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이트맨.EXE

파일:Attachment/GateEXE.jpg

록맨 에그제 2에 등장하는 넷 내비. 오퍼레이터는 명인. 시리즈마다 넷 내비를 바꾸는 명인의 첫 내비이다. 애니판 성우는 키우치 히데노부]/서원석.

명인의 내비가 그렇듯 게임상에서의 대사나 이벤트 출현은 전무하다. 넷배틀만 가능한 상대.

보스 내비 디자인 콘테스트를 통해 게임에 등장한 최초의 보스로, 이후 디자인 공모로 뽑힌 보스가 1작품당 3명씩 등장하는 것이 시리즈 전통 중 하나가 된다.

기본 패턴은 가슴의 게이트를 열고 플레이어를 상하로 추적하는 게이트 솔져를 소환하는 패턴과, 게이트에서 캐논을 꺼내 사격하는 게이트 캐논 2가지로 그다지 위협적이지는 않다.

HP가 떨어지면 플레이어의 앞줄에 상하로 이동하는 문을 소환하는 '리모트 게이트' 패턴을 사용. 이 문은 플레이어를 따라 상하로 움직이며, 같은 행에 서면 게이트가 열리고 손이 뻗어나와 공격한다. 리모트 게이트는 가드 판정이라 게이트맨으로 가는 공격이 게이트에 자주 막히기 때문에 꽤 성가신 존재. 손 공격을 하려고 게이트가 열리는 순간에 문을 공격하면 파괴가 가능하지만 다시 소환하기 때문에 그냥 본체를 노리는 것이 속 편하다.

리모트 게이트 패턴이 조금 귀찮긴 하지만 대부분의 공격이 일직선이라 어렵지 않게 잡을 수 있다. 게이트맨 칩은 게이트 솔져들을 일렬로 내보내는 칩으로 솔져 한마리 한마리당 증뎀칩이 전부 계산되어 폭딜을 퍼붓는 용도로도 사용가능하고 EXE2 최강의 프로그램 어드밴스인 게이트 매직의 재료가 되므로 반드시 얻어놓자. 비교적 초반에 구할 수 있어서 유용하게 쓰인다. 단점이 있다면 게이트 솔져들이 구멍뚫린 패널에 닿으면 구멍에 빠져서 사라진다는 것.

첫 콘테스트 당선작이라는 상징성 때문인지, V1~V3 이외에도 이벤트로 배포한 게이트맨 SP 칩이 존재한다. 게이트 솔져를 사용하는 V1~V3침과 달리 공격력 300의 게이트 캐논을 사용. 물론 게임상에선 획득 불가능하다.

애니메이션에서는 록맨 에그제 Beast에서 그레이거 측의 조아노로이드로 등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