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땅체

신조어 문체의 종류
일반나스체도깨비말사물존칭야민정음오타체외계어
지큐체통신체한본어휴먼구연체이응체-
특정 집단이
쓰는 문체
급식체노땅체다나까체여자어연서복체박근혜 화법
오덕체줌마체광고체참피체--
끝말체근성체근영체긔체나영체냥체-
삼체~스무니다체~슴다체양양체~아체음슴체
이기야~해체해오체~지 말입니다--
기타, 외국어 관련번역체 문장보그체왈도체인살어--
문체: 일반 문체 / 신조어 문체

1 개요

요 개요는~~~ 암묵의 룰~@+## 이 오라질 넘 때무네에 ,씨,노땅체~????!!로 썻는 거쉬당..에라이 미친넘들 ,,,, 캬아아아아악~~~~ 퉤이~!!

야~~~~~!!!,,,이,,,,써글넘들아!!!,,,,ㅋ 노땅체가...뭔지덜 궁금혀서,,,기어들왔느냐!!!!ㅋㅋㅋ 고럼,,,이 엉아가,,,친~~절하게 설명해줄,,,터이니~~머리에 꽉꽉~~!! 채우고덜 가거라!!!!ㅋㅋㅋ 간략하게 설명하자묜!!! 노땅체란,,, 아재들이 인타넷상에서 쓰는 문채를 말하는 것으로써!!! ,,, 중늘근이덜이 자주~찾는,,, 페이지서 줌마체와 더불어 볼수 있는것이여 ~~~~ㅎㅎㅎㅎㅎㅎ

노땅체는.. 주로 40~50 논눼들이ㅎㅎ 많이 모인 곳에서 볼수있는ㅅ데 대표적으로 포탈싸이트 뉴스 댓글란이 있고...ㅎㅎㅎㅎ 게임에서.... 조폭 놀이하는 새퀴들도 ,,,, 많이 쓴다!!! ㅋㅋㅋㅋㅋ 정치성향과는 상관없이 ,, ㅎㅎ 좌우를 막논하고 , 논눼들이ㅎㅎ 많이 쓰는 말투라고 할수있다 ~~~~!!! 이 쒜리덜아 ,,,,,,~~!~!!

읽다보면 ,,,, 술취한 아제가 주절주절거리는걸 옆에서 듣고 있는 느낌이 들어도 ~~~--쓰댕~~,,내가,,,,왕년엔1,,,,대칠로,,싸우고,,,이긴놈이여,,~~,,ㅋ,,,,~/@☆@♡+♤÷--ㅎㅎㅎ 그렇지만 ,,,서두,, 쒸,벌,,이게 다,, 네넘덜,,보다두,,, 오래,,살아온,,,윗,,어른덜의,,조언이다!!~~ㅎㅎㅎ 그러니,,까네,,,토달지,,말구,,,달게,,듣거라,,,쒸,,,,벌놈덜아~~~~~~

뭐냐 그사이트에 따라 꼰대체저씨체나 ,,, 아재체라고 표현하기도허구 ,, 쒸이~ #%&뻘!! 별명 ,,더럽게많눼~!! 네이버다음 뉴스 댓글에 가면 많거덩 ~~~ 가끔가다,,이렇구시롱 쓰다보면,,,꼬추서냐고!!물어보는 넘들이 조온나게 많다 ,,!!! 대,그빡에,,,피도,,,안마른,,,,,,쉐키덜이,,,,,! 그럴땐..!! 욕을,,한바가지를,,퍼 잡수셔,,!!!~!! 갑,빠만 크,지,,,, 비실비실,,,한 주제에,,,,,,, 늬들,껀 영원할줄 아느냐!!! 우리네덜,소싯적엔,,,, 쌀, 두어,,,가마니두,,,,,너~끈히~ 들었담마!!!!!

신기방기한 것은,,,,,,,,,,,,,!!!!! 똑같히 나이를 쳐먹구도,,,어린놈덜이랑,,,자주자주~~ 소통하는 냥반덜일쑤록!!! 요런 노땅체를 쓰는 경우가 적다는 것이다!!!!! 근데또,,,반대로~ 어린,노,무쉐,,,리가 오~래 활동하믄서 노땅체 비스무리,,한 말투를 쓰는거시,,,습관이 돼는 경우도 있거들랑~!~! 캬~~!!!역시,,,젊은기운 받고사는 거시 최고여~~~!!!

노땅체의 특징이 뭐냐 하면은 ~~~ 물음표물결표를 허어어벌나게 많이 써부렸고 ~~~~~~~~~~~~ 말을 기이이일게 늘여 쓰기도 허니까 오타가 많아....... 띠어쓰기도 많이 틀리구 ~~~ 가독성도 으마하게 떨어지걸랑 ~~~~ 쉼,표랑,,마침표는 또,,,쒸,,,벌,,, 왜덜이리,,, 많이,,,,쓰는지,,,,ㅎㅎㅎ 이제 그만,,,, 이 피곤헌, 삶,,,,에다가,,,,마췸표를,,찍,어버리구다가 쉬픈,,건지~~~~~~ㅎㅎㅎ

또 진짜루 ,,, 아저씨들이 말하는것처럼,,, 구어체처럼 쓰는게 만ㅎ다 ,,, 그리고 아저씨들이 싸가지가 업서서 죄다 반말이야~ ㅎㅎㅎㅎㅎ 쒸 ,,벌,, 꼬우며눈,,ㅎㅎ 니놈덜이,,나이다쳐먹어라~~ㅎㅎㅎ

1.1 해석

이 개요는 암묵의 룰에 따라 노땅체로 작성되었습니다.

아저씨로 지칭되는 중장년층 남성들이 인터넷 상에서 주로 사용하는 말투. 줌마체와 더불어 인터넷 커뮤니티를 자주 이용한다면 심심찮게 볼 수 있다. 읽기가 상당히 난해하여 종종 독해 상의 어려움을 유발한다.

4-50대 중년 남성이 많이 쓰는 말투이니만큼, 해당 연령층이 많이 모이는 장소에서 주로 발견할 수 있다. 대표적으로는 포털 사이트 뉴스 댓글란이나 게임 내에서 조폭질 하는 사람들 등등. 읽다보면 술 취한 아저씨가 주절주절거리는 것을 옆에서 듣고 있는 느낌이 든다. 만일 이것에 항의하거나 이상하다고하면 끝없는 훈계가 날라온다 카더라...

사이트에 따라 꼰대체나 저씨체나 아재체라고 표현하기도 하며 네이버다음 뉴스 댓글에 자주 보인다. 또 인터넷상에서 이 문체를 자주 사용시 아재 꼬추 서요?라는 드립을 치는 사람들도 많다.

대체로 젊은 세대와 자주 소통하는 사람일 경우 노땅체를 쓰지 않는 경우가 많다. 또 반대로 젊은 사람이라도 중년들이 많이 모인 커뮤니티에서 오래 활동한 사람이 노땅체와 비슷한 문체를 쓰는 것이 습관이 되는 경우도 있다.

특징으로는 쉼표마침표의 과다 사용과 물음표물결표를 많이 쓰고 말을 길게 늘려서 쓰기도 하면서 오타가 많아 띄어쓰기도 많이 틀리고 가독성도 엄청나게 떨어진다. 진짜로 아저씨들이 말하는 것처럼 구어체로 쓰는 것이 많다. 그리고 문체의 특성상 모두 반말이다.

2 상세

표준어로 된 문어체가 아니라 구어체에 느낌표나 물음표, 물결 표시를 자주 사용하는 것이 특징이다. 원래의 발음을 늘려 쓰거나 오타, 방언의 사용도 나타나는 편이다. 그리고 대부분 욕설반말이다. 마침표의 오타로, 또는 구분하지 못해서인지 쉼표를 자주 남발한다. 마침표와 쉼표는 띄어쓰기를 대체할 정도로 남발하는 경우가 많다. 저씨체, 꼰대체 등으로 표현하기도 한다.[1] 전술한 우리 주위에 흔히 있는 어르신들이 노슬아치로 돌변해 주변 사람들을 다그칠 때 쓰는 말투를 희화화, 비하한 표현이라고 할 수 있다.

노땅체는 주로 저학력 중년, 노인들이 쓰는 말투로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답답함과 짜증남, 그리고 난해함을 느끼게 한다. 이들은 주로 고연령대 + 저학력이라는 두가지가 결합해서 괴상한 언어를 만들어내는데, 멀쩡한 사람도 난독증 환자로 만들어버리는 놀라운 말투다. 노땅체는 주로 40~50대 또는 그 이상의 아저씨들이 많이 모인 곳에서 볼수 있다.[2] 대표적인 곳이 네이버다음과 같은 포털사이트의 뉴스 댓글란이나 일베저장소정치 게시판이다. 조선일보한겨레의 댓글창에서는 온갖 욕이 섞인 버전을 감상할 수 있다. 성인 사이트에서도 종종 볼 수 있는데, 이때는 찐득한 섹드립과 쌍욕이 여러의미로 일품이다. 이제는 포털사이트의 정치는 물론 경제, 사회 심지어 IT카테고리까지, 연예 카테고리를 제외한 거의 모든 곳에서 노땅체(또는 꼰대체)를 심심찮게 만나볼수있다. 오오 노땅체의 위엄 오오 아무래도 아이돌들 지분이 큰 연예 카테고리는 노땅체가 침범할수 없는 구역이다. 최후의 보루[3]

또한 노땅체 사용자들은 인터넷 프라이버시를 그다지 중요하게 여기지 않아서인지 자기가 쓴 댓글 목록을 열어놓는 경우가 많은데,1~2분 간격으로 자기가 본 모든 뉴스에 댓글을 달아놓은것을 보면 놀라움을 느낄수 있다. 사실상 휴대폰이라기보다는 댓글머신 정치성향과는 상관없이 좌우를 막론하고 아저씨들이 많이 쓰는 말투라고 할 수 있다. 뉴스 댓글 말고도 동창회와 같은 모임이라든지 자영업자나 노무자가 주로 찾는 커뮤니티에서도 흔히 볼 수 있는 말투다. 또한 온라인 게임에서 린저씨들이 많이 쓰는 말투이기도 하다.

3 트리비아

width=70%

짤방의 주인공은 나창정(...). 실제로 본인 갤러리와의 소통이 매우 활발하다.

width=70%

월드 오브 탱크에서는 판수는 높은데 실력이 좋지않은 유저(일명 탱저씨)들이 이 말투까지 사용하면 삼위일체로 미친듯한 전투력을 발휘하여 사람들의 넋을 잃고 바라보게 만든다. 포털 사이트 댓글에서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특히 정치란 기사의 댓글들은 거의 대부분이 이 문체로 작성되어 있다.

읽다보면 술취한 아저씨가 주절주절거리는걸 옆에서 듣고 있는 느낌이라 카더라. 가래침을 자주 뱉는 표현이 포인트다. 아저씨들의 전형적인 특징이니까. 또한 상술한 물결, 문어체 등의 특징으로 가독성이 심히 떨어지며, 띄어쓰기 또한 빼먹는 경우가 잦다. 그리고 주 연령대 특성상 99%가 반말이다 반대로 아줌마들이 넷상에서 사용하는 문체인 줌마체가 있는데 이쪽 역시 주류 인터넷 언중이 보기에 구세대적인 느낌을 주는 문체라는 점은 같으나 노땅체의 직설적이고 폭력적인 면모와는 정반대의 부드러운 문체라는 점이 차이점이다.

이전에 본 위키에서는 기존에 등록된 줌마체와의 통일성을 위해 저씨체로 표제어를 만들었으나, 해당 표제어가 대표성이 없다고 판단하여 노땅체로 문서명이 변경되었다. 본 문서는 저씨체나 꼰대체로도 리다이렉트 된다. 줌마체는 여성맘 위주 커뮤니티인 82쿡이나 레몬테라스 등지에서 많이 볼 수 있다. 중년 남녀가 한데 어울려 노는(...) 등산카페 같은 곳에는 줌마체가 섞여 중화된(...) 교양있는 노땅체도 볼 수 있다.

꽤나 오래전부터 노잼글에 비꼬는 의미로 쓰이던 "하하! 작성자님의 유우머에 무릎(또는 이마또는 부랄)을 탁! 치고 갑니다" 같은 표현도 노땅체의 훌륭한 예시다.

최근 페이스북 페이지인 위키트리허핑턴포스트같은 곳에서 가끔 좋아요를 많이 받는다(...). 문체의 바리에이션이 상당히 다양한데, 존댓말, 자연에 관한 용어를 자주 사용하며 가래 끓는 소리가 없는(?) 상대적으로 부드러운 아재체는 등산아재체가 되고, 정치적인 용어를 사용하는 과격한 아재체는 정게노땅체, 틀딱체 등으로 불린다(...)

위의 짤에서도 보이듯 모 가수도 자신의 팬들과 인터넷에서 활발히 소통할 때 이걸 쓴다. 이 글들이 널리 알려지면서 노땅체에 대한 부정적인 느낌들도 많이 해소되고 오히려 인터넷에서도 인기를 끌고 있는 중.

노땅체와 급식체의 하이브리드 버전인 무료급식체도 있다.

4 노땅체가 많이 쓰이는 사이트

5 관련 문서

  1. 이런 표현들은 1020 젊은 세대들이 이런 말투에 혐오감을 느낀 나머지 붙인 거라고 해석할 수도 있다. 젊은이들도 다 노땅 되고 꼰대 되긴 한다
  2. 40~50대가 주로 쓰지만, 보다 보면 30대 중반 남성들까지 페이스북이나 카카오스토리 등에서 심심찮게 쓰기도 한다.
  3. 물론 가끔씩 등판한다. 주로 여성 아이돌들의 공연사진이나 여성 영화배우들의 시상식 등판 등 노출도가 높은 사진이 걸린 기사에서 주로 섹드립과 함께 출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