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중생

교육과 신분
초등학생중학생고등학생
남중생여중생

女中生

1 개요

중학교에 다니고 있는 여학생을 일컫는 말로, 여자 초등학생의 다음 단계이며 후에 여고생으로 진화한다.

반댓말로는 남중생이 있으나 잘 쓰이는 표현은 아니다.

2 여중생이 되는 과정

기본적으로 교육법상 초등학교 6년간의 교육을 모두 이수하여 졸업을 하게 되는 순간 초중등교육법에 따라 바로 중학교에 입학하여 3년간 중등교육을 받게 된다. 다만 남녀학생이 함께 다녔던 초등학교와는 달리, 남녀공학 학교가 아닌 여중의 경우는 사실상 여학생들끼리만 다니기 때문에 사정이 좀 달라지게 된다.

이 때를 기준으로 여중생은 성장과정에서도 사실상 어린이가 아닌 청소년으로 올라가기 때문에 청소년 초기에 진입하는 시기이기도 하다. 때문에 성장기로 인한 변성기와 육신의 변혁기가 생기게 되고 때로는 사춘기를 겪게 되는 경우가 있어서 경우에 따라 성(性)에 눈을 뜨게 되거나 예민 또는 과민해져가는 경우도 있어서 각별한 관심이 필요한 세대이기도 하다.

그 동안 사복을 입고 다녔던 초등학생 때와는 달리, 이 때부터는 중학교 교복을 처음으로 입게되는 과정도 거치게 된다.

법적으로는 10대 중반(만 13세 이상 ~ 만 16세 이하)에 속하고 있으며 여고생에 비해서 나이가 아직 어리기 때문에 사회적, 문화적인 제약이 다소 많아서 투표권이 없고, 15세 및 19세 이상 미디어물 시청을 할 수 없으며 설마 자동차 운전면허 이수 및 취득 자격도 없다[1]. 또한 청소년보호법아청법 법령에 의한 보호대상이기 때문에 이 때부터 성인이 될 때까지 이 법의 적용을 받게된다.

또한 현재 시행되고 있는 셧다운제 적용대상으로서 게임 등에서 시간적, 연령적인 제한을 받게 되는 대상이기도 하다.

사춘기 학생답게 상당히 예민하고 어디로 튈지 모를 때다. 수업시간에도 시끄럽고 쉬는 시간에는 더 시끄러운 부분이 있으나, 그건 남중생도 마찬가지다. 밖에서 들으면 여자 목소리밖에 안들린다는 의견이 많은데, 남중생들은 몸뚱아리까지 쓰면서 까불고 놀기에 실제로는 구별이 의미 없을 정도로 둘 다 시끄럽다. 한창 외모에 관심이 많을 때라 수시로 머리를 빗고, 렌즈를 끼고 다니고, 화장을 한다.

여고생보다 어린만큼 발랄한 분위기가 느껴지기도 한다. 나이가 많은 성인의 입장(사람에 따라서 다르겠지만)이나 여고생(역시 마찬가지로 보는 입장에 따라 다르겠지만) 등의 입장에서는 자기보다 더 어려보이는 모습에 부러움을 느끼기도 하지만 때로는 철없어 보인다고 한다.

이제 막 초딩 티 벗고 사춘기도 절정을 맞이할 시기라 어른이 보면 남고생과 비슷하게 무개념. 막 초등학교를 벗어나고, 처음 교복을 입고 본격적인 입시를 맛보는 둥 제법 주변 환경이 격동적으로 변하기 때문에 자신들이 성장했다 생각하며, 자신들의 '힘(권력)' 따위를 과시하기 위해 집단 따돌림의 강도가 더 심해진다. 심각한 경우에는 주마다 한 번씩 대상이 바뀌는 경우도 있다.

여자중학교에서 중학생답게 행동하지 않다거나[2], 특이한 사상이나 외모를 가지고 있는 괴짜같은 학생들을 보면 서로 뒷담화까기 바쁘다. 실재로도 외국에서 유학하다 돌아온 아이들이 한국 교육에 익숙치 않은 모습을 보이는 경향이 있는데 적응하지 못하면 눈에 튀어서 은따를 당한다던가, 심하면 삐뚤어질 수 있다.

여자 중학교에 들어가게 되면 남자에 대한 로망과 갈망, 망상력과 갈증이 심해진다. 그래서 인소에 빠지게 되는 시기 중 하나로 꼽힌다. 물론 케바케.

3 사춘기중2병

대개 중학생 청소년들에게서 오는 사춘기의 영향을 받는 입장이기 때문에 여중생도 예외없이 사춘기를 겪게 된다. 특히 여중생의 사춘기 과정은 남중생에 비해서 다소 예민해질 수 있는 편으로 특히 외모나 피부에 대한 예민한 감정을 가지게 된다. 그래서 이 때 들어서 화장을 하거나 피부에 신경을 쓰는 경우가 많아지게 된 것이었다. 또 체중에 대한 감정도 관심을 기울여서 다이어트를 하거나 식사량을 줄이기도 한다.

또한 경우에 따라 신경질적으로 변할 수 있거나 상대방에 대해서 일부 예민스러운 감정을 보일 수도 있어서 각별한 관심이 필요하다. 중학생 부모들이 괜히 자기 아이들 성격이 변했다거나 예민해졌다고들 얘기하는 것이 괜히 있는 것이 아니다.

2010년대 들어서는 중2병이라는 신종 성향으로 인해서 사춘기와 더불어 고민과 문제거리를 안기도 한다.

4 성인 남성과의 연애

아예 없는 경우는 아니지만, 있다 하더라도 사회통념상 용인되지 않는다. 현대의 어지간한 국가들에게선 정상적인 연애로 받아들여지지 않고 법적으로도 문제가 된다.

따라서 가공매체를 통해 형성된 환상 이미지만 가지고 교제하려고 하거나, 현실적, 이성적으로 사고하지 않고 섣불리 판단하도록 하지 말자.

정말로 서로 사랑한다고 하더라도 적어도 서로 성인이 된 다음에 교제를 가지는 것이 바람직하다.

4.1 서브컬쳐에서

여성으로서 발달되어 가는 육체와 정신적 미성숙의 조합은 어린 아이들에게도 이입이 가능하고 다 큰 여성들에게도 비주얼적인 문제로 어느정도 이입이 가능하기 때문에, 여자 대상 소설이나 만화 등의 작품에서는 여고생 다음으로 주인공으로 많이 채택된다. 대표적인 것이 프리큐어 시리즈. 남자 대상 일상물이나 시리어스물 등에선 주인공 역으로 종종 채택하는 속성이기도 하다. 이 경우 연애요소는 거의 배제되는 게 특징.

일본 가상매체 등의 남성 대상연애물에선 로리동급생도 아닌 애매한 속성 때문에그래서 좋은건데 여고생만큼 많이 다뤄지진 않는다. 주로 주인공이 고등학생인 경우 주인공의 여동생 같은 포지션을 맡는 편.
  1. 원동기장치자전거의 경우는 만 16세 이상부터 이수 및 취득이 가능하기 때문에 사실상 고등학생이 된 후에 가서야 가능하다.
  2. 교복을 잘못 입는다거나 혹은 수업시간에 필기를 하지 않고 멍만 때려도 찍히는 경우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