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일:Steamworkshop webupload previewfile 158581576 preview.png |
Half - Life 2 Role Play |
1 개요
게리모드 RP 계의 알파.
게리모드 RP 의 가장 대표적인 스키마로, 밸브 코퍼레이션에서 제작한 하프라이프2 세계관을 배경으로 한다.
(하프라이프는 뚜렷하고 자세하게 정해진 세계관이 없다.) [1][2]
2 팩션
이 틀이 달린 문서에는 독자연구를 담을 수 있습니다. 모든 의견들은 다른 이용자의 정당한 반론에 의해 수정될 수 있습니다. 내용을 추가하기 전에 문서 내 검색을 통해 중복된 내용인지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세한 사항은 집단연구 문서를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하 내용은 각 서버의 세계관 설정마다 다릅니다.[3][4]
2.1 시민
콤바인[5]의 지배 하에서 살아가는 시민들가장빨리 질리는 팩션
HL2RP의 중심으로, HL2RP 대부분의 유저들이 시작시 가지게 되는 직업이다. 일단 시민이라 뭘해도 시민 보호 기동대에게 구박받으며 살고,
배급을 받고 강제적으로 노동을 하고 꽤나 지루해 보일수 있지만 사실은 가장 자유로운 팩션이다. 일단 치안 유지라는 임무를 지닌 기동대나 마음대로 활동을 못하는 저항군, 아예 기계에 가까운 신인류 부대에 비해서 상대적으로[6] 시민은 "상대적으로" 자유롭고 할것이 많다.[7]
예를 들면 시민들과 이야기하면서 내란을 꾸민다던가 각종 여가거리를 만들어서 서로 놀거나 저항군이 되거나 제국에 충성하여 시민 보호 기동대가 되는 등, 사실상 서버 내에서 가장 자유로운 팩션이다. 이런 특성때문에 HL2RP를 즐기는 사람이 많은 이유 중 하나이기도 하다. 물론 단점도 존재한다. 일단 뉴비들이 많고 서버의 컨텐츠가 제대로 갖추어 지지 않았다면 가장 재미없는 팩션이 될수도 있다. 진짜 반시민이랑 콤바인이 주가 되면 시민은 할게 없다
2.2 저항군
파일:Rebels trainstation plaza.jpg
콤바인의 지배에 대항해 싸우는 이들
인류 해방이라는 거대한 대업 아래 콤바인에 맞서 싸우는 이들로, 연합은 반-시민 (Anti-Citizen) 이라 부른다.
저항군은 크게 간단한 권총등으로 무장한 저항군부터, 노획한 오버와치 표준 제식 소총 등으로 무장한 저항군까지
무장의 수준은 다양한데, 저항군이 어디까지나 '정규군' 이 아니라는 점에서 비롯된 것이다. 물론, 이 역시도 서버마다 다를 수 있다.
저항군의 성격이나 규모 역시도 사설 서버마다 크게 차이가 나게 되는데, 일개 뒷골목 갱스터 수준의 저항군부터 정규군급의 편제를 가진 저항군까지 매우 다양하다. 만일 저항군이 되었다면, 속한 저항군 집단이 어떠한 성격을 가지고 있고 어느 정도의 규모인지 먼저 파악한 후 활동하도록 하자.
시민 보호 기동대와는 철천지 원수지간, 오버와치 신인류 부대 역시 마찬가지로 콤바인이라는 틀 아래 묶인 이상 저항군의 적이라 볼 수 있다.
2.3 시민 보호 기동대
콤바인 제국의 앞잡이
시민 보호 기동대는 시민이 면접을 통해 되는 경우가 있고, 상시 모집하는 경우도 있다. 이들의 역할은 그야말로 친콤파.
시민 보호 기동대들은 모두 방독면과 기동대 슈트, 전기봉을 기본적으로 항상 가지고 다니는데 시민들을 억압하기 위해서이다.
말만 시민 보호 기동대지 시민들을 보호하지않고 오히려 폭력으로 억압한다. 그들은 주로 도시를 순찰하면서 반-사회나 반-시민을 처리하고 시민들을 감시하는 경찰같은 존재다. 덕분에 먹고 살기도 매우 쉬워지고 더이상 시민 때 처럼 당하지 않는다. 대신 시민들을 구타해야하지만
총을 꽤 많이 만지기에 OOC적으론 시민들의 꿈이 되기도 한다.
이 점 때문에 시민들이 기동대에 들어갈려고 한다. 물론 기동대가 된 이후로는 명령만 받고 항상 신분을 감추기 위해 방독면을 쓰고 다닌다.
2.4 감시인 신인류 부대
우주 연합 치하 지구의 치안 유지군
신체 개조를 통한 매우 강력한 근력과 튼튼한 방탄복으로 중무장한채 돌아다니며 이들의 주 업무는 고위계층 보호 및 반시민 섬멸이다.
흔히 감시부대 표준 제식 펄스 라이플 등으로 무장하고는 하며, 높은 체력과 높은 방어력 덕분에 반시민에게 위협적인 존재로써 자리잡았다.
흔히 신인류 부대는 자의식 및 감정이 없다는 오해를 받고는 하는데, 오해하지 말자. 어디까지나 이는 HL2RP 를 운영하는 사설 서버에서 임의적으로 추가한 설정에 불과하며, 실제 하프라이프2 세계관 상의 신인류 부대는 작중 언급상 자의식이 존재하며 감정 역시도 존재한다.
단, 어디까지나 사설 서버에서 설정을 임의적으로 추가하거나 변경하는 것은 자유이다. 서버마다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을 언제나 유의하자.
- 여담으로, 이 전 버전에서는 신인류 부대가 기억 조작기로 지속적인 기억 소거 및 조작이 있었다고 서술되어 있었다. 하지만 그런 장면은 본작에 등장하지 않는다.
2.5 관리자
우주 연합에서의 인류의 대표이자 지구를 관리하는 자.
도시의 정점에 선 존재. 서버에 따라 행정관, 또는 시장으로도 불린다.
HL2RP 에서 표준적으로 사용되는 설정상으로 관리자는 꼭두각시에 불과한 존재이며, 시민 보호 기동대에게 명령을 내릴 수 있으나 이는 어디까지나 절대적으로 수행해야만 하는 것이 아닌 '권고' 의 형태를 띈 요청에 가깝다...고는 하지만 서버마다 다르니 주의. 관리자한테 깝쳤는데 권력이 있어서(...) 절단되기도
3 여담
- 잘 알려지지 않은 사실이지만, 외국에서는 DarkRP 를 기반으로 HL2RP 를 운영하는 경우가 많은 편. 그것도 모자라서 시리우스다![8]
- 위 문서의 팩션칸에 있는 사진들은 하프라이프 2 본작이 아닌 한 RP 서버의 사진이다.[9]
- ↑ 작중에서 시민들이 보통 무엇을 먹는지도 나오지 않아 중국식 음식 포장으로 보이는 곽과 B>, Breen이 적혀있는 자판기, 그 자판기에서 나온것으로 보이는 캔, 버려진 유리병들을 음식들로 추측해 구현해 낸 것들일 뿐이다.
- ↑ 클락워크, 넛스, 캐서린 배급식 봉투 안에 들어있는 배급식도 클라이너의 비밀 연구소에 있는 병중 하나다. 당연히 작중에선 이런 약품을 배급식으로 먹지 않는다...
- ↑ 각 서버의 설정이 다른 이유는 하프라이프 2 본작에서 시민에 관한 이야기들은 도착지점 챕터밖에 제대로 나오지 않았기 떄문...
- ↑ 가끔 제대로 세계관을 정해놓지 않아 유저들에게 혼란을 주는 서버들도 있다.
- ↑ 콤바인은 자체적으로 Universal Union이라 칭하고 있지만 우리가 콤바인의 시점에서 문서를 적을 필요는 없으니 콤바인으로 쓰도록 한다.
- ↑ 기억하자, 시민은 콤바인 제국 아래에서 살아가는 시민에 불과하다, 콤바인 주도의 노동도 있고, 시민 보호 기동대에게 까이면서 살아간다.
- ↑ 스키마 자체의 특성상 어쩔 수 없는지라...
- ↑ 유튜브에 쳐보자.
- ↑ 시민 보호 기동대같은 사진을 보면 하프라이프 2 베타에 있던 기동대가 떡하니 있고, 관리자는 월리스 브린이 아닌 한 백발의 노인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