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성범

대한민국개그맨, 방송인

이름강성범 광선검
출생1974년 8월 27일, 길림성경기도 안산시
신체170cm, 60kg, AB형
학력안양고등학교
중앙대학교 연극영화과
데뷔1996년 SBS 5기 공채 개그맨
가족배우자 이순애, 아들 강한결, 딸 강한비
취미게임
특기골프
SBS 코미디대상 대상
강성범[1]
(2006)
강호동
(2007)

1 개요

웃찾사 최고참 개그맨
시청자의 식사를 걱정하는 개그맨[2][3].

2 소개

대한민국의 개그맨, 방송인이다. 1996년 SBS 공채 개그맨 5기로 데뷔하였다.
데뷔 초기 '이주일쇼' 등에 출현하면서 인기를 모았지만, '이주일쇼'가 폐지, 여기에 영장이 날아오면서 설상가상의 위기에 빠진다.

그러나 KBS 2TV 개그 콘서트에 출연하기 시작하면서 점점 인지도를 쌓아나가게 되니 그 코너가 바로 수다맨.

이후 SBS의 웃찾사로 돌아오게 되고[4] 형님뉴스[5]라는 작품에서 다시 큰 인기를 얻게 된다. 당시 개그계에서는 쉽게 다루기 어려웠던 사회 풍자를 정말 시원하게 해서 큰 사랑을 받았고, 덕분에 2007년 SBS 연예대상에서 코미디부분 최우수상을 수상하며 승승장구하게 되었다.

그러나 웃찾사의 부진과 함께 강성범도 한동안 잊혀지다시피했던 시기가 있었지만, 2014년 웃찾사에서 LTE 뉴스로 사회 풍자를 다시 시작하게 되고, 정치권과 사회를 핵직구로 시원하게 비판하면서도, 보복이 두려운듯 갑자기 몸을 사리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백미.

주요 작품으로 '수다맨', 형님뉴스, '연변총각', 'LTE 뉴스', 모란봉 홈쇼핑 대리운전 등이 있다.

지금은 종영된 의뢰인 K에서는 재연남 역할로 인기를 얻고 있었다.
(본격 서프라이즈 재연 배우 루트.) 이외에도 TV쇼 진품명품의 출장감정 MC를 담당하고 있다.

최근에는 생생정보통에 출연하고 있다. 부평역 인근에 라앙팡이라는 돌잔치 전문 뷔페를 운영하고 있다.

3 여담

여담으로 군 복무를 국군 홍보 관리소에서 했는데, 수다맨 캐릭터의 초안을 이때 구상한 것이라고 한다. 그리고 동기중에 배우 하정우가 있었는데, 군 홍보용 비디오 테이프 속지를 하정우와 함께 끼우는등 재법 친하게 지냈다고 한다. 거기에 2000년도 당시 내전중이던 동티모르에 하정우와 함께 국군공연단으로 파견되어 3개월간 해외복무를 한 경험도 있다.[6]
  1. 2006년은 SBS에는 연예대상 대신 코미디 대상이 있었다.
  2. 형님뉴스는 식사는 하셨습니까? 모란봉 홈쇼핑은 끼니는 때우셨습니까?
  3. 비슷한 예로는 식사를 시청자에게 권유하는 아이돌이 있다.
  4. 당시 주말 8시 뉴스 전의 황금시간대에 방송되며 개그 콘서트와 맞대결 하던 시기.
  5. 김재우의 '남자가~ 남자다워야~ 남자지~' 라는 유행어가 바로 여기서 나왔다.
  6. 강성범이 호주에 위문공연간다고 하정우를 속였다고 한다. 재미있는건 본래 동티모르로 파병가기로 한 인물이 당시 같은 부대에 있던 육각수 멤버 조성환이였는데 사정상 못가게 되면서 차순위던 하정우가 선택되었다고. 안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