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음전사 보그맨

일본 만화 / 목록일본 애니메이션 / 목록
· · · · · · · · · · · · ·
숫자 · 라틴 문자
· · · · · · · · · · · · ·
숫자 · 라틴 문자

超音戦士ボーグマン

1 개요

1988년 4월 13일부터 동년 12월 21일까지 방영된 애니메이션. 제작사는 아시 프로덕션. 총 35화 완결
메탈히어로 시리즈를 그대로 애니로 옮겨온 나름대로 실험적인 작품이였으며, 아시 프로덕션의 작품답게 넓은 인기는 못 얻었고 그 덕에 스폰서는 손해만 봤지만 캐릭터빨과 기타 등등의 요소를 통해 고정팬층을 확보하면서 잘 팔아먹은 작품이다.

완결 후 뮤직비디오 형식으로 후일담 부분을 넣은 걸 따로 발매한 적이 있다. 이거 보면 최종화가 끝난 이후까지 다 그려져 있는데, 버블 아니면 하기 힘들 돈지랄을 볼 수 있다. 엄청 히트한것도 아닌 평작 애니 뮤비 주제에 쓸데없이 고퀄(...).

그리고 그 뒤에 진짜 후일담인 더 라스트배틀, 아예 몇년 뒤를 다룬 LOVERS RAIN의 두편이 각각 OVA로 나왔다. 여기까지로 시리즈는 종결되고 다음 세대 보그맨을 다룬 2 가 OVA로 나왔으나 이건 완전 참패.

일본에서의 주 평가는 세인트 세이야의 SF버젼정도.

캐릭터 디자인이 키쿠치 미치타카라서 더더욱 잘팔렸으며 덕분에 88년도 애니메이션 대상에 히비키 료와 아니스 팜이 각각 남 여 캐릭터부문 대상을 쓸어갔다. 무섭다 캐릭터빨(...)

내용 자체는 권선징악적이며, 사이보그로 개조한 3명의 남녀가 요마제국이라는 정체불명의 집단으로부터 도쿄만 근처에 세워진 메가로 시티를 지킨다는 심플한 내용.

별 의미 없지만 아니스 팜의 아머 장착 시의 슴가부분의 출렁(...)에 광희한 소년들이 있었다고 한다...
그래서 그런지 2014년 1월 기준으로 보그맨들중 아니스 팜 항목만 작성되어있다. 무서운 바스트 모핑의 마력

세가 마스터 시스템용으로 게임화되었다.

3968175ebc21ec25f79ef6a63705563c.jpg

2 국내에서의 보그맨

한국에도 대영팬더에서 공식으로 수입하여 슈퍼인간 보그맨 이라는 이름으로 총 24화까지 발매되었으나 본작의 후반부 부분은 무슨 문제인지 들어오지 않았다. 그러면서 TV판 종결후 OVA로 나온 후일담인 Lovers Rain 은 또 정상 발매. 일본판을 찾아보지 않은 사람들은 뜬금없이 뭔소리인가 했을 어이없는 전개였었다(...).

일본판 한국판 공히 당시 상당히 빵빵한 성우진을 자랑. 특히 한국판에서는 히비키 료역으로 김환진, 척 스웨거 역으로 장정진이 열연했다. 물론 아니스 역의 김성희도 지금은 활동이 없어서 그렇지 당시 업계 정상급의 성우였다.

3 등장인물

3.1 사이소닉 학원

사이소닉 학원의 국어 교사로 당시 주인공 캐릭터의 전형적 패턴인 열혈+명랑한 성격을 갖고 있다. 원래 우주비행사를 준비하던 상태였으나 요마의 습격으로 인해 현재는 요마와의 싸움에 뛰어들었다. 본편 종료후 우주비행사의 꿈을 다시 이루기 위해 도미.성우는 마츠모토 야스노리
사이소닉 학원의 체육 교사로 겉보기에는 점잖은 타입이나 실제로는 조금 더 건들거리는 면도 있는 료의 좋은 버디 타입이다. 료와 마찬가지로 우주비행사를 준비했으나 요마와의 싸움이 시작되었다. 료가 스피드 타입이라면 이쪽은 파워 타입이며 성우는 이노우에 카즈히코.
본편 종료후 작중 중반에 이러저러한 사건으로 사귀게 된 연인(대 요마용 특수부대 대장)과 같이 경찰로 복무.
TV판 중간에 오오타키 신야가 대신한적이 있었다. 사유는 이노우에 카즈히코가 이때 이혼소송중이라 TV판 2~3화분량을 불가피하게 빠져야했기 때문
사이소닉 학원의 교장으로 우주개발을 위한 사이보그 프로젝트인 '보그맨 프로젝트'를 입안했다. 그렇게 우주개발용 보그맨인 히비키 료와 척 스웨거가 탄생했지만, 요마제국의 습격을 받게 되었고 이때 전투용 보그맨을 탈취당하는 일을 겪게 된다. 이 후 사이소닉 학원의 교장으로 지내면서 사이소닉 학원을 만일의 사태를 대비한 요새기지로 개조하고 이 후 보그맨들을 서포트 한다. 성우는 카츠키 마사코/박은숙

3.2 GIL

요마 집단인 GIL의 수장. 성우는 긴가 반죠/노민
요마 집단인 GIL의 3신관 중 한명. 성우는 마츠오카 요코
요마 집단인 GIL의 3신관 중 한명. 성우는 후지모토 유즈루
요마 집단인 GIL의 3신관 중 한명. 성우는 시마카 유우
성우는 시오야 코조
작품내 준 최종보스 & 히비키 료의 라이벌 포지션이며 역시 주인공들처럼 바르텍터를 장착 가능한 보그맨이다. 작품중간에 히비키 료와 싸우면서 팔을 잘라버린 적도 있을 정도로 강하다. 사실 그 정체는 메모리 진의 남동생 레미니스 진. 과거 보그맨 프로젝트 진행 도중 사고로 사망한 그는 평소 그의 재능을 눈여겨 보았던 길버트 매쉬에 의해 비밀리에 전투용 사이보그로 개조되어[1] 잠들어 있다가 요마의 힘에 매료된 길버트 매쉬의 습격과 함께 소체 채로 강탈당한 것. 이후 외모가 바뀌고 기억이 지워진 채 요마 더스트 지드로서 살아가게 된 것이다. 료와의 마지막 대결에서 만신창이가 된 끝에 결국 누나인 메모리가 쏜 총에 맞게 된다. 그러나 마지막까지 자신을 레미니스가 아닌 더스트 지드라 외치며 메모리의 눈 앞에서 쓰러져 그대로 사망하고 만다.
  1. 료와 척은 전투용이 아닌 우주 작업용이다. 그렇기 때문에 본격적으로 전투용으로 개조된 그를 당해내기 힘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