ㅉㅉㅉ

1 조롱을 의미하는 초성체

주의. 이 문서는 비하적 표현에 관한 문서입니다.

이 문서는 비속어, 욕설, 멸칭에 관해 설명하는 문서입니다. 따라서 읽는 이에게 불쾌감을 줄 수 있으니 열람하실 때 주의하시고, 읽고 싶지 않으시면 문서를 닫아주세요.


정확히는 흡착음이다.
위 경우가 대다수로 쓰이며, 상대방을 비난하거나 조롱할때 쓰는 이모티콘이다. ㅉㅉ도 인터넷에서 많이 사용된다. "쯧쯧쯧"[1]을 자음으로만 표시한 것이다. 이걸로 남을 비꼬거나 트집잡기위해 쓰는 경우가 많은데, 어감도 안 좋고 좋은 의미로 쓰일리가 당연히 없다. 상대방과 대대적으로 싸울 생각이 아니라면 지인과 온라인상으로 대화할 때에는 웬만하면 쓰지 말 것.[2] 마지막에 쓰는 사람이 정신승리를 할 수 있다 카더라 무개념 초등학생들이 인터넷 상에서 많이 쓴다 그 외에도 인터넷 상에서 아재들과 줌마들이 많이 사용한다그러나 아프리카의 몇몇 부족들의 언어에는 이 소리가 있다.

2 박수를 의미하는 초성체

2012년 후반부터 아프리카TV 등에서 서서히 시작된 현상으로 방송 BJ들이 "우리 누구누구를 향해 박수쳐줍시다" 라고 말하면 시청자들이 "짝짝짝" 이라고 채팅을 쓰면 귀찮음을 느낀 나머지 서서히 "ㅉㅉㅉ"이라고 줄여 쓰게 되었다. 아직 1번의 항목과 헷갈려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중 다수일부는 1번의 항목과 중의적인 의미로 쓰는 경우도 있다. ㅂㅅㅅㅂ ㅉㅉㅉ : 박수세번 짝짝짝이다 오해하지 말자

여담으로 일본에서는 이 표현을 8888[3]로 쓴다. 모 구단이 생각나지만 그냥 넘어가도록 하자.
  1. 누군가에게 연민을 느끼거나 못마땅해서 가볍게 혀를 차는 소리를 나타내는 단어이다.
  2. 진짜 싸울 생각이라면 이런 유치한 방법이 아닌 다른 방법도 많다.
  3. 8은 일본어로 はち(하치), 박수칠 때의 의성어인 '짝짝' 은 일본어로 パチパチ(파치파치). 두 단어 사이 발음의 유사성을 이용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