怒槌

분노의 망치'[1]

1 개요

세가의 아케이드 리듬게임 CHUNITHM의 수록곡으로, 작곡은 미츠요시 타케노부(光吉猛修).

200 BPM에 맞물려 사정없이 몰아치는 전개가 일품으로, 제목 그대로 '분노의 망치'가 내려치는 듯한 느낌을 준다.
자켓의 캐릭터는 기신 토르(機神 トール). 또한 망치를 들고 서 있는 무장이 그려져 있다.

게임 내에 애니메이션 OST나 동방 어레인지 등이 수록되어서인지 항목이 여태 만들어지지 않았던 CHUNITHM 오리지널 악곡 중에서는 가장 먼저 항목이 개설되었다. 이유는, 후술할 채보 상세에서 이야기하자.

2 채보 상세

CHUNITHM 난이도 체계
곡명怒槌
아티스트光吉猛修
BPM200
난이도BASICADVANCEDEXPERTMASTER
69+1213+
노트수700150020003000

BASIC 패턴부터 6레벨로, Godspeed가 투고한 Gate of Fate와 함께 베이직 레벨에서 최고 레벨을 꿰찼다. 패턴 자체는 후반부로 갈수록 점점 어려워지는 특성을 보인다. 후반부의 12비트와 급변곡 슬라이드, 슬라이드 + 롱노트 조합만 조심하면 ALL JUSTICE도 가능하다.

문제는 ADVANCED부터 시작된다. 레벨 표기가 9+로, 어드밴스드 레벨 단독 최고 레벨이다! 채보 또한 그에 걸맞게 무진장 어렵게 나온다. 슬라이드 증식은 그렇다 쳐도 8비트 난사가 장난 아니게 어렵다. 특히 후반부 2중 8비트 난사는 그야말로 지옥. 중간중간의 3중노트 및 4중노트도 방심은 절대 금물. 그렇다고 슬라이드가 쉬운 것도 절대 아니다.

EXPERT도 유일하게 12레벨로 이 역시 익스퍼트 레벨 최고 난이도다.[2] 여기서는 처음부터 3중 에어노트가 등장하고 16비트 폭타도 여기서부터 신나게 작렬한다. 초중반부의 2중 슬라이드+2중 에어노트도 콤보 끊어먹기 딱 좋으며 16비트 폭타에서도 일렬로 배치된 노트가 가독성을 저해하여 마찬가지로 콤보를 잘 끊어먹는다. 그나마 3중 롱노트 + 3중 에어노트로 피는 채울 수 있지만, 직후의 사운드 볼텍스스러운(...) 슬라이드 작렬은 그냥 답이 없다(...). 후반부의 16비트 폭타도 단순해 보이지만 스코어링이 어려우며, 최후반부 에어 노트 작렬다중 슬라이드도 미친듯이 몰아친다.

MASTER 난이도는 최초로 츄니즘 13+ 레벨을 달성한 패턴이며, 수록 당시에 츄니즘 진 최종보스곡이라는 평을 받은 고난이도를 보여준다.패턴 콤보수는 3000이다설마의 3000콤보?
그에 걸맞게 보면은 사상최악이며 츄니듬의 난이도 급인플레를 상장하는 곡이 되었다. 츄니즘 위키에서도 이곡은 13에다가 +붙힌다고 다가 아니라는 평이 대다수.

아쉽게도 이 곡에 의하여 최대콤보수 기록은 깨지고 말았으나, 여전히 '보스곡'이라는 타이틀은 확실히 유지중이다.

이런 답없는 패턴도 풀콤보를 찍는 용자고릴라도 있다. 플레이어는 39TA.BOT 이 분은 추후 ALL JUSTICE도 성공하였다.트위터에서 츄니즘 관계자분들이 나.. 난닷테?!라고 하기도
  1. 읽는 방법은 이카즈치
  2. 이후 Garakuta Doll Play가 나오면서 익스퍼트 최고난이도는 2개로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