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시
Gunga Din
정글북으로 유명한 영국의 시인 러디어드 키플링의 1892년작 시(詩).
영국 군인의 목숨을 구하고 숨진 인도인 물심부름꾼 건가 딘을 추모하는 내용이다. 마지막의 “You're a better man than I am, Gunga Din!” 이 부분이 자주 인용된다.
건가 딘 - 러디어드 키플링 이곳 병영에서 편안히 있을 때는 맥주나 진을 논할 수도 있고 사소한 전투에서는 영내에서 마실 수도 있네 그러나 살육전에서의 그대는 물 힘으로 임무를 수행하지 그대는 물 가진 자의 피 묻은 군화를 핥게 될 것이네 인도의 작열하는 태양 아래에서 여왕 폐하에게 충성하며 내가 군복무를 하고 있었을 때 검은 얼굴의 패거리들 중 멋진 친구를 하나 알고 있었으니 그 이름 건가 딘, 부대의 물 공급자였네 그 이름 “딘! 딘! 딘! 절름발이 느림보 벽돌 조각 건가 딘! 어이 날랜 친구야 이리로! 물, 물 가져와! 잽싸게 가져와! 납작코 늙은 친구, 건가 딘!” 그가 입은 옷이란 앞쪽도 형편 없었고 뒤쪽은 그 절반만도 못했네 구겨진 넝마 조각 염소 가죽 수통 그것이 그의 야전장비 전부 땀에 절은 전열이 종일토록 대피선에 엎드려 있을 때 열기가 피 묻은 눈썹을 근질거리게 만들 때 우리는 외쳤네, “어이, 형제여!” 목은 타는 듯이 마르고 그는 모두에게 물을 줄 수 없었기에 우리는 비웃었지 “딘! 딘! 딘! 이 이교도야, 도대체 어디 갔다 오는 거냐? 동작 좀 빨리 하지 못해 당장 쥐어박아 버린다 내 헬멧을 채워 주지 않으면, 건가 딘!” 그는 절름거리며 물을 날랐네 그 기나긴 날이 저물어 갈 때까지 그는 결코 두려움 몰랐지 우리가 돌격하거나 패주해 도망갈 때도 지금 당장 내기를 해도 좋네 그는 후방 오십보 거리에서 대기하고 있었지 수통을 등에 지고 우리가 공격할 때 함께 내달렸고 나팔소리가 “후퇴”라고 알릴 때까지 우리를 지켰네 비록 겉모습은 추했으나 속은 희고 깨끗했지, 진실로 그가 포화 속에 부상자를 구하러 갈 때! “딘! 딘! 딘!” 소리 들려오네 풀밭 위로 총탄이 흙 먼지를 일으킬 때 탄창에 총알이 떨어져도 전열에서 고함지르네 “어이, 탄약 노새와 건가 딘!” 나는 그날 밤을 잊을 수 없네 복부에 총알을 맞고 전선에서 뒤쳐져 있던 밤을 갈증으로 목구멍이 타는 듯 한데 나를 최초로 발견한 사람은 바로 우리의 착한 웃는 듯한, 우는 듯한 건가 딘 그는 내 머리를 고쳐 누이고 상처를 지혈시키고 풀빛나는 물을 주었지 물맛은 스멀스멀했고 고약한 냄새도 났지만 여지껏 마신 물 중에 건가 딘이 준 그 물이 가장 고마웠네 “딘! 딘! 딘! 복부를 관통 당한 친구가 여기 있네 땅 바닥을 짓씹고 사지를 버둥거리고 있네 제발, 건가 딘, 물 좀 가져다 주게!” 그는 나를 부축해 갔지 들것이 있는 것으로 그 순간 총알 하나 날아와 그 친구를 관통해 버렸네 나를 들것에 실어 놓고는 죽기 직전에 실어 놓고는 죽기 직전에 건가 딘은 말했지 “물맛이 좋았기를…” 나중에 나는 그를 만날 것이네 그가 가 있는 곳에서 그곳은 훨씬 힘든 훈련만 있고 주보 하나 없는 곳 그는 먼지 더미 속에 쭈그려 앉아 불쌍한 저주받은 영혼들에게 물을 주고 있겠지 지옥에서 나는 건가 딘에게 물 한 모금 얻어 마실 것이네! 그래, 딘! 딘! 딘! 그대 나자로의 가죽같은 건가 딘! 내가 그대를 때리고 욕했지만 그대를 창조한 신의 이름을 걸고 그대가 나보다 더 멋진 남자일세, 건가 딘! |
2 영화
공식 예고편 |
1번 항목의 시를 모티프로 한 1939년작 영화. 젊은이의 양지를 만든 조지 스티븐스가 감독하고 케리 그랜트가 주연했다.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은 이 영화가 인디아나 존스에 많은 영감을 주었고 실제로 많은 요소가 영화에 포함되었다고 밝힌 바 있다.
국내에서는 1954년에 <강가딘>이란 제명으로 극장 개봉하였고, 70년대 동양방송과 MBC에서도 같은 제목으로 몇 차례 방영했었다.
줄거리는 다음과 같다.
인도에 주둔하고 있던 스코틀랜드 연대를 구하고 전사하는 인도 청년 건가 딘의 활약을 그리고 있다. 인도의 '사그단'이란 비밀결사에 의해 통신이 두절된 스코틀랜드 연대의 통신시설을 복구하려 맥, 카터, 펄 등 삼총사가 파견되었으나 이들은 '사그단'의 포로가 되고만다. 여기서 카터의 군 심부름꾼 건가 딘이 목숨을 걸고 나팔을 불어 연대는 위기를 모면하지만 건가 딘은 전사하고 만다.
3 만화
김삼의 만화 주인공인 검둥개. 2번 항목의 영화에서 이름을 따 왔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