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Winning Point 랭킹의 약자. KeSPA 랭킹의 대체제
전 MBC게임 작가이자 현 OGN 하스스톤 마스터즈 코리아 작가인 김영진 작가[1]가 만든 스타크래프트1~2 부문 프로게이머 랭킹
당시 공인랭킹인 KeSPA 랭킹이 있었으나 이보다 더 신뢰도가 높다고 평가되며, 현재 PGR21 사이트에서 스타크래프트2 부문으로 매주 1회씩 업데이트되고 있다.
2 산정방식
과거 알려진 정보에 의하면 다음과 같다. 출처
1. 최근 1년간 그 선수가 거둔 A매치 승리를 찾아낸다. 2. 어떠한 선수에게 승리하였는지 알아본다. 3. 그 선수가 승리를 거두었던 해당 선수들의 최근 1년간 승수를 모두 더한다. (예전 4개월은 승수*0.5, 그 다음 4개월은 승수*1, 최근 4개월은 승수*1.5) |
3 설명
선수의 가중치를 '1년간 승수'로 기준 잡아 각 선수들의 점수(레이팅)를 산출해내는 방식으로, 이는 Elo 레이팅을 쉽게 표현하도록 응용한 것으로 사료된다. Elo 레이팅의 원리가 강한 자[2]에게 승리를 거두면 그만큼의 가중치가 부여되고, 약한 자[3]에게 승리를 거두면 그만큼의 가중치가 덜 부여돼 점수가 갈리는 것인데, 이 랭킹 또한 여느 랭킹 모델들처럼 그 원리를 채택하고 있다.
KeSPA 랭킹은 커리어마다 가중치를 얼마나 부여하느냐에 따라 달라져 주관적 판단 비중이 큰 반면, 이 랭킹은 일정 기간의 승수라는 변수를 가중치로 뒀기에 상대적으로 주관적 판단 비중이 낮아져 KeSPA 랭킹보다 더 신뢰받을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