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천

1 대한민국의 지명

1.1 경상남도 사천(泗川)

사천시 참고

1.2 강원도 강릉시 사천면

이 쪽은 한자로는 沙川이다.

강원도 강릉시 사천면은 과거 명주군 지역으로 주문진읍 및 연곡면 이남에 있는, 강릉시의 면 지역이다. 사천면의 이름은 지역 내를 흐르고 있는 사천천(모래내)에서 비롯되었다.

항구로서 사천항이 사천면 진리에 있으며, 진리는 홍길동전으로 유명한 교산 허균의 고향이기도 하다. 허균의 기록에 '내 고향 사촌(사천의 옛말)에 이르러'라고 되어있으며 교문암에서 호를 따서 교산이라고 지었다고 한다. 진리에는 대불해수욕장이 있는데 이는 경포해수욕장에서 북쪽으로 연결된 백사장에 위치해있으면서도 사람이 붐비지 않는 편이다. 또한 산간지방에 있으나 해안평야가 제법 있어서 일제강점기 수탈을 많이 받은 지역이다. 때문에 이 지역은 광복절에 면 체육대회를 개최한다. 그밖에 노동리(노동상리, 노동중리, 노동하리) 지역은 사천의 특산품인 한과(유과)를 만드는데, 한과를 과줄이라 부르기도 한다. 강릉 운전면허시험장 가는 길에 한과집이 꽤 많이 들어서있어서, 이 지역 농가의 주요 수입원이 되기도 한다. 그밖에 노동하리는 일제강점기 저항 시인 중 한명인 김동명 시인의 고향으로, 생가터 복원을 시에서 추진하고 있다.

이곳에 위치할 동해북부선의 사천진역이 공사중이였지만 6.25 전쟁으로 인해 완공도 채 못시키고 사라져버렸다.

전형적인 농촌마을로 현재 고령화가 심각하게 진행되어 초등학교와 중학교 학생수가 급감하고 있다.

2 중국 사천(四川)

쓰촨 성 참고

2.1 이 지방에서 생산되는 홍차

위 지방에서 생산되는 홍차. 1950년대에 개발이 시작되었으며 재래종 차나무를 이용한 홍차의 생산은 계속 증가해 1980년대 이후 연간 4만 톤 정도의 홍차 생산량을 유지하고 있다. 찻잎은 두껍고 금색의 싹이 많이 들어 있다. 진한 맛과 상큼한 향이 특징이며 붉은색의 차가 우러나온다. 향은 사탕수수의 향과 비슷하다.

3 만화 레이브에 등장하는 집단

사천마왕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