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世家
기전체 역사서에서 제후국(諸侯國)의 역사를 다루는 부분을 세가라고 한다. 사마천의 《사기》에서 처음 사용한 용어이다.
당나라 때는 태종 이세민(李世民)의 이름 글자인 世를 피하느라 계가(係家)로 바뀌었다. 그래서 당나라 때 필사된 《사기》에서는 세가 대신 계가로 변경되어 있다고 한다. 물론 당나라 이후에는 세가로 복구됐지만...
참고로 천자국의 역사는 본기(本紀)에 담는데, 김부식의 《삼국사기》에서는 신라, 고구려, 백제[1]를 모두 천자국으로 대우해서 신라본기, 고구려본기, 백제본기로 했다. 하지만 조선 건국 후에 편찬된 《고려사》는 고려를 제후국으로 간주하여 세가로 정리했다.
2 SEGA 홀딩스
2015년 조직 개편에 의해 설립된 세가 홀딩스이다.
2.1 조직 개편
2015년 조직개편을 단행하면서 사업 부문에 따라 회사가 나뉘었다. (사미를 제외하고) 현 세가 매출에서 큰 축을 담당하고 있는 오락실 경영은 세가 엔터테인먼트가 담당하고 있고 아케이드 게임은 세가 인터랙티브로, 모바일 게임은 세가 게임즈/세가 네트웍스 컴퍼니와 세가 인터랙티브[2]에서 제작을 담당하고 있다.
2.2 계열사 목록
- 세가 엔터테인먼트 - 오다이바의 세가 대형 어뮤즈먼트 시설이나 오락실(아케이드) 등을 영업하는 회사.
- 세가 인터랙티브 - 아케이드 게임을 만드는 제작팀이 소속된 회사.
- 세가 로지스틱스 서비스 - 아케이드 케비넷, 기판 등의 제작과 외부 발주 및 운송을 담당하는 회사.
- 세가 게임즈 - 판타지 스타 온라인, 용과 같이 시리즈 등 PC 온라인, 컨슈머 게임 제작팀이 소속된 회사.
- 세가 게임즈/세가 네트웍스 컴퍼니 - 모바일 게임을 담당. 원래 세가 게임즈와 세가 네트웍스 컴퍼니는 별도의 회사였으나, 조직 개편 이후 합병하였다. 참고로 세가 게임즈와 세가 네트웍스는 현재 합병과는 상관없이 따로 운영되고 있다.
- 아틀라스
- 세가 토이즈 - 과거 완구사업부가 분사한 것.
- DARTS LIVE - 다트 기계, 다트 업소 영업 회사.
- TMS 엔터테인먼트 - 애니메이션 제작사. 대표작으로 루팡 3세, 날아라 호빵맨, 명탐정 코난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