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안역

주의. 이곳은 여행금지 국가·지역입니다.
이 지역은 대한민국 여권법에 의한 여행금지 또는 기타 법률에 의해 출입이 금지된 지역입니다.
해외 여행 시 반드시 외교부 해외안전여행 사이트에서 해당 국가 또는 지역에 대해 정보를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강안선관리 주체 :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철도성
소속 : 개천철도총국
신의주청년 방면
신의주청년
강 안시종착역

江岸驛 / Kangan Station

강안선의 철도역. 평안북도 신의주시 소재.

원래 강안구역에서 이름을 따 왔는데, 이걸 1991년에 폐지하면서 웬만한 사람들도 역의 이름을 짐작하기란 조금 어렵다. 이 강안구역 자체가 1989년 신설된 구역인데, 기껏 만들어놓고 24개 동리를 지휘하더니만 2년 후 갑작스럽게 폐지된지라... 압록강 기슭에 있다고 해서 강안이니 岸(언덕 안)을 썼다고.

압록강변에서 가장 가까운 역 중 하나. 압록강을 거의 눈앞에(직선거리가 채 200m가 안 된다!) 두고 있는 역이다.

또 하나 중요한 사실은 이 역이 신의주청년역보다 시청에서 더 가깝다는 것. 다만 시청은 신의주청년역을 정확히 바라보고 있으며 둘 사이에는 직통도로가 있다.

겁나게 많은 화물 물동량을 반영하듯이 승강장은 1면밖에 없지만 12선이나 되는 선을 가지고 있다. 다만 역이 압록강쪽으로 나 있는데, 하필이면 인근의 도로가 매우 좁아터져서 뭔가 역을 사용하기는 애매한 상황. 압록강변에 선착장이 있으니 그나마 다행이다.

이 역은 한반도에서 두번째로 서쪽에 있는 역이다. 한반도 최서단 역인 룡암포역은 동경 124도 22분 56초, 이 역은 124도 23분 7초에 위치하고 있다.

신의주청년역 기점 1.7k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