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문명 4》의 모드 《Fall from Heaven 2》의 추가 모드다. 기존의 FfH2가 없이도 독자실행이 가능하며, 최신 FfH2의 버전을 따라가면서 업데이트 중. 업데이트가 중지된 Fall Further쪽을 통합해서 계속 업데이트 하는 지 FF쪽의 추가 사항은 모두 추가된 상태. 2010년 12월에 대대적인 패치, 시스템 대폭 변경와 함께 Master of Mana라는 이름으로 개명했다. 포럼은 www.masterofmana.com이다.
1 변경점
1.1 Wild Mana!
부제인 Wild Mana에 걸맞게, WM의 특징은 마법이 매우 강화되었다는 점에 있다. 전작이 마법사들이 성장한계가 대충 있어 쓸모있는 마법만 배우고 말았다면, 이번에는 마법의 종류도 늘은데다가 마스터리 개념까지 생기면서 마법사 전체에 버프가 가해졌다.
- 마법 승급의 다양화:
- 마법사는 두 종류의 하위 계파 마법을 모두 배우면 마스터리를 배우며, 이후 계파 마스터리, 수호자와 파괴자 승급, 그리고 결과적으로 옴니포텐셜 승급까지 배울 수 있다. 무시무시하게 승급이 많은 데다가 거기에 걸맞는 강력한 마법들의 생성[1], 그리고 승급에 따라 전투력이 미친듯이 붙으면서 고급 전투 유닛급 전투력을 뿜어내는 괴물 마법사를 만들 수 있다. 특히나 마지막 승급인 옴니포텐셜은 모든 마법을 다 배워야 찍을 수 있지만, 마법사 한정 블리츠 승급에다가 도시에 옴니포텐셜을 선언하면 승리할 수 있는 승리조건이기도 하다.
- 와일드 마나: 와일드 마나 옵션을 켤 경우, 플레이어가 확보하지 않은 마나노드는 일정확률로 변이를 일으켜 다른 마나노드로 바뀐다. 거기에 어려운 와일드 마나 모드일경우 수호자까지 만들어지는 아비규환을 연출한다. 마나의 수호자들을 죽일 경우 일정확률로 무조건 마법책을 주는데, 이 마법책이 또 굉장히 좋다. 경험치+랜덤하게 주문을 붙여주기 때문에, 옴니포텐셜 승리를 노린다면 무조건 데들리 와일드 마나 모드를 선택하자. 그냥 마법을 배워서는 결코 얻을 수 없다. 무조건 마법책으로 통독한 후에 못배운 스펠을 매워야 겨우 모든 마법을 배울 수 있다.
1.1.1 기술 습득 배치 변화
기술 트리가 단순화 되었다.
1.1.2 훈련과 장비
훈련 시설이 건설된 도시에 해당 유닛이 머물경우 경험치를 받을 수 있으며, 그 건물이 제공하는 새로운 승급능력 역시 얻을 수 있다. 또한 모험가 길드[2]에서 다양한 아이템을 구매하여 장착할 수 있다.
1.1.3 원거리 전투
궁병이나 공성병기 같은 원거리 무기들은 자신의 중심 타일에서 1~2타일 너머로 공격을 가할 수 있다. 이로인해 원거리 병과들은 더 안전하게 전투를 할 수 있게 되었다. 그런데 궁병계열은 원거리 전투로 적 체력을 거의 바닥낼 수 있는 반면 공성무기는 거의 대미지를 주지 않는다.(master of mana 1.0 기준) 아무래도 버그로 밖에는 보이지 않는다.
1.0 현재 버전에서 궁병유닛이 사용하는 원거리 전투는 치트적으로 사기성이 강하다. 포럼에서도 이를 인식하고 있는데 다음 버전에서는 원거리 전투가 자원(목재, 석재 따위)를 소모하게 하게 패치할 것이라고한다. 캐터펄트 자폭도 불가능하게 하는 쪽으로 방향을 잡았다! (패치가 나오면 이 문단 수정 바람)
1.1.4 기존 세력의 변화
일단 각 세력마다 지도자들이 엄청나게 늘었으며, 세력마다 특성이 더 강화되도록 변화되었다. 챔피언 대신 배틀메이지가 생산되는 애뮤리츠라든가, 성전이 특수 시빅으로 옮겨가서 더 강해진 배너라든가 등등 그리고 몇몇 세력들은 짤려서 더이상 등장하지 않는다.[3] 대신 새로운 요정 세력인 페이가 참전하게 된다.
1.1.5 길드의 변경점
길드 보유시 특수 일꾼 유닛들을 생산가능해지며 이들로 자원 발견확률이 매우높은 타일개발이 가능하다. 도시의 모든 타일마다 자원이 있는 모습을 월드빌더 없이 게임내에서 만들 수 있다는 소리. 너무나 사기적이라 MoM으로 넘어가면서는 수정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