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판의 앨범 아트제 4회 레코드페어 한정발매반 앨범 아트

조선 펑크를 대표하는 전무후무한 펑크 명반

이 괴물 같은 녀석이 다시 세상 빛을 보게 되는군요. 꽤나 오랜 세월이 흘렀네요. 성난 얼굴로 돌아봅니다. 무엇 하나 변한 것이 없습니다. '세상은 여전히 가진 자들의 편에' 서 있고,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고작 '저 거친 광야를 향해 오줌을 갈기는 것' 따위일 겁니다. 14년 전의 '그들과 우리'… 불행하게도, 이 앨범은 현재 진행형입니다. 그러하기에 부디 이 녀석이 전축을 회전하는 동안, 마음껏 '성난 이빨을 드러내어' 주셨으면 합니다. 이것은 '응답하라 0000' 같은 류의 신파가 아닙니다. 당신의 '젊은 영혼에 불을 당길' 펑크록 앨범입니다." (차승우, 제 4회 서울 레코드페어에서 앨범을 소개하며)

1 개요

그야말로 한국 펑크 록의 시작이자 완성으로 불리는 앨범이자 노브레인의 최고작.그놈의 소포모어 징크스... 한국 인디 신에서 최초로, 그리고 민중가요 진영 바깥에서 처음으로 사회저항적인 메시지와 음악이 일체가 된 작품이라고 평가받는다. 이 때문에 한국 대중음악 100대 명반에서 26위, 100BEAT 선정 2000년대 100대 명반에서 5위 에 선정되었다.

2 트랙 리스트

트랙 번호곡명
CD1
1날이 저문다
2애국가
3청년폭도맹진가
4티브이파티
5호로자식들
6십대정치
7Viva 대한민국
8잡놈패거리
998년 서울
10정열의 펑크라이더
CD2
1성난젊음
2제발나를
3생기없는모습
4너자신을알라
5이땅 어디엔들
6바다사나이
7청춘은 불꽃이어라
8전자펑크 리믹스메들리

3 청년폭도맹진가

이 앨범이 표방하는 메세지, 상징성 등을 대표하는 단 한 곡을 뽑으라면 백이면 백 뽑히는 곡. 이 곡의 유명세 때문에 앨범의 제목이 怒가 아니고 청년폭도맹진가로 많이 알려져있지만 공식 홈페이지에 따르면 이 앨범의 정확한 명칭은 怒이다.

3.1 후지 락 페스티벌 욱일기 퍼포먼스

이 곡이 본격적으로 유명해지게 된 에피소드가 하나 있다. 바로 2001년 후지 록 페스티벌에 참가해 욱일기찢고 애국가와 이 노래를 부른 사건이다(...) 밑의 영상으로 확인해보자.

Hello everyone,we came from Korea, No Brain
여러분들, How do you think about textbook?
어떻게 생각하세요? 일본 교과서에 대해서?
어..저희는 교과서에 대해서 한 치의 오차도 없이 거짓 없이 자랑스럽게 생각하고 제대로 배웠습니다.
하지만, 여러분들이 자랑스럽게 생각해야 될 교과서란 문제가,
여러분들이 배우시고 있는, 아이들이 배우게 될 교과서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Fuck the Japanese imperialism!
This is Korean National Anthem!!

이는 당시 일본의 역사교과서 왜곡에 반대하며 노브레인이 독자적으로 행한 퍼포먼스인데, 이 사건 이후 국내에서 찬반여론이 형성되어 이슈가 되었고, 노브레인은 '문제 밴드'로 찍혀서 활동에 지장이 있었다고 한다.[1] 또한 이 사건 이후 일본 공연업계에 소문이 퍼져서 일본 공연 섭외가 그 이후로 끊겼다고도 한다. 밴드 내에서는 이를 흑역사 취급하는 듯 하다.

4 트리비아

  • 원맨밴드 검정치마의 조휴일이 이 앨범을 듣고 충격을 받아 음악을 시작했다. 그의 사운드클라우드 계정에 가면 CD2 7번 트랙 청춘은 불꽃이어라를 커버한 것을 들을 수 있다.
  • 이 앨범의 정확한 명칭은 청년폭도맹진가가 아니고 怒이다.
  1. 이는 당시 기자들이 노브레인이 일장기를 찢었다고 보도한 것도 있는데, 이 때 노브레인이 찢은 깃발은 일장기가 아닌 욱일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