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위 문서 : Garry's Mod, RP, 롤플레잉 게임
- 참조 문서 : Role Play(SAMP)
1 개요
역할 놀이(Role Playing)를 하는, 게리모드의 수 많은 모드 중 한 종류. 플레이어가 게임 상의 캐릭터가 되어 역할 놀이를 하게 된다.
진지함의 정도에따라 시리우스(Serious), 세미시리우스(Semi-Serious), 논시리우스(Non-Serious)등으로 나뉘기도 한다. 오픈아우라, 클락워크, 넛스크립트, 캐서린 등이 대표적으로 시리우스를 지향하는 모드이며, 타 rp모드 서버에서는 시리우스를 아예 구분하지 않는 경우도 있다.
왠지는 모르지만, 캐서린과 넛스크립트를 쓴 모드 서버에서는 분탕질을 치기도 하고, 서버대 서버로 싸우는 경우도 있다. 가끔 샌드 박스로 RP를 하는 경우도 있다. 그리고 국내만의 문제가 있다. 국내엔 게리모드 유저가 점점 줄어들고 있고, 거기에 시리우스RP는 더욱 매니악해져 시리우스RP유저들은 날이 갈수록 줄고있다.
2 게임모드
게리모드는 모드를 유저가 만들고 배포가 가능하기에 여러 모드가 있다.
프레임워크 + 스키마로 구성되는 게임모드도 있는가 하면 단일 구성으로 이루어진 것도 있다.
서버마다 모드에 커스텀을 하는 경우가 있기에 서버마다 다른 특색을 보이는것도 하나의 재미다.
2.1 콤바인 컨트롤
파일:IXMMRRv.png
Combine Control
disseminate 가 제작한 최초의 롤 플레이 프레임워크인 타코스크립트의 정신적 후속작에 해당하는 프레임워크이다.
클락워크와 거의 비슷한 시기에 출시 된 프레임워크로, 최초의 롤 플레이 프레임워크인 타코스크립트의 정신적 후속작에 해당한다. 타 프레임워크와는 달리 기본적으로 플레이어가 프롭을 소환할 수 있으며, 파직스건 및 중력건을 기본적으로 사용이 가능하여 아래에 있는 다크RP 로 오해를 받는 경우도 번번하다. 하지만 어디까지나 콤바인 컨트롤은 시리우스 프레임워크이며, 일부 다크RP 와도 같은 요소들은 타코스크립트 시절부터 있었던 프레임워크 자체의 특징에 불과하다. 콤바인 컨트롤의 UI는 클락워크, 캐서린, 넛스크립트와 UI와 내부구조가 매우 다른것도 특징이라면 특징이다.
콤바인 컨트롤은 자체적으로 지원하는 기능은 타 프레임워크와의 비교를 불가할 정도로 뛰어나며, 심지어는 자체적으로 어드민 관리 메뉴를 지원하기까지도 한다! 단, 단점 역시도 많은 편이라 아래의 프레임워크들과는 달리 개조폭이 좁으며, 출시된지 3년이 지났음에도 아직까지도 고쳐지지 않은 버그들이 허다하다. 국내에선 이름도 못 들어본 사람이 태반이고, 기능을 아는 사람은 거의 없다.
콤바인 컨트롤은 현재 아래에 서술된 클락워크보다 10달러 비싼 40달러라는 크고 아름다운 가격을 자랑한다.
2.2 클락워크
Clockwork
클라우드 식스틴에서 개발한 게리모드 13 RP 프레임워크이다.
게리모드는 일정 주기마다 업데이트하며 넘버링을 올리는데, 게리모드 12에서 버전 13으로 업데이트 할 때 기존에 있던 오픈아우라 모드가 호환이 되질 않아 게리모드 13 에 맞게 코드를 포팅한 것이다. 이하 세 모드중 유일하게 유료 이기도 하지만 제공하는 기능은 가장 많은 편이다.[1]하지만 단점도 있는 법, 최적화가 거의 되지 않아 상당히 무겁다[2]. 2015년 말 기준으로 개발자가 최적화를 하려는 노력을 보이는 것 같다. 요즘은 전보다 꽤 나아진 상태다. 클락워크의 특징으로는 시리얼키가 없으면 엔진 에러를 내뱉으며 서버가 자동으로 종료된다.
이는 클락워크 특유의 상업적 판매를 위한 방법으로, 구매자에게 시리얼키를 발급하여 시리얼키 보유자만 사용 가능하게 만든 가장 중요한 기능이다.
보안 문제인지 시리얼키를 cfg 파일에 써놓으면 자동으로 시리얼키를 암호화(!) 해버린다.
Github 에 소스코드가 올라와있다.
클락워크 Github 페이지
개발사 클라우드 식스틴 웹사이트
2.3 넛스크립트
파일:Nutscriptlogo.png
Nutscript
Chessnut과 Black Tea[3]가 공동 제작한 RP 프레임워크이다.
이 프레임워크는 클락워크 다음으로 나온 무료 RP 프레임워크이다, 게리모드 RP 를 처음 접하는 사람들이 사용하기에 매우 간편하고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가진 쉬운 프레임워크이다. [4][5]
넛스크립트 초반엔 클락워크의 개발자 쿠로자엘이 표절이라며 고소를 하거나 하는 일이 있었다. [6][7]
넛스크립트는 서버열기가 쉬워 많은 막장 어드들이 태어나는것에 대하여 일조하였고, 오랫동안 비판받았다. 하지만 캐서린이 나타나며 넛스크립트를 비판하는 말은 찾아보기 힘들게 되었다.[8]
넛스크립트 자체는 클락워크보다 훨씬 가벼운 편이지만, 서버 커스텀으로 떡칠을 한다면 서버의 최적화가 영 좋지 않게 된다.
넛스크립트는 1.0 버전과 1.1 버전으로 나누어지는데, 1.0 버전은 기능이 완성되었으며, 1.1 버전은 아직 업데이트를 하고 있다.
특이하게도 해외의 서버는 1.1를 주로 사용하지만 국내에서는 대다수의 서버가 1.0으로 서버를 열고 있다.[9]
1.1의 특징은 1.0보다 글씨가 크고 looc나 ooc를 거를 수 있는데다 인터페이스도 간편해 졌다.
넛스크립트 1.0 버전은 데이터에 대한 저장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 경우가 있다.[10]
2.4 캐서린
width=30%
Catherine
L7D[11]가 제작한 RP 프레임워크.[12][13]
넛스크립트 다음으로 나온 무료 RP 프레임워크이다, 넛스크립트의 간편함과 직관적인 인터페이스와 클락워크의 다양한 기능을 적절히 혼합 듯한 RP 프레임워크이다.
제작자 말로는 캐서린의 제작 기간은 10개월이라고 한다.
그리고 캐서린은 넛스크립트처럼 여타 프레임 워크와 비교했을 때 상대적으로 최적화가 잘 되었고 UI도 깔끔하고 직관적인 편이다.[14][15] 물론 서버에 많은 애드온을 추가하면 클락 워크보다 렉이 심할 때도 있다 한마디로, 케바케다 [16]그리고 캐서린만의 장단점으로 나뉘는 기능은 공식밴 기능이다. 하지만 캐서린 데이터베이스를 건드려 기능을 끌 수도 있다. 캐서린으로는 서버를 열기 힘들다는 말도 있다. 넛스크립트는 클락워크와 비슷한 UI를 가지고 있는데다 "무료"라는 특징을 내세워 외국에서 많은 인기를 얻어 많은 플러그인들이 유저에 의해 제작되었다.[17] 하지만 넛스크립트가 자리를 모두 잡은 뒤 캐서린이 나타났는데. 생각해보자, 비옥한 토지에 씨앗을 뿌려 농사하는것이 쉽겠는가, 사막에서 씨를 뿌려 농사하는것이 쉽겠는가. [18]
참고로, 지금까지 열린 캐서린 서버들중 좋은 평가를 받은 캐서린 서버는 거의 없다. 기초적인 것들도 커스텀을 안해둔 경우는 허다하고 분쟁 해결 능력도 영 좋지 않은 어드들만 서버를 열었기 때문.[19]
캐릭터 애니메이션 쪽에서 넛스크립트 공동 제작자 중 한 명인 Chessnut의 도움을 약간 받았다고 한다.[20]국내에서 가장 많이 열리고 닫히는 프레임 워크이기도 하다. 외국에서도 가끔 열리기도 한다.[21]
2016년 3월 19일, 캐서린이 1.0 으로 업데이트되었다.[22] UI에서 큰 변화가 있는데 주 색상이 흰 바탕에 검은 글씨가 아닌, 어두운 색상에 흰 글씨로바뀌었다. L7D가 가끔 혼자서 서버를 만들어 테스트를 하는것이 보이기도 한다.
2016년 7월 17일, 캐서린에 인증키가 도입되었다.
도입된 가장 큰 이유는 막장 서버를 제한하는 것이다.
개발자 L7D에게 인증키를 받게되면 그 인증키를 입력하면 캐서린을 이용할 수 있는 클락워크의 시리얼키와 같은 개념이다.[23]
8월 16일 인증키를 뚫어버린 서버가 나왔다!
하지만 다음날 제작자의 정의구현으로 해당 서버는 유저들이 보는 앞에서 무단 사용이 들통났다.[24] 그리고 캐서린을 무단사용한 해당 유저는 며칠 후 캐서린에서 공식밴을 당하였다. 해당 유저 때문이라 해야할지, 덕분에라 해야할지, 캐서린 인증 코드가 강화되고 인증 홈페이지가 생겼다.
캐서린 Github 페이지
제작자 스팀 프로필
2.5 다크알피
파일:DarkRP Logo.jpg
DarkRP
게임모드 개발자인 Falco 가 개발한 Non-Serious[25] 역할극 게임모드이다. 서버 개발과 플레이 방식이 다른 게임모드보다 가장 쉬워 RP중엔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유저 층을 가지고 있으며 개발하기 쉬운 환경을 가진 게임모드이기에 해당 게임모드를 위한 무, 유료 애드온이 여기저기서 개발되고 있다.
하지만 어디까지나 진지하지 않은 즐기기위한 역할극을 표본으로 한 게임모드이기에 심각한 수준의 친목질과 Non-RP[26] 등 여러 문제가 존재한다.[27] 하지만 진지하지 않고 캐주얼하기 때문에 누구나 쉽게 규칙을 이해할 수 있는것은 시리우스RP와는 다른 Non-Serious RP의 장점이 될 수 있다. 단점으론 누구나 조금만 배우면 만들 수 있는 낮은 퀄리티의 애드온을 유료로 공개하는 행위도 여러 곳에서 발견되고 있으니, 원하는 모드가 있다면 먼저 검색부터 하고 구매하는 것이 좋다.
개발자 본인이 게임모드 파일 자체를 건들이는 행위를 욕설을 넣으며 강조하는 것을 보면 알겠지만굉장히 싫어하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저작권자의 요청이고 라이센스의 문제도 있고 업데이트가 불가능해지는 상황이 발생하니 게임모드 수정 또는 설정을 하고 싶다면 개발자 본인이 공개한 커스텀 애드온을 사용해 수정해야한다.
안타깝게도 한국서버 한정으로 현질 유도가 엄청나게 심하다, 몇만원씩 내야 컨텐츠를 모두 즐길수 있을 정도
예전에는 무려 최대 동접 유저 70명 수준의 서버가 있었지만 지금은 완전히 닫혀버린상태
3 스키마
RP 특성상 거의 모든 세계관이 만들어 질수 있다.[28]
하프라이프 2 같은 스키마를 메트로RP 스키마 등으로 개조하는 모습도 종종 보인다.
3.1 하프라이프 2 RP
파일:Steamworkshop webupload previewfile 158581576 preview.png |
Half-Life 2 Role Play |
게리모드 RP의 가장 대표적인 스키마로, 밸브 코퍼레이션에서 제작한 하프라이프 2 세계관을 배경으로 한다.
자세한 내용은 해당 문서 참조.
3.2 도시(현실) RP
파일:Cider rp.jpg | |
City(Life) Role Play |
현실을 배경으로 한 게리모드 RP 스키마이며 클락워크의 사이더, 넛스크립트의 모던, 캐서린의 제논[29]이 이 스키마에 속한다.
- ↑ 코드만 10만줄이 넘는데 어찌보면 당연한일이다.
- ↑ 요즘 최신 컴퓨터로도 스크립트나 애드온 많은 게임은 20~40프레임이 나오는 경우도 있다
- ↑ rebel1234
- ↑ 유튜브에 Nutscript만 쳐도 서버를 여는 법이나 소개들은 다 나와있다.
- ↑ Github에만 가도 서버를 커스텀할 수 있는 플러그인들은 널린 편이다.
- ↑ Cheesnut이 올린 마이 스크립트 예고편 Cheesnut이 넛스크립트를 만들고, 쿠로자엘이 몰래 엿을 날리는 티져.
- ↑ 그리곤 풀버전이 나왔다. Cheesnut과 넛스크립트가 서로 여가생활(...)을 즐기는데 이것이 마음에 들지 않는 쿠로자엘이 이를 방해하다 Black Tea가 도와주는 이야기다...
- ↑ 캐서린은 넛스와 달리 "서버를 열기 쉬움"만이 아닌 "기본 한글화"까지 있기 때문이다.
- ↑ 하지만 2016년 9월 기준 근래 1년동안 2주 이상 열린 서버가 없었다...
- ↑ SQLite로 데이터를 저장할 경우에 자주 발생한다.
- ↑ 옛날에 큰 서버를 열었던 올드비다. 지금은 서버를 열지 않는다.
- ↑ 고양이 모양의 머리가 GitHub와 로고가 비슷하다.
- ↑ 위 로고는 신 로고고 구버전 로고는 Github로고와 더 비슷하다.
- ↑ 하지만 캐서린에 인증 코드가 생기기 전 여러 막장 서버들로 국내에서의 이미지는...
- ↑ 물론 이는 캐서린의 자체 한글화라는 장점이기 때문이기도 하다.
- ↑ 예전 캐서린의 제작자 L7D가 커스텀을 하는 서버가있"었"는데. 그 서버는 매우 좋은 평가를 받았었다, 물론 지금은 닫혔다...
- ↑ 물론, 넛스크립트의 제작자 Cheenut도 플러그인들을 제작해 배포하였다.
- ↑ 물론 그렇다고 지금까지의 막장 어드들이 잘못하지 않은것은 아니다.
- ↑ 위에서 말했듯이 서버를 여는것은 넛스크립트와 다를바가 없지만 "기본 한글화"가 되어있기 때문에...
- ↑ 캐서린 내 도움말에 "든든한 조력자 :)"라고 적혀있다.
- ↑ 실제로 제작자 L7D의 프로필만 가봐도 외국인들이 Don't work, Dosen't work 식으로 물어보는게 꽤 된다.
- ↑ 개발자 L7D의 스크린샷에는 Catherine, with HL2RP, whit zenon이 써있는 사진이 있는데, 제논은 감감 무소식이다.
- ↑ 다만 유료화가 된것은 아니라고 개발자가 직접 밝혔다.
- ↑ 해당 서버는 캐서린의 인증키를 캐서린 프레임워크의 개발자 L7D에게 받지 않고 서버를 연데다, 서버의 질이 영 좋지 않았기 때문에 서버를 공개적으로 폭파시켰다.
그와중에 가려지지 못한 Call Johnson - ↑ 공식 Github 설명란에 들어있다.
- ↑ 현실에서 불가능한 행위, 여러번 연속으로 뛰어 속도를 올리는 버니합 등
- ↑ 게임 바깥 세계와 게임 내 세계가 제대로 분류되어있지 않기 때문.
브린이 말한 차원이 교차하는 미지의 세계가 이건가보다. - ↑ 그 때문에 모든 스키마를 이 문서에 다 쓸수는 없으니 지명성이 높은 항목만 적도록 하자.
- ↑ 최근 무소식, L7D Github에서도 라이선스만 있을 뿐 아이템같은 스키마가 보이지 않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