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Witness/구역

1 개요

이 문서는 게임 위트니스의 구역들을 설명한다. 전반적인 풀이법 등 크고 작은 스포일러가 존재할 수 있으니 혼자서 풀어볼 플레이어들은 주의하기 바란다.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위트니스에서는 총 20개의 구역이 있으며, 그 중 11개의 구역이 메인 퍼즐 구역이다.
게임의 목적은 11개의 구역에서 퍼즐을 풀고, 각각의 구역에 있는 레이저를 쏘아 올리고 산 속으로 들어가 끝을 보는 것이다. 산 위로는 언제든지 올라갈 수 있지만, 산 속으로 들어가는 것은 레이저를 11개 중 7개 이상의 레이저를 쏘아야 하며, 11개의 레이저를 모두 쏘아야 숨겨진 동굴로 갈 수 있다.

2 구역 목록

2.1 시작 지역

플레이어가 길고 어두운 통로에서 일어나 나오면 처음 만나는 지역이다. 기초적인 퍼즐 풀이법을 알려주며, 다른 지역으로 돌아다닐 수 있게 연결통로가 된다.
시작 지역을 덮고있는 요새처럼 생긴 구조물은 올라갈 수 있으며, 요새 주위를 돌아갈 수도 있어서 이곳에서 삼각형 퍼즐판과 녹음기 몇 개를 회수할 수 있다.

2.2 벚꽃 과수원

시작 지역과 연결되어 있는 곳으로 벚꽃이 만개해 있는 곳이다. 처음으로 배경환경을 이용한 퍼즐이 나오는 곳이다. 퍼즐 모양이 나무모양이며, 이 퍼즐판 근처의 나무에서 사과가 어떤 가지에 있는지가 답이 된다. 벚꽃 과수원의 퍼즐들을 전부 푼다고 해도 레이저를 쏘아올릴 순 없지만, 배경환경 힌트를 이용한 퍼즐들을 가르쳐주는 기초구역 중 하나이다.

2.3 유리공장/대칭섬

대칭으로 이뤄진 퍼즐들이 등장한다. 유리공장의 퍼즐을 전부 풀면 대칭섬의 대문을 열 수 있는 퍼즐이 열리고, 대칭섬의 퍼즐을 전부 풀면 이 구역의 레이저를 쏘아올릴 수 있다. 레이저 바로앞의 퍼즐들은 대칭이며, 한번 실수하면 꺼져버리므로 주의할 것. 바로 이전 퍼즐을 다시 풀면 켜지기는 한다.
레이저와 상관없이 배경환경을 이용한 퍼즐이 몇 개 있는데, 투명한 퍼즐판을 놓고 배경의 돌을 맞춰보거나 하면 풀 수 있다.

2.4 사막 유적

역시 배경환경을 이용한 퍼즐이 주가되며, 이곳에서 사용된 트릭은 다른 곳에서 많이 등장하지는 않는다. 특이사항으로 이곳에 등장하는 퍼즐판은 대부분 똑같이 생겼으며, 출발점이 하나이지만 도착점이 여러군데인 모양을 하고 있다. 풀이법은 퍼즐판을 태양에 비춰봐서 마치
지문자국처럼 긁힌 부분을 따라 선을 잇는 것이다. 유적 안으로 진입하면서 조명도 어두워지고 자국을 찾는 각도가 어려워지거나 장애물이 가로막혀있는 등 까다로워진다. 유적속에서 엘리베이터를 타고 밖으로 나오면 레이저를 쏠 수 있다.

2.5 요새

요새는 두 가지의 큰 퍼즐로 이뤄져 있는데, 주제는 플레이어가 큰 미로 그 자체에서 움직이는 것이다.
두 구간 중 한쪽만 클리어해도 레이저는 쏠 수 있다.
테트리스 모양 퍼즐이 등장하므로, 작동원리를 잘 모른다면 습지구역을 먼저 푸는 것을 추천한다.

요새의 앞쪽 파트는 4개의 수풀미로이다. 단순히 길을 찾는 것 이외에도 배경적인 힌트를 이용하거나, 소리를 듣거나하는 트릭이 사용되어있다.
요새의 뒤쪽 파트는 4개의 유리판미로이다. 이 미로는 수풀미로처럼 길이 막혀있거나 하진 않지만 퍼즐 조건을 만족하면서 플레이어가 유리발판을 밟아 활성화시키면서 퍼즐경로를 완성시켜야 한다.
요새의 두 부분 중 한쪽이라도 전부 클리어하면, 요새의 꼭대기로 이동할 수 있으며, 양 파트를 각각 총괄하는 큰 두 개의 퍼즐판이 있는데, 둘 중 하나의 퍼즐을 풀면 레이저를 쏘아올릴 수 있다.

뒤쪽구역의 바닷가 성벽에서 이어진 뒷계단을 통해 난파선으로 이동할 수 있으며, 난파선에는 배경퍼즐 몇 개와 녹음기, 그리고 서류가방이 있다.

2.6 그늘 나무

이곳에선 그림자를 이용한 퍼즐이 주가 된다. 그림자를 따라가거나, 그림자를 피해갈 수 있으며, 심지어 퍼즐판 위에 그림자가 없고 방해물이 가로막고 있어도, 방해물에 그려진 그림자를 따라 추측해서 퍼즐을 풀 수 있다. 그림자 추적, 그림자 회피 두가지 유형의 퍼즐을 전부 풀면 레이저판의 양쪽문이 열리며, 마지막 퍼즐을 풀면 레이저를 쏘아올릴 수 있다.

2.7 나무 수도원

역시 배경환경을 이용한 퍼즐이 주이며, 그림자 보다는 이미 있는 배경환경을 이용한 퍼즐이 많다. 난이도가 꽤나 높은편으로 그렇기 때문인지 퍼즐이 많지 않다. 사원 안 4개의 나뭇가지 퍼즐을 풀면 레이저를 쏘아올릴 수 있다.

2.8 정글

풀이법으로는 기존 구역들과 가장 동떨어진 구역으로 새소리를 듣고 음의 높낮이를 판단해서 퍼즐을 풀어야한다. 갈수록 빵빵소리나 다른 새소리, 전화소리(...)가 방해하므로 난이도가 높아진다. 퍼즐 특성상 풀 수 없는 사람도 있고, 난이도 논란도 적지 않을것임을 의식해서인지 굉장히 짧다. 역시 몇 개의 퍼즐을 전부 풀면 레이저를 쏘아올릴 수 있다.

2.9 트리 하우스

걸어갈 수는 없고 보트를 타고 이동해야한다. 퍼즐 구역 내내 공중에서 퍼즐판을 타고 트리하우스 이곳 저곳을 돌아다니게 된다. 이곳에서 태양심벌을 처음으로 발견할 수 있으며, 작동원리를 익힐 수 있다. 그 외에도 테트리스와 흰색,검은색 등 색있는 사각형 퍼즐이 나오므로 풀이에 익숙하지 않다면 늪지와 시작 구역으로 가보는 것을 추천한다.
공중다리퍼즐 중 몇몇퍼즐은 도착점이 여러 군데라 해법도 여러 가지다. 해법이 달라지면 공중다리가 진행되는 길도 바뀌므로 만약 막혔다면 다른 해법을 연구해보자.
레이저를 쏘아올리는 버튼이 시간제한이 있는 문 뒤에 있기 때문에, 공중다리퍼즐로 길을 알맞게 만들어 놓지 않았다면 시간제한안에 문으로 통과할 수 없게 되어있다.

2.10 늪지

알록달록한 늪지가 있는 지역으로 테트리스에 관련된 모든 것을 알려준다. 퍼즐모양과 다리, 판의 모양이 연관되어있어 퍼즐을 풀면 다리,판이 움직이는 경우가 많으므로 주의하자.
게임 내에서 굉장히 많이 나오는 테트리스 퍼즐 구역이라서 그런지 굉장히 길고 난이도가 있다. 3x3퍼즐을 풀면 레이저를 쏘아 올릴 수 있다.

2.11 채석장

입구부터 흰색/검은색 사각형퍼즐과 테트리스 퍼즐로 막혀있기 때문에 이걸 풀지 못한다면 들어갈 수 조차 없다. 역시 늪지를 우선 풀고오자.
또 퍼즐 중에 태양심벌 퍼즐도 있으므로 트리 하우스 역시 미리 풀고와야 한다.
채석장의 퍼즐은 뒤집힌 Y/제거마크가 주가되는 퍼즐들이다. 게임 내의 구역들 중에서도 트리 하우스와 늪지 등과 함께 최고의 난이도라고 평가받는 지역이다. 두 파트의 구역을 풀면 각각 레이저 스위치에서 막고있던 판넬이 해제되며, 마지막 퍼즐을 풀면 레이저를 쏘아올릴 수 있다.

2.12 풍차

들어가면 풍차를 작동시킬 수 있으며, 지하로 연결되어 있다. 지하의 퍼즐들은 채석장의 뒤집힌 Y/제거마크와 늪지의 테트리스, 흰색/검은색 사각형이 있으므로 먼저 그곳들을 들르는 것을 추천한다. 풍차 밑의 지하공간은 조그만 시청각실이 있으며, 이곳에서 서류가방 안에서 얻을 수 있는 해법을 입력해서 총 6개의 영상을 관람할 수 있다.

2.13 마을

마을은 섬의 한가운데 있는 구역으로 섬 안에서 얻어낸 퍼즐스킬을 총동원해야[1] 풀 수 있는 말하자면 최종시험같은 구역이다. 마을 한가운데의 가장 큰 건물 위에 레이저작동기구가 있으며, 중앙 탑의 잠긴 4개의 문을 마을을 돌아다니며 곳곳에 있는 퍼즐을 풀어 열어내면 된다.

마을 근처에는 큰 호수가 하나 있는데, 이 호수는 섬 전체의 지도로 호수의 물이 섬의 땅을, 호숫가의 땅이 섬을 둘러싼 바다와 일치한다. 이 호수에 있는 지형지물은 각자 그 지점이 나타내는 섬의 위치에 대응되며 상태를 이용해서 각 구역의 상태와 찾지 못한 삼각 퍼즐, 오디오의 위치를 알 수 있다. 다만 산속의 오디오 로그 위치는 다 같이 몰려있어서 답이 없다

  • 정육면체 등불은 레이저를 의미한다. 켜져 있다면 레이저가 발사된 상태이다.
  • 호수에 있는 꽃은 오디오 로그를 의미한다. 꽃이 피어나 있다면 그 위치의 오디오 로그가 한 번이라도 재생되었다는 뜻. 참고로 하얀 꽃은 통상 위치의 오디오 로그를, 노란 꽃은 마지막 동굴 구역 속에 위치한 오디오 로그를 의미한다.
  • 호수에 떠 있는 황색 삼각형의 나뭇잎은 섬 곳곳에 등장하는 삼각형 퍼즐 패널을 의미한다. 이 나뭇잎이 가라앉아 있으면 그 퍼즐이 풀려 있다는 뜻.
  • 분수는 환경퍼즐을 의미한다. 환경퍼즐을 알려주는 섬의 6기둥 위치에 대응되며 분수가 약하게 나오고 있으면 아직 완성되지 않은 기둥을 의미하고, 분수가 강하게 나오고 있으면 완성시켜서 하얀색이 된 기둥을 의미한다.
  • 조개는 서류가방을 의미한다. 닫힌 조개는 아직 열리지 않은 서류가방을, 열린 조개는 열린 서류가방을 의미한다.

2.14 벙커

섬의 남쪽부분 절벽에 있는 벙커로 흰색/검은색 사각형 퍼즐을 더 응용시켜 색과 빛을 이용한 퍼즐이 주가된다. 벙커 내에 각종 색유리들이 존재하며, 그냥 봤을 때 전부 달라보이던 사각형들이 색유리를 통해서 보면 몇몇 그룹으로 나뉜다던가 하는 힌트를 통해 풀 수있다.
마지막엔 엘리베이터 안에 퍼즐 하나가 있고, 풀때마다 조명색이 다른 층으로 이동하여 퍼즐이 다른 해법을 가지게 된다. 엘리베이터를 옥상층까지 올라가게 하면 레이저를 쏘아올릴 수 있다.

2.15

이상의 11개 중 7개의 레이저를 쏘아올리면 레이저들이 모이는 산 위로 올라가 산 안쪽으로 들어가게 해주는 퍼즐을 풀 수 있다. 이 퍼즐은 기본적으론 흰색/검은색 사각형 퍼즐이지만 위에 사람 두명이 시야를 가로막아 풀기가 굉장히 어렵다. 그럼에도 해답은 3가지나 되므로 노력해보자(...). 3가지 해답을 전부 찾아내면 산 안으로 들어가는 문이 열리며, 산 안쪽에서 위에서 아래로 내려가며 퍼즐을 풀 수 있다. 기본적으로 대다수의 레이저를 쏘아올린 것을 전제로 하므로 퍼즐들의 난이도가 상당하며, 특히 기존 섬의 자연광경과는 대조되는 기계적인 포탈같은 분위기가 인상적이다. 퍼즐들도 뭔가 지금까지 풀던 해법과는 다르게 모니터가 왜곡되어있다던가 하는 인공적인 트릭이 사용된다. 퍼즐에서 사용된 길이 그대로 플레이어가 밟을 수 있는 길이 되는 등 산 안쪽과 바깥쪽은 자연과 기계를 대비한 듯한 모습이다.
이 구역은 3개의 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마지막 바닥까지 도착하면 바닥마저도 퍼즐이었음을(...)알 수 있다. 마지막 층 바닥의 퍼즐을 풀고 열리는 문에 들어가면 붉은 등이 켜진 동굴이 나오며, 이 동굴 한가운데에 플레이어처럼퍼즐 판을 하나를 두고 고민하는 동상이 있다. 앞쪽으로 진행하면 밟을때마다 시간제한이 있는 랜덤퍼즐문이 나오며, 문양쪽 퍼즐을 전부풀면 열리면서 보트를 타고다니며 보았을 수중동굴이 나온다. 이 수중동굴의 기둥에 처음등장하는 원형퍼즐이 6개 있고, 이 퍼즐을 전부 풀어주면 엔딩을 볼 수 있다.

11개의 레이저를 모두 쏘았을 경우에 산꼭대기에서 들어오는 입구를 여는 퍼즐의 새로운 경로를 그릴 수 있다. 이 선은 계속 아래로 이어져서 붉은 등이 켜진 동굴의 퍼즐판을 활성화 시킨다. 퍼즐은 이곳저곳에 있던 삼각형퍼즐로, 이 퍼즐을 풀어주면 동굴구역으로 진입하는 비밀 문이 열린다.

2.16 동굴

11개 레이저를 모두 쏘아서 활성화시키는 산 밑의 삼각형퍼즐을 풀면 진입가능한 구역으로 섬 전체를 포괄하는 굉장히 큰 동굴이다. 이곳 저곳에서 섬의 다양한 장소로 나갈 수 있으며, 시간제한이 있는 챌린지 모드가 있고 클리어 할 경우 서류가방을 찾을 수 있다. 챌린지 구역을 지나서 동굴의 가장 안쪽까지 가면 이곳에서 또다른 엔딩을 볼 수 있는 솔루션이 적힌 종이를 발견할 수 있다.

특이한 사항으론 지금까지 각종 역사적 인물들의 명언을 녹음해논 녹음기의 성우의 정체에대해 알 수 있으며, 그들의 일상적인 대화를 들을 수 있다.
  1. 배경환경을 이용한 대칭퍼즐, 그림자퍼즐, 나무모양퍼즐, 수도원에서의 난이도높은 배경환경퍼즐, 태양빛을 이용한 자국퍼즐, 테트리스퍼즐, 육각형 점, 흰색/검은색 사각형, 태양심벌, 소리를 듣고 푸는 퍼즐, 플레이어가 움직이는 거대한 퍼즐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