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irlwind Artillery Tank
(사진 출처:게임즈 워크숍)
영국 게임즈 워크숍의 미니어처 게임 Warhammer 40,000에 등장하는 가상의 장갑차량. 인류제국(Imperium of Man)의 최정예 초인 전사 집단인 스페이스 마린이 운용하는 차량으로서, 스페이스 마린의 표준 병력수송장갑차인 라이노의 파생형 중 하나이다. 다연장 미사일 발사기를 장비하여 장거리 화력 지원을 담당한다.
목차
PC 게임
렐릭의 RTS 게임인 Warhammer 40,000: Dawn of War 시리즈에서는 스페이스 마린의 차량 유닛으로서 휠윈드 헬리오스가 '휠윈드'란 이름으로 등장한다. 단 1대만을 생산할 수 있기에[1] 바실리스크 등 다른 야포 유닛만큼 강력한 화력을 지원해줄 수는 없지만, 공격력이 비교적 높고 넉백 기능이 있는 데다 바실리스크나 루티드 탱크와 달리 아군 유닛에는 피해를 입히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
후속작인 Warhammer 40,000: Dawn of War 2에서는 짤렸지만 유명 모드인 elite모드에서 등장한다. 전작과 같이 아군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 유용한 포격 유닛으로 6발의 로켓을 발사해서 광범위 넉백을 지속적으로 일으킨다. 단 살상력이 낮고 사거리가 미묘한데 레이저백과 같은 물장갑이라 손놓고 있다가 대전차 공격이 가능한 분대에 걸리면 얄짤 없이 터진다. 스킬인 헌터 킬러 미사일로 대전차 공격도 가능하지만 괜히 전선에 나왔다가 터지기 일수라서 사용할 기회는 별로 없다.- ↑ 오리지날에서는 차량 인구수 내에서 마음껏 생산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