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스컴 2/아이템"의 두 판 사이의 차이

 
(차이 없음)

2017년 2월 5일 (일) 03:55 기준 최신판

상위 항목 : 엑스컴 2

무기나 방어구를 개별로 구입해서 직접 장착시켜야 했던 전작과는 다르게 하나만 제작하면 모든 대원에게 무제한으로 지급된다. 그 대신 제작비용이 전작보다 좀 센 편이다. 다만 주조실 프로젝트를 계승하는 성능 시험장에서 제작하는 물건들이나 아이템 칸을 차지하는 방어구(아이템 제작 - 방어구 란의 제작템)은 전작처럼 갯수로 나오며, 탈출이 전제되는 임무에서 병사 사망시 시신을 수습하지 못하면 그대로 분실된다. 부착물을 붙여 커스터마이징한 무기 역시 마찬가지다.

전자기 테크 이상의 무기 제작을 위해서는 외계인 합금과 엘레리움이 필요하다. 가끔 뜨는 UFO 착륙 미션이나 탈취 미션에서 외계인 합금과 엘레리움을 모을 수 있는데, 빈도가 매우 적어서 많이 모으기가 어렵다.전술 지도 상에 가끔씩 뜨는 수집을 잘 이용해보자. 특히 "엘레리움 코어"는 UFO미션이나 중요 스토리 임무, 전리품에서 소량만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전략적으로 사용해야 한다.

1 무기

전작의 레이저 무기가 없어지고 중간 테크트리를 전자기 무기가 차지한다. 전자기 무기는 발사 효과만 다를 뿐 성능은 전작의 레이저 무기와 비슷하다. 모든 무기는 고지대에 자리잡을 시 보너스 조준률 20%를 가진다.

1.1 돌격 소총

신병, 특수병, 사이오닉, 돌격병 병과가 사용 가능.

  • 돌격 소총
가격기본 지급장탄4
교전 거리중거리부착물 제한1개
기본 데미지3-5
치명타 데미지+2치명타 확률+0%

게임이 시작되면 기본적으로 지급되는 무기. 전작보다 외형이 택티컬하게 바뀌어서 멋은 나지만 외계인 병과들과 강화병들이 대거 등장하기 시작하면 물총으로 전락하므로 최대한 빨리 전자기-플라즈마로 넘어가야 한다. 어드밴트 일반병 상대로밖에 못써먹을 무기.

  • 전자기 소총
가격125 보급품, 10외계인 합금, 1 기술자전설200 보급품, 30외계인 합금, 1 기술자
교전 거리중거리부착물 제한2개
기본 데미지5-7장탄수4
치명타 데미지+3치명타 확률+0%

전작의 레이저 소총을 대체하는 중간 테크 단계의 무기. 광학병기인 레이저 병기와 달리 코일건, 레일건 같이 전자기력으로 탄체를 투사하는 무기다. 설정상으로는 어드밴트 병사들이 쓰던 총의 잔해를 모아 역설계해서 만든 것인데, 그래서인지 굉장히 조잡한 외형을 가지고 있다.

2단계 테크 무기 답게 괜찮은 데미지를 보유해 중반까지 버틸만 하다. 부착물 제한도 2개로 늘어나 커스터마이징도 폭넓게 가능하다. 다만 체력높은 적들이 무더기로 튀어나올 시점이 되면 버틸 수가 없으므로 플라즈마로 넘어가자.

  • 플라즈마 소총
가격250 보급품, 20외계인 합금, 10 엘레리움 크리스털,
3 기술자
전설500 보급품, 50외계인 합금, 60 엘레리움 크리스털,
3 기술자
교전 거리중거리부착물 제한2개
기본 데미지7-9장탄수4
치명타 데미지+4치명타 확률+0%

평균데미지 8의 우월한 무기. 전작의 플라즈마와는 달리 전작의 MEC이 사용하던 레일건과 비슷한 효과를 낸다. 저격병과 척탄병은 각자 고유 주요무기를 사용하지만 사이오닉을 포함한 나머지 병과는 플라즈마 소총을 착용할 수 있으므로 무기 업그레이드를 하는 경우 돌아가며 사용이 가능하다.

1.2 산탄총

돌격병만 사용 가능.
장거리 명중률이 떨어지며 근거리에선 명중률이 상승하는 무기이다.

  • 산탄총
가격기본 지급장탄4
교전 거리근거리부착물 제한1개
기본 데미지4-6
치명타 데미지+2치명타 확률+10%

치명타확률이 붙어있긴 하지만 10%라서 치명타를 노리기보다 적당한 거리에서 측면 보너스를 노리는 것이 좋다.

  • 파편총
가격75 보급품, 5외계인 합금, 2 기술자전설75 보급품, 15외계인 합금, 2 기술자
교전 거리근거리부착물 제한2개
기본 데미지6-8장탄수4
치명타 데미지+3치명타 확률+15%

치명타확률도 꽤 뜨고 데미지도 적당해서 병사 육성이 어느정도 받쳐줘서 칼을 대신하기 시작한다. 아크블레이드와 비교하면 가끔 터지는 치명타와 사용 이후 엄폐 활용의 용이함등이 장점이라면 아크블레이드는 추가 기절 확률을 노릴수 있다. 이 단계에서는 어느쪽이 주력이라고 말하기 보다는 상황에 맞게 사용하게 된다.

  • 스톰 건
가격140 보급품, 10외계인 합금, 10 엘레리움 크리스털,
4 기술자
전설200 보급품, 40외계인 합금, 40 엘레리움 크리스털,
4 기술자
교전 거리근거리부착물 제한2개
기본 데미지8-10장탄수4
치명타 데미지+4치명타 확률+20%

치명타 확률이 20%나 붙어있고 최고급 레이저 조준기도 구할수 있는 시기라 이를 부착시 기본 치명타 확률이 35%에 육박하는 강력한 무기가 된다. 여기에 탤런탄환, 측면보정, 어둠속의 습격, 최고급 레이저 조준기 거리 추가보정까지 합하면 치명타율이 110%를 넘어가는 상황도 나온다. 데미지 면에서도 추가적인 버프와 측면보정, 속사, 런앤건, 무자비 같은 스킬들과 조합하면 샷건이 칼보다 상당한 우위를 점하게 된다.

1.3 저격총

저격병만 사용 가능. 근거리 사격시 조준 확률이 떨어진다. 저격병은 분대시야 덕에 사격 가능한 적이 많아 주무기 쓸 일이 많은데[1], 3발뿐인 탄창 용량은 답이 없다. 특히 저격소총은 장전-사격이 안 되기 때문에... 자동 장전기나 확탄을 필히 달아주자.

  • 저격총
가격기본 지급장탄3
교전 거리중거리부착물 제한1개
기본 데미지4-6
치명타 데미지+2치명타 확률+10%
  • 가우스 소총
가격150 보급품, 10 외계인 합금, 2 기술자전설175 보급품, 25 외계인 합금, 2 기술자
교전 거리원거리부착물 제한2개
기본 데미지6-8장탄수3
치명타 데미지+3치명타 확률+10%
  • 플라즈마 랜스
가격300 보급품, 20 외계인 합금, 10 엘레리움 크리스털,
4 기술자
전설500 보급품, 50 외계인 합금, 60 엘레리움 크리스털,
4 기술자
교전 거리원거리부착물 제한2개
기본 데미지8-10장탄수3
치명타 데미지+4치명타 확률+10%

1.4 캐논

척탄병만 사용 가능. 공격력이 높으나 장탄수가 낮고 척탄병의 명중률이 낮아 초반에는 사용하기 어렵다. 스코프 장착이 거의 필수적이다.

  • 캐넌
가격기본 지급장탄3
교전 거리중거리부착물 제한1개
기본 데미지4-6
치명타 데미지+2치명타 확률+0%
  • 전자기 캐넌
가격150 보급품, 10 외계인 합금, 2 기술자전설150 보급품, 25 외계인 합금, 2 기술자
교전 거리중거리부착물 제한1개
기본 데미지6-8장탄수3
치명타 데미지+3치명타 확률+0%
  • 빔 캐넌
가격250 보급품, 20 외계인 합금, 10 엘레리움 크리스털,
4 기술자
전설400 보급품, 50 외계인 합금, 40 엘레리움 크리스털,
4 기술자
교전 거리중거리부착물 제한2개
기본 데미지8-10장탄수3
치명타 데미지+4치명타 확률+0%

1.5 볼트 캐스터

  • 볼트 캐스터
가격DLC장탄1
교전 거리중거리부착물 제한0개
기본 데미지6-8명중률 보정+15
기절확률20%특이사항회피불가

DLC Alian Hunter에 추가된 무기. 구매나 개발이 아닌 스캔을 통해서 얻을 수 있다. 샷건과 소총 사이쯤 되는 포지션을 가진 상당한 고성능의 무기로 한 티어 높은 데미지와 높은 명중률 보정을 가지고 있어 고지대 보너스를 받고 무염폐인 적을 공격하면 신병이 들어도 명중률 100%가 나온다. 데미지도 높아서 최소데미지만 뜨지 않는다면 어드밴트 장교도 맞으면 한 방. 운이 좋다면 랜서도 일격사 시킬 수 있다. 일단 맞추면 찰과상이 뜨지않고 지배자 계통은 기절 확률이 높아 2~3번 쏘면 한번쯤 걸린다.
다만 장탄수 1발이 심각하게 발목을 잡는다. 안 그래도 시간제한에 쫒기는 미션이 많은데다 연속으로 적과 조우하거나 한 턴에 끝내지 못하면 위치를 잡기 곤란해지는 경우가 많고 그나마 부착물도 붙일 수 없다.

1.6 화기 부착물

기본적으로 적들에게 무작위로 떨어지며 3턴 이내로 주워야 회수가 가능하다. 단 폭발물을 써서 적을 죽일 시 파괴되어 회수가 불가능하며[2], 탈출하지 않는 임무의 경우 줍지 않아도 3턴 내로 전투가 종료될 시 자동으로 획득한다. 암시장에서도 살 수 있다.

기본형, 고급, 최고급으로 등급이 있으며 등급이 높아질수록 성능이 좋아진다. 기본 총기는 1가지, 가우스와 플라즈마는 2가지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며 지역 보너스 중에는 추가 업그레이드를 가능하게 하거나 부착물을 재사용하는 것도 있다. 한 번 장착한 부착물은 분리할 수 없으며 다른 걸로 대체하는 것만 가능하다. [3] 대신 장착된 총에 이름을 붙이거나 다른 대원들에게 넘겨줄 수도 있으며 무기 업그레이드시에도 사라지지 않고 다음 티어 무기에 그대로 적용된 채로 나온다. 가우스 건너뛰고 플라즈마로 넘어가면 적용시켜주지 않으니 아무리 돈이 아까워도 가우스 무기도 꼬박꼬박 개발해 주자. 개발 완료시 장비가 일괄 업그레이드 되는 방식이라 그런지 장비 개발 전에 적에게 생포당했던 요원이 돌아오기전에 상위티어무기를 개발하면, 생포당했던 요원의 무기는 업그레이드 되지 않고 하위티어로 남아버린다. 덕택에 붙여놨던 부착물이 사장당하는 상황이 발생한다.(....)

모든 화기 부착물은 보조무기에 적용되지 않는다. 만약 그랬다면 리피터+총잡이 저격병이나 스코프+리피터+칼빵 돌격병이 난장판을 찍고 있겠지

개머리판
기능빗나감 발생시 고정 데미지
티어별 성능초급1데미지
고급2데미지
최고급3데미지
비고리피터 미적용
탄환 부가효과 적용
자동 장전기
기능장전시 행동력 소모 없음
티어별 성능초급1회 자동장전가능
고급2회 자동장전가능
최고급3회 자동장전가능
확장 탄창
기능주무기의 장탄수 증가
티어별 성능초급1발 증가
고급2발 증가
최고급3발 증가
리피터
기능주무기로 명중시 일정 확률로 적을 즉사
티어별 성능초급5% 확률로 즉사
고급10% 확률로 즉사
최고급15% 확률로 즉사
레이저 조준기
기능치명타 확률 증가
티어별 성능초급5% 증가
고급10% 증가
최고급15% 증가
비고스코프와 중복 부착 불가능
스코프
기능명중률 증가
티어별 성능초급5% 증가
고급10% 증가
최고급15% 증가
비고레이저 조준기와 중복 부착 불가능
헤어 트리거
기능일정 확률로 사격 시 행동력 소모하지 않음
티어별 성능초급5% 확률로 행동력 반환
고급10% 확률로 행동력 반환
최고급15% 확률로 행동력 반환
  • 개머리판은 데미지가 너무 적어 보이지만 그렘린 Mk.I의 전투 프로토콜을 생각하면 이게 절대 작은 수치가 아님을 알 수 있다. 일단 딸피를 만들어 놓으면 확정적으로 막타를 칠 수 있어서 생각보다 대단히 좋은 효과다. 너무 좋아서 전투 프로토콜이 욕먹는 수준이지 확정 데미지가 들어가는 만큼 경계사격 해제도 가능하다. 탄환의 부가효과가 그대로 적용되므로 탄환 부가 효과 묻히기에도 좋으며, 수류탄 등으로 피를 깎아놓은 적에게 막타를 치는 용도로도 적합하다. 대신 이 작은 데미지로도 코덱스가 클론을 만들기 때문에 코덱스를 상대할때는 유념하는 것이 좋다. 그래도 운 좋게 초반에 고급이나 최고급이 뜨면 최대 체력이 3-5 대에서 노는 어드밴트 일반 병사등을 상대로는 매우 좋다. 어째서인지 돌격병의 속사스킬에는 발동이 안되는 것으로 보인다. 고정 6대미지는 사기인가
  • 자동장전기는 전투마다 턴 제한이 생겨 행동력이 빡빡해진 엑스컴2에서 상당히 도움이 된다. 전투 중에 공짜 재장전이 몇 회 남았는지 표시해주지 않는 게 흠이다. 일단 재장전시 프리 리로드라는 항목이 있으면 자동 장전기를 사용할 수 있다. 행동력을 소모하지 않으므로 저격병과 척탄병과 같이 탄약을 많이 소비하는 직업의 경우 확장탄창과 함께 고려되며 코덱스의 사이오닉 폭탄을 맞아서 재장전을 해야 되는 상황에 무척 유용하다. 프리 리로드가 무조건적으로 우선되므로 한 발만 쏴 놓고 턴 남는다고 재장전하는 실수는 하지 않도록 하자. 내가 자주 해서 적는 게 아니야!
  • 확장탄창은 재장전에 행동력 소모가 없는 자동 장전기와 비교하게 되는데, 아무래도 탄창 자체 숫자가 많은 게 전투 후반까지 안정적이지만 코덱스에게 탄창이 증발할 수도 있으니 조심. 다수의 탄창을 소모하는 스킬이 많은 척탄병이나 저격병의 살상지대, 특수병의 가디언 경계를 보조하기 좋다.
  • 리피터로 즉사 성공시 표기는 대미지 수치 표시 대신 '처치함!'이라고 표기된다. 운빨에 크게 의존하는 장비. 레이저 조준기의 경우 같은 확률만큼 치명타 확률을 올려주지만 저격병과 같은 병과는 접근하기 힘들고 또한 스코프를 쓰는 게 일반적이기 때문에 리피터쪽이 효율이 더 잘 나온다. 이 즉사 판정에 면역이 있는 적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일단 뜨기만하면 피가 60이 넘어가는 바이퍼킹, 버서커퀸, 아르콘킹은 물론 최종보스도 예외없이 죽여버릴 수 있다.
  • 레이저 조준기는 근거리에서 높은 치명타가 장점인 산탄총과 궁합이 잘 맞는다. 접근하지 않는 병과라면 리피터 쪽이 효율이 더 좋다.
  • 스코프는 명중률을 올리기 힘든 엑스컴2에서 가장 효율이 좋은 부착물 중 하나. 일반적으로 원거리 저격병은 스코프를 사용하게 된다. 하지만 그래도 빗나갈 샷은 빗나간다
  • 헤어트리거는 행동력 자체를 아껴준다는 점이 큰 장점이다. 저격병이나 척탄병에게 들려주면 더블 탭을 노려볼 수 있다. 리피터와 비교하면 같은 확률이면서 적을 확실히 처리할 수 없긴 하지만 사용 뒤 행동력이 고스란히 남는 만큼 이동이나 재장전, 추가 사격이 가능하다. 난이도가 높아질 수록 체력이 많은 적을 확실히 처리해버리는 리피터 쪽이 같은 확률이라면 상대적 우위를 지닌다. 연쇄 저격 시 사살을 실패해도 이 효과가 뜨면 연쇄 저격을 계속 이어갈 수 있다.

2 보조 무기

2.1 권총

저격병 전용 보조 무기. 모든 병과가 권총을 착용할 수 있던 전작과는 달리 저격병만 착용이 가능하다.

저격병의 경우 권총 사격 후에도 행동이 종료되지 않는 스킬을 가지고 있는지라 의외의 상황에서 쏠쏠하게 써먹을 수 있다. 총잡이 스킬을 전부 배우면 무려 5연사도 가능하다! 단, 태생이 권총이다 보니 장갑이 달린 유닛에겐 데미지가 크게 떨어지는건 어쩔 수 없는 약점. 저격총의 부착물 효과는 받을 수 없지만, 유틸리티 아이템에 특수 탄종을 넣어줬다면 권총 또한 그 효력을 내므로 의외의 화력을 낼 수 있다. 블루스크린 탄 착용시에는 발당 5의 데미지가 무조건 더해지므로, 대령 총잡이는 산술적으로 권총 사격 5회+25(...)의 추가 데미지를 우겨넣을 수 있다. 섹토포드나 게이트키퍼에게는 무지막지한 떡장갑이 있긴하지만, 장갑무시 공격 및 장갑파괴 스킬/폭발물 등으로 충분히 효과를 증폭시킬 수 있다. 이러한 아이템들을 중후반까지 갖추지 못했다면 권총이 아니더라도 그 게임은 망할 확률이 매우 높다.

  • 권총
가격기본 지급교전 거리근거리
기본 데미지1-2
치명타 데미지치명타 확률
  • 전자기 권총
가격60보급, 5 외계인 합금, 1 기술자전설70보급, 10 외계인 합금, 1 기술자
교전 거리근거리기본 데미지3-4
치명타 데미지치명타 확률
  • 빔 권총
가격125보급, 10 외계인 합금, 10 엘레리움 크리스털,
3 기술자
전설150보급, 25 외계인 합금, 25 엘레리움 크리스털,
3 기술자
교전 거리근거리기본 데미지3-6
치명타 데미지치명타 확률

최소 대미지가 2티어와 다르지 않기 때문에 운 나쁘면 트리플 샷으로 상대를 처치하지 못할 수도 있다. 대신 맥댐이 6이나 되기 때문에 반대로 운 좋으면 대결뽕을 미친듯이 빨 수도 있다.

2.2 섀도키퍼

저격병만 착용가능. DLC 에일리언 헌터로 얻을 수 있는 권총의 일종.
특수 능력 섀도폴을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다.
섀도폴 : 1 전투당 1회 사용으로 100% 명중, 적을 사살시 잠행 상태로 들어감.

대놓고 권총의 상위호환으로 저격병을 하나만 쓴다면 기존 권총이 필요 없을 정도.
하지만 DLC 무기임으로 잃어버리면 다시 만들 수 없다.

  • 섀도키퍼
가격스카이 레인저 탐색전설
교전 거리근거리기본 데미지2-3
치명타 데미지+1치명타 확률+0%

기본 권총과 다를 것 없지만 섀도폴 하나 덕분에 제 값을 한다.

  • 개량형 섀도키퍼
가격전설60 보급품, 10 외계인 합금
교전 거리근거리기본 데미지3-4
치명타 데미지+2치명타 확률+15%
조준+10%

전자기 권총에 해당하는 무기. 섀도폴에 더해서 치명타율과 조준을 추가해서 상당히 좋은 성능을 보여준다.

가격전설125 보급품, 10 외계인 합금, 20 엘레리움 크리스털
교전 거리근거리기본 데미지3-6
치명타 데미지+3치명타 확률+15%
조준+10%

빔 권총에 해당하는 무기. 역시 섀도폴을 가지고 치명타율, 조준을 추가해준다.

2.3

돌격병 전용 보조 무기. 총이 아니라 검이기 때문에 인벤토리에 장비한 특수탄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극초반 한정으로는 유용한 무기로, 돌진 거리만 닿으면 무조건 공격이 가능하며 엄폐 상태와 무관하게 조준+20 명중률 보정을 받기 때문에 명중율이 다들 고만고만한 초반에는 존재감이 크다. 초반의 강적인 섹토이드는 검 공격에 추가 피해를 입는 특징이 있어서 섹토이드 썰어버리기에도 적합하다. 그러나 조금만 게임이 진행돼도 거의 쓰지 않게 되는데, 데미지가 높은 것 같지만 사실 샷건은 티어 순으로 평균 데미지가 5-7-9 이지만 칼은 티어 순으로 평균 데미지가 4-5-6으로, 원래부터 데미지가 낮으며 티어가 올라갈수록 더 낮아진다. 돌격병의 '블레이드 마스터' 스킬을 찍어도 퓨전 블레이드의 위력이 스톰 건을 넘어서지 못할뿐더러 게릴라 전술 학교의 헌터의 본능(측면에 있는 적을 공격시 데미지+3)이 검에는 적용되지 않아 데미지 차이가 더욱 심하게 벌어지고 최고급 레이저 조준기와 탤론 탄환의 치명타 확률 보정, 쿨타임 없이 무조건 두번 사격하는 속사 스킬의 존재로 실질적인 위력은 비교가 불가능한 수준이 된다. 게다가 아크 블레이드, 퓨전 블레이드는 동급의 샷건보다 개발 비용이 비싸다는 단점까지 있다.

무턱대고 칼부터 뽑아들면 다음 턴까지 무엄폐 상태로 사격에 무방비하게 노출되므로 끔살당할 수도 있는 큰 리스크도 심각한 단점이다. 그러나 상대가 반엄폐 상태일 때 방향을 잘 선택하면 엄폐를 넘어서 공격한 뒤 반엄폐에 숨을 수도 있다. 노출 상태라면 지원병의 <지원 프로토콜>로 돌격병에게 방어 수치를 제공받아 회피 확률을 높일 수 있으며, 돌격병이 <무자비> 스킬을 보유 중일경우 '적 사살 후 이동력 제공'을 이용하여 적을 사살한 뒤 엄폐물에 숨을 수 있다. 그러나 70-90% 이상의 높은 확률에도 이에 무색하게 자주 빗나간다. 빗나감! 또한 근접 공격을 하는 특정 적(뮤톤 등)들은 맞고 죽을 상황이 아닌 경우 반격을 하므로 근접공격을 자제하는 것이 좋다. 시야가 확보되지 않아서 애드가 붙을 가능성이 있으면 어지간해선 사용하지 않는 것을 권장한다.

  • 검-기본 지급
가격기본 지급교전 거리근접
기본 데미지3-5
치명타 데미지치명타 확률10%

데미지가 고작해야 일반적인 라이플과 동일해서 (주무기인 샷건은 4-6이다) 별 메리트가 없다고 볼 사람도 있겠지만 초반에 높은 명중률+섹토이드 상대로 추가 데미지등등으로 인해서 초반을 버티는데 큰 도움을 준다. 어자피 이번 XCOM 2에선 후반부에 스킬트리를 다시 찍을 수 있으니 초반을 버틸 용도로 블레이드 마스터를 찍은 돌격병은 기본 검 만으로도 초반을 버티게 쉽게 만든다. 물론 전설의 "빗나감!"이 뜨면 그런 건 이제 없다.

  • 아크 블레이드-어드밴트 랜서 해부시 해금
가격90 보급, 10 외계인 합금, 1 기술자전설100 보급, 15 외계인 합금, 1 기술자
교전 거리근접기절 확률25%
기본 데미지4-6
치명타 데미지치명타 확률15%

기절 확률이 붙어 있다. 기절이 터지면 2턴 동안 적을 행동 불능으로 만든다. 적을 공격한 뒤 위협에 노출되는 돌격병에게 있어서 좋은 옵션이긴 하지만 확률이 그리 높은 편은 아니다. 블레이드 스톰 스킬을 찍었다면 상당히 쏠쏠하다. 돌격병에게 근접공격을 하기 위해서 접근하는 크리살리드, 안드로메돈 껍데기, 아르콘, 심지어는 버서커까지 효과적으로 무력화시킬 수 있기 때문. 물론 운이 좋을때만

  • 퓨전 블레이드-아르콘 해부시 해금
가격180 보급, 10 외계인 합금, 10 엘레리움 크리스털,
3 기술자
전설200 보급, 25 외계인 합금, 35 엘레리움 크리스털,
3 기술자
교전 거리근접화상 확률
기본 데미지5-7
치명타 데미지치명타 확률20%

화상 확률이 붙어 있다. 적 체력이 좀 남았더라도 화상을 입히면 턴당 최대 4대미지를 주어서 처치할 가능성이 있다. 다만 아크 블레이드와 마찬가지로 확률이 그렇게 높은 편은 아니며, 도트 데미지의 특성상 죽는게 좀 느리기 때문에 일단 기절이 터지면 2턴간 확실한 무력화를 보장하는 아크 블레이드보다 좋은 효과가 아니다.

게다가 산탄총 3티어인 스톰 건은 깡 데미지도 퓨전 블레이드보다 높은데다 근접시 명중률도 높고[4], 레이저 조준기같은 부착물을 붙이면 워낙에 절륜한 위력을 자랑하는지라 애매한 부가성능을 지닌 퓨전 블레이드는 매리트가 크게 떨어진다. 이걸 제대로 써 먹으려면 블레이드 마스터를 필수로 리퍼 트리를 타는게 거의 강제된다.

단, 앞에 나설 일이 많은 돌격병의 자위 무장으로는 아주 좋다. 블레이드 스톰을 배웠다는 가정 하에, 높은 대미지, 화상의 스킬 봉인 덕에 돌격병을 회치려고 달려오는 근접 유닛들을 썰고 정작 목적인 근접 공격은 못하게 만들어 줄 수 있다. 화상의 체감적 발동률이 높아서 근접 유닛이 많이 나오는 보복 임무에선 자주 볼 수 있다. 블레이드 스톰의 경계 칼질에는 적용되지 않지만 치명타율도 높은 편.

2.4 도끼

돌격병만 장착 가능. DLC 에일리언 헌터로 얻을 수 있는 근접무기의 일종.
한 자루를 던질 수 있다
던지기 : 행동력 소모 없음. 1전투 1회 사용 가능. 통상 근접공격 데미지로 적을 공격. 빗나갈 수 있음.

섀도 키퍼와 마찬가지로 대놓고 검의 상위호환으로 돌격병을 하나만 쓴다면 굳이 기본 검이 필요없다.
한 번 잃어버리면 다시 얻을 수 없는 것도 마찬가지.
던진다고 다음 전투에 못 쓰는 것 아니니 부담없이 던지자.

  • 사냥꾼의 도끼
가격스카이 레인저 탐색
교전 거리근접기본 데미지4-6
치명타 데미지치명타 확률+10%

스카이 레인저 탐색으로 바로 얻을 수 있는 무기.
공격력도 일반 검 보다 1 높고, 던지기를 통해 기회를 한번 더 가질 수 있다는 점이 장점.

  • 이오니아 도끼
가격전설80 보급, 10 외계인 합금
교전 거리근접기절 확률25%
기본 데미지5-7
치명타 데미지치명타 확률15%

아크 블레이드에 해당하는 무기.
데미지가 1높고 마찬가지로 던질 수 있다.

  • 퓨전 도끼
가격전설160 보급, 20 외계인 합금, 10 엘레리움 크리스털
교전 거리근접화상 확률
기본 데미지6-8
치명타 데미지치명타 확률20%

퓨전 블레이드에 해당하는 무기.
데미지가 1높고 던지기 가능.

2.5 유탄 발사기

척탄병 전용 보조 무기. 업그레이드 시 사거리와 폭발범위 보너스를 얻는다.

  • 유탄 발사기(Grenade Launcher)
가격기본 지급탄약1
수류탄 범위 보너스4수류탄 반경 보너스1
  • 고급 유탄 발사기(Advanced Grenade Launcher) - 뮤톤 해부시 해금
가격75 보급, 10 외계인 합금탄약1
전설 80보급, 20 외계인 합금
수류탄 범위 보너스5수류탄 반경 보너스2

2.6 그렘린

특수병 전용 보조 무기. 업그레이드 할 때마다 해킹 능력 및 특수능력에 보정을 준다.
전투 프로토콜의 경우 방어구를 무시하고 기계류 유닛에겐 한번 더 데미지를 준다

  • GREMLIN
가격기본 지급
전투 프로토콜2 데미지
기계 유닛 대상시4-5 데미지
회복 프로토콜4 회복량
해킹 능력0

기본적으로 주어지는 그렘린. 소소하지만 확정적인 2 데미지는 유용하지만 해킹 능력을 별 볼일 없어서 기대하기 어려운 단계이다.

  • GREMLIN Mark II
가격50 보급품, 5 외계인 합금, 2 기술자전설60 보급품, 15 외계인 합금, 2 기술자
전투 프로토콜4 데미지기계 유닛 대상시6-7 데미지
회복 프로토콜5 회복량해킹 능력+20
필요 연구어드밴트 MEC 해부

어드밴트 MEC해부로 제작할 수 있는 그렘린. 성능시험장을 빠르게 만들었다면 이때 쯤 구할 수 있는 스컬 잭과 합쳐져 괜찮은 해킹 능력을 발휘하며, 전투 프로토콜의 기계유닛 추가 데미지 덕분에 MEC를 잡는데 크게 활약한다. 타워 셧다운은 시도해 볼 만 하지만 MEC 셧다운 다소 어렵다. 실패하면 게임이 터져버릴 수 있으므로 잘 생각해서 쓰자.

  • GREMLIN Mark III
가격75 보급품, 10 외계인 합금, 10 엘레리움 크리스털,
3 기술자
전설100 보급품, 15 외계인 합금, 20 엘레리움 크리스털,
3 기술자
전투 프로토콜6 데미지기계 유닛 대상시10-11 데미지
회복 프로토콜5 회복량해킹 능력+40
필요 연구섹토포드 해부스캐닝 프로토콜1회 추가

최종 그렘린. 상당한 해킹성능으로 포탑은 거의 100% 가까운 확률로 셧다운 가능하며 적 프로토콜 보너스로 해킹능력 +20을 얻었다면 중형 MEC도 90% 근접한 확률로 셧다운 할 수 있다. 하지만 섹토포드는 여전히 난적. 해킹능력 200이 되어야 셧다운 80%남짓 나오고 해킹방어를 깎아도 90%가 안 된다. 전투 프로토콜이 상당히 강해서 일반 MEC는 한 방, 중형 MEC도 반 피가 넘게 날아가며 섹토포드도 1/4을 깎아버린다.

2.7 사이오닉 증폭기

사이오닉 병과 전용 보조 무기. 아래 둘을 구매하지 않아도 기본 사이오닉 증폭기를 자동으로 끼고 있어 사이오닉을 쓸 수는 있다. 대신 수치 보정이 없기 때문에 정신 공격 등에 활용하긴 힘들다. 참고로 티어가 높아질 수록 사이오닉 수치 보정뿐만 아니라 영혼 불꽃, 균열 등의 딜링 스킬의 대미지량도 증가한다.

  • 사이오닉 증폭기
가격기본지급필요 연구없음

가장 기본적인 증폭기. 아무런 보조 효과가 없어서 정지, 격려처럼 티어에 영향을 받지 않는 스킬 이외에는 써먹기 좀 어렵다.

  • 고급 사이오닉 증폭기
가격70보급품, 10 외계인 합금, 10 엘레리움 크리스털, 2 섹토이드 시체, 2 기술자
전설80보급품, 10 외계인 합금, 25 엘레리움 크리스털, 3 섹토이드 시체, 2 기술자
필요 연구사이오닉

사이오니스트를 만들기 위해 사이오닉 연구가 필요하므로 사실상 바로 얻을 수 있는 증폭기. 정신지배는 쓰기 어렵지만 데미지가 소소하게 오르기 때문에 제법 쓸만하다.

  • 외계인 사이오닉 증폭기
가격200보급품, 10 외계인 합금, 15 엘레리움 크리스털, 1 게이트키퍼 셀, 3 기술자
전설120보급품, 45엘레리움 크리스털, 2 게이트키퍼 셀, 3 기술자
필요 연구게이트키퍼 해부

게이트 키퍼 해부에 1개가 필요하기 때문에 총 3마리의 게이트 키퍼를 잡아야 만들 수 있다.
만렙 사이오니스트가 착용할 경우 어지간한 중급이하 병력은 100%, 안드로메돈 90%, 게이트키퍼 70%정도의 확률이 나오기 때문에 정신지배에 적극적으로 사용해 볼만하다. 분립확률도 높아져서 공허의 균열 한 번 쓰면 어지간한 적은 다 분립이 적용돼서 파열상태가 되어버린다. 사이오니스트가 상당히 강력해지므로 게이트키퍼를 잡았다면 빨리 만들어두는 것이 좋다.

2.8 중화기

E.X.O 슈트와 W.A.R 슈트 착용시 장착할 수 있는 보조 무기이다.

슈트만 입으면 모든 병과가 사용가능하며 전작 중화기병의 로켓 발사기와 달리 이동 후에도 쏠 수 있다. 중화기는 폭발물 취급이라 100%의 명중률을 가지며, 긴 사정거리와 넓은 적용 범위를 가지고 있고 데미지도 강력한 편이라서 6명이 돌아가면서 한 번씩 사용하면 어떤 외계인도 버틸 수가 없다. 물론 DLC에서 추가된 굇수들은 버틴다 모든 중화기는 1번만 사용 가능하며 이를 늘리는 방법은 없다.

기본 중화기
로켓 발사기(Rocket Launcher)
능력치공격력4-7방어구 파괴2
사정거리27폭발 반경4
설명전작의 로켓과 유사하지만 범위는 좁은 편.
성능 시험장에서 엘레리움 코어 1개를 사용하여
중화기 프로젝트를 완료시 1개 랜덤 획득
화염방사기
능력치공격력4-7방어구 파괴0
사정거리25최대 반경7
설명원뿔형태의 범위에 불을 방사한다.
화상을 입힐 수 있으나,
로봇유닛은 저항하거나 면역이다.
유기체적은 공포에 빠질 수 있다.
파쇄총
능력치공격력6-9방어구 파괴2
사정거리25최대 반경12
설명원뿔형태의 범위에 파편을 날리는 무기.
피격 범위내의 지형지물을 파괴하고
적들의 방어구를 부순다.
성능 시험장에서 엘레리움 코어 1개와 보급품 50개를 사용하여
고급 무기 프로젝트를 완료시 1개 랜덤 획득
블래스터 발사기
능력치공격력7-10방어구 파괴3
사정거리45폭발 반경6
설명전작의 블래스터 발사기
원하는 위치에 블래스터 폭탄을
유도해서 폭파 할 수 있다.
발사체는 지형을 우회할 수 있다. [5]
플라즈마 블래스터
능력치공격력7-10방어구 파괴0
사정거리25최대 반경12
설명일직선상에 있는 모든것을 파괴한다.
헬파이어 방사기
능력치공격력6-9방어구 파괴0
사정거리25최대 반경7
설명화염방사기의 업그레이드형.
피격범위에 불을 지르고 화상을 입힐 수 있으나
기계유닛은 면역이다.
유기체적은 공포에 빠질 수 있다.
파쇄돌풍 캐넌
능력치공격력8-11방어구 파괴4
사정거리25최대 반경12
설명파쇄총의 업그레이드형.
피격 범위내의 지형지물을 파괴하고
적들의 방어구를 부순다.
  • 블래스터 발사기가 가장 범용성이 높고 사용하기도 편해서 좋은 무기이다. 파쇄돌풍 캐넌은 중화기 중에서 위력이 제일 강하며 방어구를 4나 깎는다. 부채꼴 범위내 지형지물을 전부 관통해버리기에 적들에게 확실한 피해를 줄 수 있으며 엄폐물 파괴용도로도 뛰어나다.
  • 화염방사기 계열은 지형에 막혀서 실질적인 사거리가 짧은 편이며 화상과 공포 효과가 버그 때문에 제대로 적용되지 않는 문제점이 있다. 플라즈마 블래스터는 가로 범위가 2칸 정도 밖에 안 돼서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어렵다. 게다가 이 둘은 방어구를 전혀 손상시키지 못한다. 중화기중에서 꽝 카드들이라고 할 수 있다.

3 방어구

본 작품에서 방어구는 기술실에서 구매시 모든 분대원에게 자동으로 지급되는 방어구(Armor)와 성능 시험장에서 직접 제작해야 하며 갯수 제한이 있는 슈트(Suit)로 나뉜다.

다만 포식자/감시관 방어구가 무제한적으로 지급되는 물건이라고 성능이 떨어지는 물건은 아니다. 슈트는 특수능력이 있는 대신 유틸리티 아이템 슬롯이 1개이기 때문이다. 유틸리티 아이템 슬롯을 2개 사용하려면 반드시 포식자/감시관 방어구를 입어야 가능하다.

3.1 방어구(Armor)

기본 방어구
케블러 방어구(Kevlar Armor)
능력치추가 체력0방어력0
추가 기동력0추가 회피0
설명아무능력도 없는 게임 시작에 주어지는 기본 방어구
예약구매 특전 DLC Resistance Warrior Pack
저항군 케블러 방어구
능력치추가 체력0방어력0
추가 기동력0추가 회피0
설명예약구매자들에게 주어진 스킨이 다른 기본방어구
셔츠만 입고있게하거나 옛 XCOM방어구를 입힐 수 있다.
  • 포식자 방어구(Predator Armor)
가격150 보급품, 20 외계인 합금, 6 어드밴트 병사 시체
전설300 보급품, 60 외계인 합금, 12 어드밴트 병사 시체
체력 증가4
기능중형 방어구 이므로 유틸리티 아이템 칸이 1개 증가한다.
필요 연구판금 방어구
  • 감시관 방어구(Warden Armor)
가격300 보급품, 40 외계인 합금, 20 엘레리움 크리스털
전설600 보급품, 90 외계인 합금, 75 엘레리움 크리스털
체력 증가6방어 증가1
기능중형 방어구 이므로 유틸리티 아이템 칸이 1개 증가한다.
필요 연구강화 방어구

특수병은 수류탄, 메디킷이 필요한데다 해킹으로 큰 이득을 볼 때가 많기 때문에 스컬 잭이 사실상 고정 장비라서 [6] 슬롯이 부족해진다. 최소한 포식자 내지는 감시관 방어구를 장착해 이 장비를 갖춰가는 것으로도 전술적, 전략적인 선택지가 넓어지므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이카루스 아머
가격
전설
체력+7방어구+1
기동력+1회피
기능도약고지대로 곧바로 뛰어올라갈 수 있음
이카루스 점프분대 시야내 원하는 위치로 이동. 2회 사용 가능. 행동력 소모 없음.
공포 : 이카루스 아머아르콘과 조우시 낮은 확률로 공포에 빠짐. 자동 발동
필요 연구아르콘 킹 해부

DLC 에일리언 헌터에서 얻을 수 있는 감시관 방어구의 강화판.
유틸리티 아이템 2칸을 쓸 수 있으면서도 7의 체력, 1방어구, 1기동력을 가진다. 전작에서 많은 사람들이 수용성 골수를 포기하고 선택했던 도약이 돌아왔다. 사다리 같은 게 없어도 뛰어올라가 편하게 유리한 위치를 잡고, 건물 벽에 막혀서 빙 돌아가는 일이 없어진다.
이카루스 점프는 2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으로 행동력 소모 없이 아군 시야내의 원하는 곳 어디든 즉시 이동하며 모든 경계를 무시한다. 후반에 들어 병사들이 강해질 수록 진가를 발휘하는 물건으로 시야가 안 닿아서 공격 못 하는 경우나, 고립되었을 때 바로 해결 가능하다. 날아가서 임무 목표를 해킹하고 다시 날아서 돌아오는 능욕 플레이도 가능하다(...). 버그가 있는데 실내 -> 실외는 자유롭게 사용가능한데 실외 -> 실내는 될 때도, 안 될때도 있다. 아마 본래 실내는 안 되는 쪽이 정상일 듯.
공포 기능은 다른 아머와 동일. 대상만 아르콘으로 바뀐다. 참고로 이카루스 도약은 잠행중에 사용하면 잠행이 풀린다.
DLC 아이템 답게 1개만 제작가능하며, 잃어버리면 영영 찾을 수 없다.

3.2 슈트

  • E.X.O. 슈트(E.X.O. Suit)
가격2 어드밴트 병사시체전설4 어드밴트 병사시체속성체력 증가5
1엘레니움 코어1엘레리움 코어방어 증가1
5외계인합금10외계인합금기능중화기 장착 가능
5엘레리움 크리스털10엘레리움 크리스털필요 연구판금 방어구

화력전에 필수적인 장비. 이 장비의 여부로 전술적인 선택지가 크게 늘어난다. 유틸리티 아이템 1 칸을 쓸 수 없지만, 시야 밖까지 날아가는 폭파공격은 상당한 도움이 된다. 취향에 따라서 적절히 사용하자.

  • 스파이더 슈트(Spider Suit)
가격2 어드밴트 랜서시체전설3 어드밴트 랜서시체속성체력 증가4
1엘레니움 코어1엘레니움 코어기동력 증가1
5외계인합금10외계인합금회피율 증가20
5엘레리움 크리스털10엘레리움 크리스털기능갈고리 사용 가능
필요 연구판금 방어구

전작에서처럼 갈고리가 달려있는 고기동형 슈트. 덤으로 갈고리이동은 행동력을 먹지 않으므로 전술적인 활용이 가능하다.

  • W.A.R. 슈트(W.A.R. Suit)
가격50 보급품전설125 보급품속성체력 증가6
1엘레니움 코어1엘레리움 코어방어 증가2
10외계인합금20외계인합금기능중화기 장착 가능
5엘레리움 크리스털10엘레리움 크리스털필요 연구강화 방어구

EXO 슈트의 업그레이드형
전작 MEC의 One for All과 같이 시전자가 완전 엄폐물로 변신하는 기능이 있으나 전작같은 경우엔 MEC가 쓰기에 어느정도 버텨 줬지만 이번엔 일반 병사가 쓰기에 부상 및 전사의 위험이 커져서 계륵에 가까운 기능이다. 게다가 행동력 1을 잡아먹는데다 시전자에게는 아무런 효과가 없다. 자신이 완엄 상태가 된다면 쓸 수도 있었겠지만... 사실 전작 MEC도 쓸 일이 없던 스킬이다 WAR 슈트의 가치는 그런 쓰레기 같은 사용 능력이 아니라 강화된 DR과 최소 1벌은 만들어야 실험용 강화 중화기를 생산할 수 있다는 점이다.

  • 레이스 슈트(Wraith Suit)
가격50 보급품전설125 보급품속성체력 증가4
1엘레니움 코어1엘레니움 코어기동력 증가1
10외계인합금15외계인합금회피율 증가20
5엘레리움 크리스털15엘레리움 크리스털기능갈고리 사용 가능
레이스 사용 가능
필요 연구강화 방어구

스파이더 슈트의 업그레이드형. 갈고리도 있고 전투당 2회 레이스라는 기술을 쓸 수 있는데, 벽을 통과할 수 있다. 블레이드 마스터, 런 앤 건, 리퍼를 찍은 돌격병에게 입혀줄 경우 몹들을 정리할 수 있는 범위가 대폭 늘어난다. 게다가 적이 엄폐물 뒤에 있다면, 반투명 모드를 풀지 않고 칼질을 하는 기괴한 액션 캠도 볼 수 있다. 엑스컴을 산 건지 더 위쳐 3를 산 건지 헷갈린다 은신 플레이를 할 때에도 웨이포인트 조작을 통해 적 시야를 손쉽게 우회할 수 있다.

서펀트 슈트
가격
전설
체력+5방어구0
기동력+1회피+35
기능갈고리 사용가까운 고지대로 이동. 행동력 소모 없음
얼음 채찍명중시 적군을 빙결. 어드밴트 병사 엄폐 해제. 1회 사용가능. 행동력 소모 없음
공포 : 서펀트 슈트바이퍼와 조우시 낮은 확률로 공포에 빠짐. 자동 발동
필요 연구바이퍼 킹 해부
방어구 제작을 통해 강화
↓↓↓
서펀트 아머
가격
전설
체력+7방어구0
기동력+2회피+45
기능갈고리 사용가까운 고지대로 이동. 행동력 소모 없음
얼음 채찍명중시 적군을 빙결. 어드밴트 병사는 엄폐물에서 끌려나옴. 행동력 소모 없음
공포 : 서펀트 아머바이퍼와 조우시 낮은 확률로 공포에 빠짐. 자동 발동
필요 연구엘레리움

DLC 에일리언 헌터로 구할 수 있는 스파이더 슈트의 강화판. 높은 회피율과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다.
갈고리 능력은 일반 스파이더 슈트와 동일하게 행동력 소모 없이 근처 고지대로 이동할 수 있다.
얼음 채찍 사거리는 10칸정도. 명중하면 빙결 폭탄처럼 한 턴 빙결시키며 행동력 소모가 없지만 빗나갈 수 있다. 고지대 보너스, 엄폐 패널티를 받고 사용자의 조준능력에 영향을 받지만 거리 보정은 받지 않는다. 인간형이 아니라 어드밴트 병사만 엄폐 해제시키는데 앞으로 4칸정도 끌고 나온다. 고지대에 있는 적은 추락시킬 수 없고, 가장자리에서 멈춰선다. 멈춘 자리에 엄폐물이 있을 경우 다시 엄폐가 걸린다. 위치 잘 보고 쓰자.
공포기능은 자동 발동으로 조우하면 일정 확률로 걸리고 사이오니스트 실성처럼 3턴 유지되며 효과도 같다. 하지만 만약 적군이 아군을 발견해서 공포에 걸린다면 적군-아군-적군턴까지 유지되기 때문에 상대 2턴동안 적을 묶어놓을 수 있다.
공포에 걸려 도망간 적이 공포가 풀린 후 다시 왔더니 또 공포에 걸리는 경우도 있다.
DLC 아이템 답게 1개만 제작가능하며, 잃어버리면 영영 찾을 수 없다.

R.A.G.E. 슈트
가격
전설
체력+6방어구+1
기동력+1회피
기능중화기 사용 가능
분노의 맹타5-7데미지의 근접공격. 100% 명중. 1회 사용가능. 행동력 소모 없음
공포 : R.A.G.E. 슈트뮤톤과 조우시 낮은 확률로 공포에 빠짐. 자동 발동
필요 연구버서커 퀸 해부
방어구 제작을 통해 강화
↓↓↓
R.A.G.E. 아머
가격
전설
체력+7방어구+2
기동력+1회피
기능중화기 사용 가능
분노의 맹타5-7데미지의 근접공격. 1회 사용가능. 행동력 소모 없음
공포 : R.A.G.E. 아머뮤톤과 조우시 낮은 확률로 공포에 빠짐. 자동 발동
필요 연구엘레리움

DLC 에일리언 헌터에서 얻을 수 있는 W.A.R. 슈트의 강화판. 체력이 1 높고 기동력도 1 올라가며 중화기를 사용할 수 있다.
분노의 맹타는 근접 공격인데 행동력 소모가 없다. 즉 대상이 있다면 행동력 소모 없이 돌진이동이 가능하다. 검 공격과는 달리 빗나가지도 않아서 안심하고 지를 수 있고 무엄폐인 적에게 사용시 데미지가 8-10으로 증가한다.
공포기능은 서펀트 아머와 동일하고 대상만 뮤톤으로 바뀐다.
DLC 아이템 답게 1개만 제작가능하며, 잃어버리면 영영 찾을 수 없다.

4 유틸리티 아이템

4.1 메디킷

  • 메디킷
사용 시 대상의 체력을 4만큼 회복시켜 준다. 치료 프로토콜의 원거리 치료/상태이상 해제 횟수를 늘려준다. 사실 다른 병과보다는 특수병만 들고 다니게 되는 경우가 많다.
  • 나노 메디킷 - 바이퍼 해부시 해금
메디킷의 업그레이드 버전. 체력 회복량을 큰 폭으로 늘려준다(6). 제작시 바이퍼 시체가 1개 필요하다. 장착시 맹독에 면역된다. 나노메디킷 해금시 기존 메디킷이 자동으로 나노 메디킷이 된다.

4.2 보조 방어구

보조 방어구는 유틸리티 아이템 슬롯을 차지하며, 개인당 한 개만 장착 가능하다.

기술실에서 바로 제작
나노 스케일 조끼
능력치추가 체력1추가 방어력0
가격보급품 30, 어드벤트 병사 시체 2
요구 연구혼합 물질
헬위브
능력치추가 체력2추가 방어력0
가격보급품 65, 크리살리드 시체 2
기능근접공격을 당하면 적에게
공격을 되돌려줌과 동시에 화상을 입힘
요구 연구크리살리드 해부
성능시험장에서 엘레리움 코어 하나를 사용하여
실험 방어구 프로젝트를 완료시 1개 랜덤획득
안정화 조끼
능력치추가 체력2추가 방어력0
기능체력을 최대 8까지 매턴 2씩 회복함
방호 조끼
능력치추가 체력2추가 방어력0
기능화염, 산성, 맹독에 면역부여
판금 조끼
능력치추가 체력2추가 방어력1
  • 전작의 키틴질 코팅에 비해 체력 보너스 수치가 너무 깎여나갔다. 게다가 이번 작에선 방어구의 체력 보너스 이내의 피해만 입어도 무조건 부상 판정이기 때문에 맞고 버티는 것보단 아예 안 맞도록 하는게 중요하고 그럴려면 복제 신호기를 쓰는 게 더 낫다.

4.3 특수 탄약

모든 탄환은 개인당 한개만 장착할 수 있다. 모든 탄환무기에 적용된다.

기술실에서 바로 제작
블루스크린 탄환
기능기계유닛에게 추가데미지 5
가격보급품 75
요구 연구
요구 프로젝트블루스크린 프로토콜
성능시험장에서 엘레리움 코어 하나를 사용하여
실험 탄환 프로젝트를 완료시 1개 랜덤획득
탤런 탄환
기능추가 치명타 데미지 1
치명타 확률 20%증가
철갑 탄환
기능5포인트의 방어력 무시
예광 탄환
기능추가 조준 10
#77777 드래곤 탄환
기능추가 데미지 1
명중한 적은 화상을 입음
맹독 탄환
기능유기체적에게 추가 데미지 1
명중한 적은 맹독에 걸림
기계유닛은 맹독에 면역
  • 블루스크린 탄환은 기계류의 적에게 5의 추가데미지를 입히며 해킹 능력치를 -5 시킬 확률이 있다 (참고로 해킹 방어 약화는 중복이 안 된다. EMP도 마찬가지). 이 추가데미지가 권총으로 사용할 경우 고스란히 적용되는 만큼 권총 트리를 찍은 저격병이 섹토포드를 1턴안에 때려잡는 묘기도 가능해진다. 또한 코덱스 역시 로봇 판정이기 때문에 추가데미지 5를 다 받는다. 탄 이름 및 연구 이름인 블루스크린'전쟁 전 흔히 있었던 알 수 없는 컴퓨터 현상'의 이름을 따왔다고 한다. 잘 알려져 있지 않은데, 파괴 목표들도 기계 취급을 받기 때문에 추댐을 받는다. 이 점을 이용해 어벤저 방어전 때 저격수에게 끼워주고 어벤저 교란기를 두 발로 끝장낸 후 빠르게 튈 수 있다.
  • 탤런 탄환은 일반 데미지에는 영향없이 치명타 데미지 1과 치명타 확률에 20% 보정을 준다. 전체 치명타 데미지에서 정확하게 꼴랑 1 올려준다.(사격 전에 치명타 데미지를 자동으로 계산해서 보여주는 모드를 깔고 비교해 보면 알 수 있다.) 또한 기계류 적에게는 치명타 데미지 증가가 적용되지 않는다. 그냥 치명타 확률이 많이 올라가는 것으로 만족하자. 보통 샷건류에 레이저 조준기를 붙여 함께 쓰게 된다. 최고급 레이저 조준기와 탤런 탄환을 달고 측면을 잡으면 치명타율 최소 95%가 나온다.
  • 철갑 탄환을 쓰면 적의 방어도를 5무시한다. 무시하는 개념이라 장갑에 손상을 주지 못한다. 중반부터 나오는 일부 적들과 기계들은 방어도를 가지고 있는데, 이 방어도 5를 무시한 대미지를 입힐 수 있다. 어드밴트 방패병의 스킬로 늘어난 방어막은 추가 체력 개념이므로 관통할 수 없다. 고 방어도 외계인의 경우 일반적으로 기계인 경우가 대부분인데 그냥 철갑탄으로 때리기보단 방어구를 깎은 뒤 블루스크린 탄을 먹이는 쪽이 효율이 높다. 파쇄기 찍은 중화기병에 들려줘서 딜 로스를 줄이려고 할 수도 있는데, 이 경우 파쇄기 능력이 발동되지 않아서 장갑이 부서지지 않는다. 고로 사용하기가 상당히 까다로운 탄환.
  • 예광 탄환은 조준을 10 올려준다. 공격이 확률에 따라 적중하는 엑스컴에서 조준은 매우 중요한 능력치이다. 특히 원거리에서 사격해야 하는 스나이퍼 저격병, 체인샷을 쓸 헤비거너나 고급 전술센터 보너스로 속사를 배운 병종들 등 활용도는 매우 높다.
  • 드래곤 탄환은 무기가 적중한 상대방에게 추가 피해 1과 턴당 1-2의 화상 대미지를 입히는 탄환이다. 초반 공격력 강화에 보탬이 되며 재장전, 수류탄 투척, 근접 공격 및 일부 스킬을 쓰지 못한다. 저격병의 '총잡이' 특성과 같이 사격을 여러 번 할 수 있는 경우 효율성이 배가 된다. 기계류 적들은 추가 피해를 입지 않고 화상에도 면역이다.
  • 맹독 탄환의 경우 드래곤 탄환과 비슷하게 추가 피해 1과 유기체 대상에게만 1-3의 독 대미지를 입히는 탄환이다. 드래곤 탄환에 비해 지속피해가 더 강하고, 대상의 조준과 이동력이 크게 깎인다. 게임 중반부터는 독이 통하지 않는 기계 유닛이 많이 등장하므로 주의하자. 역시 저격병의 '총잡이' 특성과 궁합이 좋다. 바이퍼에게는 추가 데미지가 들어가지 않고, 중독 상태도 안 걸린다. 초중후반 계속 등장하는 바이퍼에게 효과가 없다는 점은 뼈아프다.

4.4 투척물

폭발물
※ 성능 시험장 프로젝트인 고급 폭발물 프로젝트 완료 이전/이후
기본 폭발물
파편 수류탄
능력치공격력3-4방어구 파괴1
사정거리10폭발 반경3
설명처음에 주어지는 기본 수류탄.
↓ 성능 시험장 프로젝트 플라즈마 수류탄 완료후 교채
플라즈마 수류탄
능력치공격력4-5방어구 파괴2
사정거리10폭발 반경3
기술실에서 바로 제작
섬광 수류탄
능력치공격력0방어구 파괴0
사정거리10폭발 반경4
기능범위 내의 적에게 '혼란'상태이상을 건다.
혼란에 걸린 적은 특수 능력을
사용 할 수 없으며, 조준이 떨어진다.
가격보급품 35§
요구 연구
연막 수류탄/폭탄
능력치공격력0방어구 파괴0
사정거리15연막 반경4/6
가격보급품 25§/5
기능넓은 범위에 연막을쳐
연막안에 있는 유닛에게
추가 방어력을 20/40 제공한다.
요구 연구
EMP 수류탄/폭탄
능력치공격력6/10방어구 파괴0
사정거리12폭발 반경4/5
가격보급품 50§
기능기계유닛한테만 효과가 있다.
방어력을 무시한다.
일정확률로 적에게 '셧다운'상태이상을 건다.
지형지물을 파괴하지 않는다.
요구 연구어드벤트MAC 헤부
요구
프로젝트
블루스크린 프로토콜
근접지뢰
능력치공격력6방어구 파괴2
사정거리12폭발 반경5
가격보급품 100§
기능투척해도 잠행이 풀리지 않는다.
적이 근처에 오면 폭발하여 데미지를 입힌다.
요구 연구안드로메돈 해부
성능 시험장에서 엘레리움 코어 1개를 사용하여
실험 수류탄 프로젝트를 완료시 1개 랜덤획득
가스 수류탄/폭탄
능력치공격력3-4/4-5방어구 파괴1/2
사정거리10폭발 반경5/6
기능폭발 반경이 다른 폭발물에 비해 크며,
폭발범위 내에 가스를 흩뿌리고
가스에 중독된 적은 조준과 이동 능력이 감소한다.
엄폐물을 파괴하지 않는다.
산성 수류탄/폭탄
능력치공격력3-4/4-5방어구 파괴2/4
사정거리10폭발 반경3/3
기능폭발범위에 산성액을 떨어트리고
범위내의 유닛에게 산성화상을 입힌다.
지형지물을 이후턴에 녹여버릴 수 있다.
소이 수류탄/폭탄
능력치공격력4-5/5-6방어구 파괴1/2
사정거리10폭발 반경3/4
기능폭발범위에 불을 지르고
범위내의 적에게 화상을 입힌다.
기계유닛은 화상에 저항하거나 면역이다.
지형지물에 불이 붙어 이후턴에 소각 될 수 있다.
기타
기술실에서 바로 제작
전투 스캐너
능력치사정거리28탐지 반경12
가격보급품 30§
기능던져도 잠행이 풀리지 않는다.
탐지반경안의 시야를 제공한다.
요구 연구어드벤트 병사 해부
복제 신호기
능력치사정거리10
가격보급품 75§, 페이스리스 시체 2구.
전설보급품 100§, 페이스리스 시체 3구.
기능척탄된 위치에 적의 어그로를 끄는
환영을 만든다.
적은 환영을 우선순위로 공격하며,
환영의 체력은 12이다.
환영은 엄폐할 수 없다.
요구 연구페이스리스 해부
DLC
즉시 습득
빙결 폭탄
능력치사정거리10폭발 반경2
기능아군 포함 범위내 대상을 빙결상태로 만든다.
다음 자신의 턴까지 행동불가.
해당적은 찰과상(회피)불가능
요구 사항스카이 레인저 탐색
  • 전작의 무기 파편과 외계인 생포가 삭제되었다. 폭발물을 써도 시체는 남고 파괴되는 것으로는 미션당 한두 번 적이 드랍하는 아이템이 있는 정도라 자주 사용할 수 있다. 여러 마리의 외계인 동시 타격이 가능하면 적재적소에 써주자. 특히, 외계인이 건물 윗층이나 주유소같은 곳에 있으면 낙하데미지나 건물 2차 폭발데미지로 한 방에 끔살시킬 수도 있다. 2차 폭발 데미지는 아이템을 파괴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주의. 아이템이 파괴되면 파괴되었다고 친절하게 메시지가 뜬다.
  • 섬광 수류탄은 초반에 얻을 수 있다. 범위도 넓고 성능도 상당하다. 폭발하면 폭발 반경 내 적들을 혼란 상태로 만든다. 혼란 상태의 효과는 이동력 대폭 감소, 조준 -20, 특수능력 사용불가이다. 가령 스턴 랜서는 이동력과 스턴능력이 봉인되어 아무 일도 못 한다. 섹토이드도 마인드컨트롤 등의 능력을 쓰지 못하게 된다. 또한 섹토이드에 의해 공포라던가, 정신 지배를 당하면 섬광탄을 섹토이드에게 던져 해제할 수 있다. 코덱스에게 섬광탄을 사용하면 클론, 텔레포트 등의 능력도 막을 수 있다. 단 혼란에 걸려도 조준 패널티를 받을 뿐 총을 쏠 수 있으므로 주의. 기계류 등에는 먹히지 않는다. 유탄발사기로 발사할 수 있는 수류탄이기 때문에 불안정한 화합물을 배운 척탄병의 경우 데미지 판정이 생긴다. 설명에는 특수능력을 사용할 수 없다고 되어 있지만 안드로메돈의 산성 폭탄과 방패병의 에너지 실드, 버서커의 근접공격은 해당되지 않는다.
  • 복제 신호기는 엑스컴 2에서 가장 유용한 아이템 중 하나이다. 잘 사용하면 게임의 난이도가 내려간다. 1턴 동안 던진 병사의 홀로그램 복제를 형성하는데, 이것이 시야에 보이는 적은 무조건 이 복제를 공격한다. 얼마나 어그로를 크게 끄냐 하면 엄폐 안된 병사가 옆에 있어도 무시하고 홀로그램을 먼저 공격할 정도이고 틈만 나면 수류탄을 던지는 뮤톤과 어드밴트 MEC도 홀로그램을 사격하느라 수류탄을 안쓴다. 게이트키퍼, 아바타는 사이오닉 능력을 안쓰고 그냥 총질만 한다. 스턴 랜서, 버서커, 크리살리드 따위의 근접형 적들이 홀로그램을 공격하느라 불리한 위치로 알아서 달려가는 건 물론이다. 즉 이 홀로그램이 살아 있는 동안은 1턴간 적이 딴짓을 하게 만들어 귀중한 시간을 벌 수 있다. 단, 복제 신호기는 엄폐 효과를 받을 수 없고 적이 공격할 경우 공격은 무조건 적중한다.[7]
가장 유용한 활용법으로는 클릭 실수로 병사를 노출시켰거나 섹토포드, 게이트키퍼처럼 위협적인 적이 등장하거나, 혹은 대량 애드가 났을 때 위기를 모면하기 위해 사용하는 것이다. 다른 방식으로 탱킹은 홀로그램에게 맡기고 엄폐 무시하고 달리면서 더욱 저돌적으로 공격한다던가 크리살리드<->돌격병<->복제 신호기를 순서대로 늘어놓고 홀로그램을 향해 달려가는 크리살리드들을 자동 발동되는 블레이드 스톰으로 썰어버리는 등 창조적인 활용법이 있다. (다만 복제 신호기를 크리살리드 기준으로 2차 행동까지 소모해야하는 거리에 배치해야 직선 돌진을 유도할 수 있다.) 가끔 섹토이드가 홀로그램 병사를 좀비(?!)로 부활시키기도 하는데 이는 버그일 가능성이 크다.
160512패치로 가격이 전설에 한해서 75 -> 100, 페이스리스 시체갯수 2->3으로 하향되는 너프가 다시 가해졌다.
  • 소이 수류탄은 터질 때 핵 터지듯이 화염으로 버섯구름을 만들어내며, 데미지도 높다. 이후 몇 턴간 화염 데미지를 자동으로 입히며, 불이 붙은 상태에서는 사격 외의 그 어떤 스킬도 쓸 수 없다. 심지어 재장전도 못 한다! 단, 버그인지 아르콘이 근접공격을 쓴다. 크리살리드도, 버서커도, 스턴 랜서도 못 쓰는데 아르콘만 쓴다.
  • 산성 수류탄은 아머를 깎는데에 특화된 수류탄. 방어구 2씩 깎으며 업그레이드하면 방어구를 4까지 깎아내게 된다. 산성 화상 피해는 기계에도 적용되므로, 범용성이 넓다.
  • 가스 수류탄은 유기체에 특화된 수류탄. 다른 수류탄에 비해서 범위가 넓고 오브젝트에 영향을 피해를 주지 않는다. 대신 지형 지물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바이퍼, 크리살리드, 기계류는 최초 폭발 피해만 입고 중독되지 않지만, 그외 유기체가 맞으면 중독되어 능력치가 엉망이 된다. 하지만 화상과는 달리 수류탄은 멀쩡히 던진다. 롱워의 AP수류탄과 비슷하며 터질 때의 생김새는 전작의 씬맨의 침뱉은 곳처럼 보인다.
  • EMP 수류탄은 기계류의 대상에게만 피해를 준다. 그러나 데미지가 10으로 매우 높고 방어도를 무시하며 반경또한 상당히 넓다. 2~3턴 가량의 스턴 능력이 있어서, 섹토포드도 딱총으로 잡을 수 있는 시간을 벌 수 있다. 물론 확률성 스턴이므로 그거 하나 바라보고 택틱을 짜다간 건물째 무너지는 우리 병사들을 보게 될 수도 있다... 또한 높은 확률로 해킹 방어 능력이 떨어진다. 그리고 적 유형에 관계없이 쉴드베어러에 의해 추가 되어있는 방어막이 사라진다. 블루스크린 탄과 함께 기계류를 상대할 때 매우 편리하다.
  • 근접지뢰는 범위 내 적이 움직이면 5X5의 넓은 범위에 데미지 6의 피해를 입힌다[8]. 적을 가리지 않아 범용성이 높으며, 사거리까지 길다. 잠행 중에 발사해도 잠행 상태가 풀리지 않는다는 특성이 있어서 기습에는 최고의 투척물이라고 할만하고 적 알고리즘은 행동포인트를 가능한 모두 사용하므로, 일반적인 공격용으로 써도 지뢰가 발동할 가능성이 크다. 척탄병의 불안정한 혼합물, 거대한 폭발 업그레이드가 되면 잡몹들은 거의 한 방감이며 2개를 깔면 섹토포드와 게이트키퍼, 보스를 제외한 적 전부 처리한다. 높은 위치에 있는 적을 처리하면, 건물을 2층 단위로 파괴하므로 높은 낙하 데미지를 입힐 수 있다. 단, 전작의 지뢰와는 다르게 폭발에 의한 유폭은 일어나지 않는다. 그 이름에 걸맞게 움직임이 감지되어야만 터진다. 적에게 데미지를 못 입히는 버그, 범위내 적들 중 하나에만 데미지가 들어가는 버그, 데미지가 두번 들어가는 버그 등, 유난히 버그가 많은 아이템이므로 주의할 것. 2016/03/21 기준 여전히 존재한다.
  • 전투 스캐너는 시야가 짧아지고 1턴 유지밖에 안 되며, 탐지된 적에게 분대시야 사격도 불가능하다. 전작에 비해서 크게 너프 되었다. 다만 장비시 2번 사용할 수 있고, 공격형 아이템이 아니기에 행동력을 1만 소모하며 사용하여도 턴이 끝나지 않는다. 변장한 상태의 페이스리스의 위장을 벗겨내고 버로우되어 있는 크리살리드를 꺼낼 수 있으므로, 거주지 습격 미션에서 장착하면 큰 도움이 된다. 애초에 전작과는 달리 잠행이라는 요소가 도입되어 있으므로 정찰은 유령 돌격병 위주로 진행하고, 전투스캐너는 좀 미심쩍다 싶은 민간인들 여러 명을 포함하는 범위로 집어 던지는 것도 활용 방법중 하나이다. 후에 특수병 스킬로 얻게 되는 스캐닝 프로토콜의 범위가 굉장히 넓기 때문에 후에는 보복 미션에서도 잘 쓰지 않게 된다.
  • 빙결 수류탄은 폭탄 업그레이드를 해도 차이가 없다. 또 게이트키퍼, 섹토포드는 행동력 1개 소모하고 바로 풀려버린다.

4.5 특수

이름이름(영문)입수경로효과필요 연구생산 비용
스컬잭Skulljack성능시험장스컬 잭, 스컬 마이닝을 사용 가능하다.어드밴트 장교 해부50 보급품
오버드라이브 혈청Overdrive Serum성능시험장사용하면 2턴간 추가 이동력6과 피해량 감소 [9] 를 얻는다. 일회성이며, 쓰면 영구적으로 제거된다. 턴 소비 없음.버서커 해부
정신 방어막Mind Shield기술실모든 정신적 상태이상에 면역된다.섹토이드 해부1 섹토이드 시체, 45 보급품
  • 스컬잭은 스토리 진행상 꼭 필요한 아이템이다. 스컬 잭 자체는 이벤트성으로 적 장교를 해킹시켜줄 수 있는데, 장교 두뇌 해킹 후 코덱스 사살 이벤트가 지나가면 한동안 스컬 잭 스킬은 쓸 수 없다. 이후 스토리 진행상 성능시험장 프로젝트인 스컬 마이닝을 완료해야한다. 스컬 마이닝 업그레이드가 되면 해킹 능력치 보너스가 추가되고 이벤트성으로만 할 수 있었던 어퍼컷 두뇌 해킹을 매 전투 1회 할 수 있게 되며, 스토리상으로는 코덱스를 대상으로 이벤트성 해킹을 1번 할 수 있다.[10] 스컬마이닝 기술은 70% 확률로 성공하며, 해킹메뉴가 뜸과 동시에 적은 즉사한다. 해킹 실패시의 피드백 데미지 3을 입고 근접 공격이라 엄폐가 애매해질 수 있으니 주의. 스컬마이닝을 사용하지 않아도 해킹 능력치를 올려주므로 해킹 특화 특수병에게 유용한 아이템이다. 본래는 검과는 달리 사용할 타일을 정해줄 수 없다는 문제가 있었으나, 2016년 5월 패치로 타일을 정해줄 수 있게 되었다. 주변지형을 잘 보고 써야 한다

5 개인 전투 시뮬레이션(PCS)

병사 한 명에게 착용 시 반영구 스탯 보너스를 주는 아이템이다. 이미 적용된 PCS는 다시 떼어낼 수 없으며, 새로운 PCS를 적용할 시 삭제된다. PCS는 전리품이나 암시장을 통해 얻을 수 있다.

기본, 고급, 최고급의 3단계가 있다.

개인 전투 시뮬레이션(PCS)
이름지각집중조절속도민첩
효과명중의지체력이동력회피

제일 좋은건 어느 병과에 끼워도 무난한 명중과 이동속도이다. 그 다음이 체력과 회피로, 특히 회피는 단 한번의 굴림으로 빗나감/회피/명중/크리를 결정하는 게임의 특성상 25 정도만 되어도 꽤 효과를 보며[11] 레이스 슈트까지 착용하면 50 가까이 올라 높은 확률로 대미지를 깎아버릴 수 있다. 의지는 유닛이 체력이 0이 되었을 경우 사망 대신 출혈 상태가 될 확률과 사이오닉을 방어(공격과는 전혀 상관없다!) 할 때 관련이 있는데, PCS까지 끼워주며 올릴 필요는 없는 스탯이다.

그리고 같은 등급 PCS끼리도 조금씩 보너스 능력치에 차이가 있으니 주의할 것.

2016년 10월 10일 기준으로 SPARK에 개인 전투 시뮬레이션을 장착하면 적용은 안되고 아이템만 사라지는 버그가 있다!!

6 참고 자료

[1]

여기를 참고하면 전체 테크트리를 상세하게 알 수 있다.
  1. 총잡이도 예외는 아니다. 의외로 맘 먹고 권총 쓰러 나가는 경우가 아니면 총잡이도 기본적으로는 저격소총을 쏘는 경우가 더 많다.
  2. 일단 떨어진 경우는 폭발물을 던져서 불을 질러도 턴이 넘어가지 않는 한 파괴되지 않는다. 고층에 떨어졌는데 바닥이 파괴되면 최하층 바닥으로 가서 주울 수 있다. 가끔 허공에 드랍 존이 남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에도 아랫바닥에 가면 습득된다
  3. 부착물 재사용 지역 보너스를 얻었을 경우에도 교체만 가능하다. 그게 없다면 원본은 그냥 사라지고, 있다면 인벤토리로 되돌아 온다.
  4. 샷건류는 근접시 명중율 보정+40%, 검은 +20%다.
  5. 이게 중요한 것이, 탄 궤적이란 게 없는지라 사정거리만 된다면 자리 잘못 잡았을 때 지형지물에 걸리는 유탄이나 로켓과 달리 그냥 쏘면 되므로 매우 편하다.
  6. 해킹의 보너스엔 단순히 자원이 추가될 수도 있지만 4주간 스캔 시간 단축, 연구 가속, 보복임무 지연같은 전략적 이점이나 적 전체 혼란, 무작위 적 조종, 아군 전체 행동력 회복 등 전술적으로 큰 이득을 볼 구석도 있다. 또한 스컬 마이닝으로 70% 확률로 어드밴트 병사를 즉사시키는 것도 중요한 점.
  7. 이전엔 엄폐 효과도 받고 회피도 가능해서 지나치게 좋았기에, 2016/03/11 패치로 복제 신호기의 가격이 50->75로 상승하고 엄폐 불가/무조건 명중이라는 치명적인 너프가 가해졌다.패치 정보 그런데 홀로그램 병사에게 엄폐 마크가 뜨지 않는 것으로 보아 엄폐 불가는 사실인 듯 하나, 가끔 사격이 빗나가는 것으로 보아 무조건 명중은 아닐 수도 있다.
  8. 160512패치로 8->6으로 하향
  9. DR이 무려 5(!)가 추가된다
  10. 코덱스 해킹은 기존 장교 해킹 때처럼 스컬 잭 스킬로 할 수 있으며, 코덱스 해킹 후 상위 단계 유닛 처치 후엔 다시 잠겨서 할 수 없게 된다. 즉, 스컬 마이닝 스킬로 할 수 있는 어드밴트 전투원 두뇌 해킹과는 달리, 코덱스는 이벤트 후엔 영영 해킹할 수 없게 된다.
  11. 이 곳을 참고. 이전 판본에 관련된 서술이 있었는데, 링크의 도식 이미지가 좀 더 정확한 서술을 해준다. 저 도식이 시사하는 중요한 사실은 저러한 난수 시스템으로 인해 치명타 100%인 상황에서도 회피가 터질 수 있다는 것이다. 때문에 회피 수치를 가진 적은 저격병만의 적이 아니라 돌격병의 적이기도 하다. 적 진영에 뛰어들어 무자비나 언터쳐블 등을 기대하고 측면을 잡아 사격해도 상대를 잘못 고르고 운빨이 더럽다면 찰과상으로 게임을 말아먹을 수 있기 때문이다. 단, 기존에 알려진 것과는 달리 이미지에 쓰여 있는대로 회피의 경우 명중률 수치에 곱연산으로 들어가기 때문에 실제로는 효과가 그렇게 대단한건 아니다. 예를 들어 회피가 10인 장교를 80% 명중률로 사격하면 회피율은 10%가 아니라 8%다. 오히려 수치가 그대로 들어가는 값은 크리율이다. 명중률 70%가 뜨는 적을 70% 크리율로 사격하면 회피 수치가 없다고 가정했을 때 명중=크리티컬이 성립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