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나라의 러블리즈

1 포스터

First Lovelyz Concert 겨울나라의 러블리즈 포스터

2 세트리스트

순서곡명비고
1콘서트 안내 멘트BGM : BeBe
2VCR겨울나라의 러블리즈 Preview + 추가영상
3Introducing the Candy
4Candy Jelly Love
5비밀여행
6놀이공원
7Hug Me
8퐁당
9작별하나
10어제처럼 굿나잇막콘에서는 생략 후 앵콜 마지막곡으로 변경
11그녀는 바람둥이야이미주 & 류수정 유닛
12남보다 못한사이서지수 & 정예인 유닛
13너만없다베이비소울 & 유지애 유닛
14라푼젤Kei & JIN 유닛
15예쁜여자가 되는법
16이별 Chapter 1
17안녕 (Hi~)
18마음(*취급주의)멤버들 싸인된 쿠션 + 포카 이벤트
191cm1cm 캠 이벤트
20Circle
21책갈피
22첫눈신곡 선공개
23Destiny(나의지구)막콘에서는 그대에게가 Destiny와 아츄 사이에 공연
24Ah-Choo
앵콜[1]
25인형
26그대에게막콘에서는 어제처럼 굿나잇[2]
27에필로그 영상BGM : 새콤달콤

영상 상영 위치 및 기타 사항 추가바람.

3 개요

파일:Lovelyz con1.jpg

2017년 1월 13일부터 15일까지 3일간 용산 블루스퀘어 삼성카드홀에서 열린 러블리즈 데뷔 2년만의 첫 단독콘서트. 역대 타이틀곡을 포함해 이제까지 발매된 앨범에 수록된 거의 전곡을 밴드 라이브로 소화했으며, Destiny 이후 오랜만에 발표하는 신곡 '첫눈'을 공개했다.[3] 멤버들 하나하나의 실력에 흔들림이 없었고 밴드와의 상성도 상당히 훌륭한 데다가 다양한 무대장치와 유닛 무대는 이전의 분위기와는 180도 다른 분위기를 연출했다. 라이브 콘서트와 신곡공개, 그리고 앞두고 있는 컴백을 위해서 칼을 갈고 실력을 조금 더 다듬었다고 볼 수 있다.

각 멤버별 맡은 위치가 있는듯 하지만 멤버별 선호하는 위치가 있는듯하다. 2층은 버려졌다. 버려진 노브레인 성우씨...? 사실 1일차의 경우 리더 뱁솔은 물론 다른 맴버들도 2층을 연호하며 챙겨주는 모습을 보여줬다.이것만 해도 2층은 행복하다 (관객석기준)케이, 지애, 진, 수정은 오른쪽을 진은 중앙, 지수,미주는 왼쪽을 선호했다. (이 와중에 센터본능 리더 뱁솔도 빠질수없다) 2층은 선호하는 위치는 특별히 없었지만 15일에는 앞서 13, 14일보다 확연히 다른 응원과 가족들의 참석으로 인해서 전반적으로 분위기가 좋았다. 아쉽게도 선물을 날려주거나 하지는 못했는데 2층까지 전달하지 못해서 미안하다는 사과까지 했다.

정확한 관람객 수는 공개되지 않았지만, 13일보다 14일에 더 많은 관객이 온 것같다고 러블리즈가 공연중에 이야기했다. 그리고 마지막 15일은 그보다 더 많았던 것으로 보고 있다. 3번 모두 참석한 팬들도 그렇게 평가하고 있다.[4] 3일 전부 출석한 팬들은 13, 14일 보다 마지막 날이 가장 많았다고 보는데 분위기가 많이 달아오르기도 했지만 2층의 응원등이 앞선 양일에 비하면 대단히 적극적이고 압도적이었다고 한다. 멤버들도 15일 공연에서 놀이공원을 부르고 난 후 3일 중 관람차 응원 소리가 가장 큰 것 같다고 말하며 1층과 2층의 관람차 대결을 시켰다. 베이비소울 : '목 안아프세요...?'

지애가 흑발을 하면서 미모포텐을 터트렸고 베이비소울의 단발 또한 주목받았다. 미주의 금발은 분위기가 더욱 성숙하게 느껴지고 덮지수는 많은 호응을 불러일으켰다. 더불어 13~15일까지 콘서트 내내 예인 또한 고란어 포텐을 터트렸다.

중간 VCR로 뷰티럽사이드 1/2부와 2년만에 대신 써주는 러블리즈 소개서 영상이 나왔으며, 앵콜곡 인형 직전에도 콘서트의 마지막을 알리는 영상을 틀어주었다. 특히, 마지막날에는 마지막 곡 "어제처럼 굿나잇"을 시작하기 직전에 전 멤버 어머님들이 찍은 영상을 틀어줘 베이비소울을 제외한 전 멤버를 울리는 이벤트가 있었다.[5]

판매했던 굿즈는 일별로 최소량을 두지 않았는지 14일(2일차)에 굿즈 판매시작 10분 후에 도착했음에도 텀블러가 매진이라 살 수가 없었다. 마지막은 판매시작한지 얼마 안되서 매진됐는데 13일 별다른 관심을 갖지 않았던 텀블러가 순식간에 매진이 되자 팬들은 상당히 멘붕을 일으켰다. 대형 타월 또한 거의 동시에 매진. 그 이후 속속 상품들이 매진을 이뤘다.

마지막 날의 콘서트는 그야말로 눈물바다. 앞선 콘서트에서 충분히 염분을 배출한 멤버들은 '이번에는 울지 않을 것'을 다짐했으나, 앵콜곡 이후 팬들의 깜짝 슬로건 이벤트와 부모님들의 서프라이즈 영상 메시지를 보고 난 후 그야말로 펑펑 울었다. 베이비소울은 멤버들이 우는 것을 지켜보며 엄마미소를 보였고[6] 지애 또한 약간 울먹였지만 참아냈고 Kei는 시종일관 미소를 보이다가 마지막 곡에서 결국 눈물을 흘렸다. 마지막 곡 '어제처럼 굿나잇'에서 지수는 우느라 본인 파트를 소화하지 못했는데, 이미 떼창중이었던 팬들이 더 큰 목소리로 파트를 채워주었고 또다시 감동의 눈물바다가 되어버렸다.[7]

콘서트 마지막날 공개된 컴백 예고 영상[8]

이날 마지막 콘서트에서 위의 서프라이즈 영상 외에 깜짝 이벤트가 하나 더 있었는데 이번 콘서트에서 사실 가장 큰 히든스테이지라고 할 수 있었다. 무대의 영상으로 그동안 앨범 발매일이 하나씩 나오면서 마지막으로 2017년 02월 컴백 이라는 메시지가 전달됐다.[9] 영상을 통해 컴백이 공개되자 팬들은 그야말로 광란의 도가니였는데 놀라운건 멤버들도 모르고 있었다. 그만해 이미 럽덕들의 통장은 제로야! 학생들은 세배에 목숨걸자! 직장인들은 알바를 뛸 판국이다.

셋 리스트를 보면 알겠지만 러블리즈가 이때까지 공개한 곡이 총 28곡[10]이고 시작과 끝 BGM으로 사용한 BeBe, 새콤달콤, 중간 VCR 뷰티럽사이드 지애 BGM으로 사용한 Delight 및 인트로 2곡을 제외한 전곡을 콘서트에서 커버하였으며, 타 가수 커버곡 없이 평균 2시간 30분 이상의 공연을 가득 채웠을 뿐더러 발라드 몇곡을 제외하면 발표한 거의 모든 곡의 안무 및 대형을 짜서 연습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콘서트 준비에 2월 컴백 준비까지 엄청난 강행군이었음을 짐작하게 하는 부분이다.[11][12] 무대장치 또한 간단한 변화를 주는 것부터 인형처럼 대형 세트를 따로 준비할 정도로 공을 들였다.

4 총평

파일:Lovelyz con2.jpg

삼촌팬의 귀환또는 아재리너스의 역습

3일간 6600명이 삼성카드홀을 찾았는데 그중 20대가 47%로 가장 많고, 10대가 23%였다. 놀라운 사실은 30~50대의 남성이 전체의 30%를 차지 한다는 사실이다. 역시 아재리너스

이는 멀게는 핑클과 S.E.S.에 환호하던 젊은 날의 삼촌들과 가깝게는 원더걸스와 소녀시대에 푹 빠졌던 어린 날의 아재들이 러블리즈의 새로운 팬덤층으로 탄탄하게 구축됐음을 말해준다. 이러한 사실은 콘서트 기념 굿즈판매로도 알 수 있는데 러블리즈 갤러리 등에서 초기에 시큰둥한 반응을 보였던 굿즈가 텀블러라던가...텀블러라던가... 순식간에 완판되고 다른 굿즈들도 모조리 완판시키며 응원봉을 흔들며 유유히 사라지는 아재들의 모습이 심심치 않게 목격되었다.

또한 이번 콘서트에서 러블리즈 각 멤버의 성장된 모습들은 러블리즈라는 걸그룹이 퍼포먼스 위주의 흔한 걸그룹이 아닌 객석에서 음미할 만한 보컬리스트형 걸그룹의 가능성이 보여주었다는 것에 큰 의미가 있다. 게다가 이번 콘서트는 데스티니 활동 종료 후 나름 긴 공백기[13]를 거치며 느슨해진(?) 팬덤을 하나로 결집시키며 차기 앨범의 흥행에 화력을 집중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는데, 실제로 콘서트 1개월 후 발매된 정규 2집 R U Ready?는 전작 A New Trilogy의 2.5배에 해당하는 24,500장의 초동 판매고를 기록하며 10개월의 공백에도 불구하고 코어 팬덤이 약화되기는 커녕 오히려 훨씬 강화되었음을 보여주었다. 이는 콘서트 성공의 영향이 컸다는 것이 중론.

그러니깐 블루레이 실황영상 내주세요 아재들이 다 사 줄 것임. [14]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러블리즈 문서의 2149판, 7.2번 문단에서 가져왔습니다. 이전 역사 보러 가기
  1. 마지막 콘서트에서는 앵콜 후 영상으로 2017년 2월 컴백 영상을 틀어주었다.
  2. 떼창 이벤트
  3. 콘서트를 위한 기밀사항이 있었는데 콘서트가 있는 13일 SNS를 비롯한 각 사이트와 해외 팬, 관심종자들이 열심히 스포일러를 했다. 심지어 영상 및 음성라이브까지 진행되고 있는데다가 콘서트 현장을 보정해서 업데이트한 사람까지 등장했다. 인터넷 뉴스에는 러블리즈의 기사에 신곡의 제목과 가사에 대한 스포일러가 있으며 23시 기준으로 공식 트위터를 통해서 자신들이 직접 공개했다. 그리고 팬들은 해당 뉴스를 울림이 보도자료를 뿌린것으로 보고 있다.
  4. 13일은 평일 그것도 저녁 8시부터 시작하는 페널티가 있었고, 첫콘을 다녀온 팬들의 후기가 호평 일색인지라 이를 본 라이트팬층/재관람팬의 양도 또는 현장구매가 많아졌기 때문이다.
  5. 베이비소울이 연습생을 하기 전 집에 알린 당찬 포부를 느낄 수 있었다.
  6. 미주가 갑자기 울음을 터트리며 멘트를 할 때는 팬들도 베이비소울도 빵터졌다.
  7. 팬송 '그대에게'로 끝난 13, 14일과는 순서가 바뀌었는데 이 눈물의 서프라이즈를 위해서 어제처럼 굿나잇을 마지막으로 돌렸다.
  8. 한 팬이 기억나는대로 콘서트 당일 VCR을 재현한 영상이다. 원본 영상 공개 당시 직캠의 환호성을 씌운 환호성 Ver.도 있다.
  9. 정확한 날짜는 공개되지 않았고 02월까지만 공개됐다.
  10. Hi~ 리패키지 11곡, Lovelyz8 7곡, Lovelinus 3곡, A New Trilogy 7곡
  11. 케이가 둘째 날 콘서트에서 연습하면서 힘들었다고 말하며 울었던 것이 결코 나약한 게 아님을 알 수 있다.
  12. 그리고 콘서트가 끝나자마자 바로 다음 날 2017 설날 아육대에 출전했다. 그 결과, 러블리즈2017 설날 아육대에서 노 메달로 다시 무관에 그쳤다. 그나마 좋은 플레이를 보였던 멤버는 양궁 주전인 서지수 정도. 가장 안타까운 사람은 통한의 0.3점 감점으로 아육대 리체 최초 리본 입상 + 아육대 2연속 리체 메달 + 아육대 대한민국 리체 참가자 최고 기록 경신의 기회를 날려 버린 정예인이었다. 그냥 러블리즈 미니 팬미팅 자리였다.
  13. 특히 멤버 유지애는 첫 콘서트 마지막 멘트에서 공백기가 길어져 불안했던 감정을 토로하기도 했다.
  14. 실제로 상당수의 팬들이 블루레이만 내준다면 구매는 물론이고 플레이를 위한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겠다고 공공연히 말하고 다닌다. 이미 시즌 그리팅때 포함된 비하인드 dvd에 데이기도 했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