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식품을 매개로 기생충이 몸에 들어와 간에 기생함으로써 발생하는 질병. 간흡충이라고 하는 기생충에 의해 발병한다. 극동지역과 동남아 지역에 주로 분포하며, 인구통계학적으로는 성인 남성이 가장 많이 걸린다.
2 원인
간흡충에 감염된 포유류(사람을 포함한)의 배설물을 통해 알이 배출되고, 이 알이 제 1 중간숙주인 조개류에 먹히면서 유충으로 자란다. 이 유충은 다시 제 2 중간숙주인 민물고기에게 먹히면서 피낭유충이 되고, 이를 다시 인간이 섭취하면서 감염이 발생한다. 주로 간이나 담관, 담낭 등에 기생하면서 여러가지 증상을 유발한다.
3 증상
침묵의 장기로 불리는 간의 특성 상 감염이 일정수준에 이르기 전까지는 특별한 증상이 없다. 그러나 기생충 수가 늘어나거나 감염 기간이 길어지면서 증상이 발생한다. 급성감염의 경우 상복부통증, 발열, 소화불량, 위장출혈, 설사 등 소화기 장애가 발생하며 심한 경우 사망에까지 이르기도 한다. 만성감염의 경우 주로 황달, 간 비대증, 복수 등의 증상으로 나타난다.
간흡충이 담관에 자극을 가하고 이차적인 세균감염이 발생할 경우에 담관염 또는 담낭염이 발생할 수 있다. 또한 많은 수의 간흡충이 담관을 감염시킬 경우 담도폐쇄가 일어나 담석이 생길 수 있다. 이는 담관암이나 간암으로 발전하기도 한다. 절대 민물고기를 적절한 처리 없이 먹어서는 안 된다.
4 진단
대변충란 검사를 통해 대변 내에 얼마나 많은 알이 있는지를 확인, 알의 수에 따라 감염 정도를 추정한다. 혈액검사 또한 보조적으로 활용될 수 있다. 복부 초음파 검사나 CT촬영 등을 통해서 담관 내 기생충 감염 여부를 확인하기도 하며, 염증, 결석, 담관암 등의 발병 여부를 확인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