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인

名人

1 어떤 분야에서 이름이 뛰어나 유명한 사람

일본 바둑, 쇼기 등의 세계에서 정점에 오른 자를 의미하며, 동시에 타이틀 명이기도 하다. 개중 통산 5회 이상 명인의 자리를 지킨 사람은 영세 명인이라 부른다. 다른 매체에서 사용하는 명인, 영세 명인 등의 호칭은 여기에서 비롯된 것이다.

한국 바둑에도 명인 타이틀이 존재한다. 한국일보에서 창설하였으나 현재 하이원리조트에서 후원중. 2016년 현재 이세돌 9단이 명인 타이틀을 보유하고 있다.

바둑과 관련해 카와바타 야스나리가 저술한 동명의 소설이 있다.

기악 연주에 뛰어난 사람도 이 칭호를 쓴다.

과거에 게임잡지 게임챔프에서는 기자들을 '명인'이라고 캐릭터화했지만 일본식 표현이라는 이유로 그 표현은 오래 가지 못했다.

1.1 관련항목

2 과거에 개그 콘서트에 나왔던 코너

명인(개그 콘서트) 문서로.

3 록맨 에그제 시리즈의 등장인물


영어판 이름은 Famous. 일본어판 풀 이름은 에구치 메이진(江口名人)
게임에서는 특정 위치에 있으며 말을 걸면 넷 배틀을 해주는 EX보스의 위치에 속해있다. 파트너 넷 내비는 시리즈마다 바뀌며, 목록은 다음과 같다.

록맨 에그제 2 - 게이트맨.EXE
록맨 에그제 3 BLACK - 펑크.EXE
록맨 에그제 4 - 켄도맨.EXE
록맨 에그제 5 - 풋맨.EXE

보면 알겠지만, 내비 콘테스트에서 당선된 넷 내비가 많다. 참고로 본인도 시리즈마다 다른 모습으로 등장한다.

애니에서의 성우는 후지와라 케이지/신용우, 박성태(비스트부터)

넷토의 아버지 히카리 유이치로와 같은 과학자로 늘 넷토가 명인씨라고 부르는데 이때마다 본인은 "씨"는 필요없어.("さん"はいらない.)[1]"(투니버스에서는 "형이라고 불러.")라며 츳코미를 한다.

일을 도와주고 같이 해결하는 등 비중이 상승했다.
  1. 이걸 갖고 애니 내에서 가끔 개드립을 치기도 하는데, 예를 들자면 3은 필요없어라고 말한다던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