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드릭 그리핀도르

호그와트를 만든 4명의 설립자
고드릭 그리핀도르 헬가 후플푸프로웨나 래번클로살라자르 슬리데린

파일:U9HHs9A.jpg


Godric Gryffindor

그 이름에 걸맞는 용기를 지닌 아이들은 누구나 가르치도록 하세.

10세기 영국의 고드릭 골짜기 에서 태어난 마법사로, 호그와트의 4인의 설립자 중 한 사람이다. ‘황야에서 온 용감한 그리핀도르’라고 칭해진다. 당대 최고의 전사라고 불릴 만큼 뛰어난 마법 실력과 전투력을 자랑하였다. 용기와 결의, 강하면서도 숭고한 마음을 최고의 가치로 여겨 대담함과 고결한 기사도 정신을 지닌 학생을 육성하자고 하였다. 머글 태생을 받아들이는 것에 대해 적극적으로 찬성 의견을 던져 친우인 슬리데린과 대립하였다.

4인의 창립자 자신들이 죽은 다음 누가 학생들을 가르치고 나눌 것이냐에 대한 해결책으로, 자신의 머리에 쓰고 있던 모자를 벗어 그 모자가 자신들의 사후에 학생들을 분류하도록 만들었다. 즉 현재 호그와트 입식에서 쓰이는 마법의 모자는 본래 그리핀도르의 것이다.

살라자르 슬리데린과는 가치관의 차이에도 불구하고 가까운 친구 사이였지만 결국 머글 태생에 대한 의견 차이를 극복하지 못하고 우정이 깨지고 만다. 분개한 슬리데린은 나머지 3인의 창립자와 갈라서서 학교를 떠나게 되는데, 떠나면서 호그와트 성채 어딘가에 비밀의 방을 남겨 두어 훗날 후계자가 이 방을 열었을 때 머글 태생들을 다 학살할수 있도록 장치해둔다.

현재 그리핀도르의 초상화는 호그와트에 걸려 있다. 도깨비가 만든 '그리핀도르의 검'과 '마법의 모자'가 그를 상징하는 물건이다. 진정한 그리핀도르의 자질을 지닌 자만이 검의 주인이 될 자격이 있으며 모자와 검은 연동되는 아이템이다. 모자에서 검을 소환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해 둔 것을 보면. 그리핀도르의 검은 도깨비들의 물건이라 세속의 더러운것을 밀어내고 자신을 강하게 해 주는 것을 흡수한다고 하며 이후 7권에서 성물을 파괴하는 아주 중요한 열쇠가 된다. 그리고 그리핀도르의 검은 4명의 설립자의 4개의 보물(슬리데린의 로켓, 후플푸프의 잔, 레번클로의 보관, 그리핀도르의 검)중에서 유일하게 호크룩스가 되지 않았다.

작가는 고드릭 그리핀도르는 거대 오징어로 변할수 있는 애니마구스이며, 그것이 바로 호그와트 호수에 살고 있는 대왕 오징어라는 농담을 한 적이 있다. 이 농담대로라면 그리핀도르가 세계에서 가장 큰 애니마구스이자 최고령 마법사도 된다.[1] 밤 11시마다 사람 형태로 변해 주변을 산책하기도 한다고. 그럼 지금까지 학교에 뭔 사건이 있어도 물 속에서 구경만 했단 말인가
  1. 해리포터 세계관에서 강력한 마법사는 일반인보다 훨씬 오래 살 수 있으니 아주 가능성이 없는 얘기는 아니지만 마법사의 돌을 만든 니콜라스 플라멜도 600여년 정도를 살았는데 아무리 마법이 뛰어나다고 해도 1000년을 넘게 살아있을 확률은 희박하다. 그냥 농담은 농담으로 받아들이는 게 좋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