. 인터넷 접속이 필요없는 프로그램을 돌려보는 경우 인터넷을 차단시킨채로 실행하는것이 더 안전하다.

몇몇 유저들은 샌드박시를 이용해서 게임 계정 두개를 돌리거나 네이트온 동시로그인을 하는듯 하다.
  1. VMware는 상당히 강력하다. 그렇지만 리눅스를 사용하거나 오픈소스철학을 지향한다면 VirtualBox를 추천한다.
  2. 단 가상화 프로그램의 취약점을 이용하면 무효가 되지 않을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