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NAP

1 개요

2002년 VNAP 제작 위원회에서 개발한 비주얼 노벨 제작툴. 무료로 사용 가능하며 제작이 비교적 간단한 편이었기 때문에 많은 동인팀들이 생겨나 이것으로 게임을 만들었다.

2 소개

게임은 다음과 같은 스크립트로 이루어진다.

cg bg.bmp // 배경그림 출력
char mio.bmp // 캐릭터 그림 출력
text 이 글은 테스트 텍스트입니다. // "이 글은 테스트 텍스트입니다." 출력

스크립트 문법은 단순하고 베이직 수준의 낮은 난이도지만, 쯔꾸르 등의 GUI에 익숙해진 사람에게는 이런 방식이 무척이나 복잡하고 어려워 보일 수 밖에 없었다. 한 스크립트에서 함수 호출하듯 다른 스크립트를 부를 수 있는 등 기능은 강력한 편이고 그 입지 또한 독보적이었으나, 대부분의 동인팀이 체험판이나 함량미달의 게임을 배포하고는 팀 간의 불화 내지는 귀차니즘으로 사라져갔다.

텍스트 스크립트를 컴파일하지 않고 읽는 방식이기 때문에 처리 속도가 상용 엔진에 비해 상당히 느린 편이었다.[1] 그 탓에 조금만 과부하가 발생하면 게임이 다운되는 문제도 있었다. 어느 순간부터는 엔진 업데이트가 중단[2]되고 엔진에 대한 열기, 그리고 동인 게임 작성에 대한 열기 또한 식으면서 천천히 잊혀져가고, 공식 홈페이지도 닫히고 말았다.

이후 비주얼 노벨 제작 제작자들은 팀 바실리스크가 만든 바실리어트로 넘어갔으나 이 프로그램은 에러가 너무나도 많이 뜨는 심각한 문제가 있고 이 프로그램 또한 제작자가 개발을 중단, 홈페이지가 닫힌 뒤에는 이후 나온 네코노벨이나 렌파이 등을 이용하는 추세이다.

게다가 좀 결성력 있는 동인팀은 자체 기술력으로 엔진을 만든다는 점에서 의의 또한 희석된 편.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이 엔진에 대해 기억하며, 비공식 공개 페이지나 아직도 이 엔진으로 만들어진 게임도 제법 있다.

3 이 툴로 제작된 작품들

리뉴얼되어 PC판으로 공개되었다가 IOS용으로 앱스토어에 출시되면서 공개 종료. 안드로이드 Play 스토어로도 출시되었다. 일러스트는 현재 Team D.T.R.의 메인 일러스트레이터인 엘르멘탈이 담당하였다.
모바일 버전으로 나왔다
  1. 초기 버전에 있던 텍스트 순간 표시가 이후 버전에서는 사라졌다.
  2. 엔진 제작자가 소스가 증발되어 개발을 중단한다고 선언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