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재근

이 문서는 대한민국의 전 · 현직 정치인을 다루고 있습니다.

정치적 · 이념적으로 민감한 내용을 포함할 수 있어 문서를 열람할 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개인적인 감정으로 인한 문서의 악의적 서술 · 편집은 민사 · 형사 상 소송이 발생할 여지가 있습니다.
9770839.jpg
이름인재근(印在謹)
출생1953년 11월 11일
출생지인천광역시 강화군[1]
소속 정당더불어민주당
선거구서울 도봉구
당선횟수2선(19대, 20대)
외부 링크공식 사이트
종교가톨릭(세례명 : 엘리사벳)

1 개요

대한민국국회의원. 故 김근태 의장의 아내로 더 잘 알려져 있다.

유력 정치인의 아내라는 것 하나만으로 국회의원이 된 것은 아니고, 군사정부 시절 노동운동 및 민주화운동을 했었다. 애초에 남편을 수배 중에 만나기도 했고... 때문에 첫번째 결혼식은 제대로 치르지 못했고, 10.26 사건 이후 수배가 풀리면서 정식으로 결혼식을 치렀다고 한다. #
서울대 민추위 사건이 알려지는 데 일조했다. 이 일로 아래 기재된 로버트 케네디 인권상을 받은 것. 항목 참조.

2 학력

인일여자고등학교
이화여자대학교 사회학과 졸업

3 주요경력

로버트 케네디 인권상 수상
이화여자대학교 민주동우회 회장
민주통합 시민행동 공동대표
서울민주통일민중운동연합 의장
민주헌법쟁취국민운동본부 상임집행위원
민주화실천가족운동협의회(민가협) 총무

4 현재활동

(재)김근태재단 이사장
(사)사랑의친구들 운영위원장
(사)따뜻한 한반도 사랑의 연탄나눔운동 이사
(사)인권의학연구소 이사
(사)통일맞이 이사
19대 국회의원(외교통일위원회, 여성가족위원회)
국회의원연구단체 국회'민주주의와 복지국가 연구회' 대표의원
20대 국회의원

5 정치 활동

김근태 전 의원이 제19대 국회의원 선거를 준비했으나 안타깝게도 2011년 12월 투병생활 끝에 사망하였다. 대신 김근태 전 의원의 부인인 인재근이 제19대 국회의원 선거에 출마하였다. 인재근은 남편 김근태와 함께 민주화운동을 하며 1988년 공동으로 로버트 케네디 인권상을 수상한만큼, 남편이 아니라 인재근 본인의 이름으로 승부해도 충분한 인물이었기에 민주통합당에서 전략공천 제1호로 공천했다. 선거 시기에 안철수 서울대융합과학기술원장이 인재근 후보에게 응원 메시지를 보내면서 큰 화제를 모았다

결국 인재근은 58.46%라는 득표율로 상대인 유경희 후보를 크게 이기며 남편을 대신한 분노의 질주 시즌1[2] 국회의원에 처음 당선되었다.

19대 국회의원 임기동안 동부간선도로 창동 구간 지하화 계획 관철, 쌍문동 둘리뮤지엄 건립 등의 공약을 이행하면서 무난하게 지역구 관리를 해왔다.

제20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 현역인 인재근 의원이 단수추천으로 공천했다. 새누리당은 이재범 새누리당 중앙위원회 외교통상분과 수석부위원장을 공천했다. 국회의원 임기동안 지역구 관리를 잘 한 덕택인지, 지난 총선보다 더 높은 60.09%라는 득표율을 보이며 재선에 성공했다. 남편을 대신한 분노의 질주 시즌2[3]

6 선거이력

당 내부 선거가 아닌 대한민국 선출직 공직자 선거 결과만 기록한다.

연도선거종류소속정당득표수(득표율)당선여부비고
2012제19대 국회의원 선거 (서울 도봉 갑)민주통합당45,682 (58.5%)당선 (1위)
2016제20대 국회의원 선거 (서울 도봉 갑)더불어민주당49,780 (60.9%)당선 (1위)
  1. 출생 당시에는 경기도 강화군이었다.
  2. 당시 신지호는 새누리당에서 공천을 받지 못했다
  3. 신지호 전 의원은 선거법 위반으로 인해 피선거권이 박탈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