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전사들

에린 헌터의 소설. 원제 Warriors. 주니어김영사에서 1부까지 정발되었다. 2부 정발을 모두가 기대했었으나, 주니어김영사 쪽에서 출간을 안한다고 해서 무산.안습[1]

1 출간된 책 목록

1.1 1부: 예언의 시작(The Prophecies Begin)

1.Into the Wild(야생 속으로)
2.Fire and Ice(불과 얼음)
3.Forest of Secrets(비밀의 숲)
4.Rising Storms(폭풍 전야)
5.A Dangerous Path(위험한 길)
6.The Darkest Hour(어둠의 시간)

1.2 2부: 새로운 예언(New Prophecies)

1.Midnight(자정)
2.Moonrise(월출)
3.Dawn(새벽)
4.Starlight(별빛)
5.Twilight(황혼)
6.Sunset(일몰)

1.3 3부: 셋의 힘(Power of Three)

1.The Sight(시야)
2.Dark River(어둠의 강)
3.Outcast(추방자)
4.Eclipse(일식)
5.Long Shadows(긴 그림자)
6.Sunrise(일출)

1.4 4부: 별들의 예언(Omen of the Stars)

1.The Fourth Apprentice(네번째 훈련병)
2.Fading Echoes(사라지는 메아리)
3.Night Whispers(밤의 속삭임)
4.Sign of the Moon(달의 계시)
5.The Forgotten Warrior(잊혀진 전사)
6.The Last Hope(마지막 희망)

1.5 5부: 종족의 새벽(Dawn of the Clans)

1.The Sun Trail(태양의 자취)
2.Thunder Rising(떠오르는 천둥)
3.The First Battle(첫번째 전투)
4.The Blazing Star(타오르는 별)
5.A Forest Divided(나누어진 숲)
6.Path of Stars(별들의 길)

1.6 6부: 그림자의 환영(Vision of Shadows)

1. The Apprentices' Quest(훈련병의 퀘스트)

1.7 특별판(Super Editions)

1.Firestar's Quest(파이어스타의 퀘스트)
2.Bluestar's Prophecy(블루스타의 예언)
3.SkyClan's Destiny(하늘족의 운명)
4.Crookedstar's Promise(크룩트스타의 약속)
5.Yellowfang's Secret(옐로팽의 비밀)
6.Tallstar's Revenge(톨스타의 복수)
7.Bramblestar's Storm(브램블스타의 폭풍)
8.Moth Flight's Vision(모스 플라이트의 비전)

1.8 필드 가이드(Field Guides)

1.Secrets of the Clans(종족의 비밀)
2.Cats of the Clans(종족의 고양이)
3.Code of the Clans(종족의 규칙)
4.Battles of the Clans(종족의 전투)
5.Enter the Clans[2]
6.The Ultimate Guide

1.9 만화(Manga)

1.9.1 사라진 전사(The Lost Warrior)

1.The Lost Warrior(잃어버린 전사)
2.Warrior's Refuge(전사의 피난처)
3.Warrior's Return(전사의 귀환)

1.9.2 독립 만화(Stand-alone Manga)

The Rise of Scourge(스커지의 등장)

1.9.3 타이거스타와 사샤(Tigerstar and Sasha)

1.Into the Woods(숲 속으로)
2.Escape from the Forest(숲에서의 탈출)
3.Return to the Clans(종족으로의 귀환)

1.9.4 레이븐포의 길(Ravenpaw's Path)

1.Shattered Peace(산산조각난 평화)
2.A Clan in Need(어려움에 처한 종족)
3.The Heart of a Warrior(전사의 심장)

1.9.5 하늘족과 이방인(SkyClan and the Stranger)

1.The Rescue(구출)
2.Beyond the Code(규칙 너머)
3.After the Flood(홍수 이후)

1.10 중편소설(Novellas)

1.Hollyleaf's Story(할리리프의 이야기)
2.Mistystar's Omen(미스티스타의 예언)
3.Cloudstar's Journey(클라우드스타의 여행)
4.The Untold Stories(들려주지 않은 이야기)
5.Tigerclaw's Fury(타이거클로의 분노)
6.Leafpool's Wish(리프풀의 소원)
7.Dovewing's Silence(도브윙의 침묵)
8.Tales from the Clans(종족에서 온 이야기)
9.Mapleshade's Vengeance(메이플셰이드의 복수)
10.Goosefeather's Curse(구스페더의 저주)
11. Ravenpaw's Farewell(레이븐포의 작별)

2 세계관

고양이 전사들/세계관 항목 참조.

3 줄거리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3.1 고양이 전사들: 예언의 시작

애완고양이 러스티는 숲에서 쥐를 잡는 꿈을 꾼다. 원래부터 숲에 대해 호기심이 많았던 러스티는 직접 숲으로 들어갔다가 야생 고양이 무리와 마주치고, 거기서 종족에 대한 설명을 듣는다. 망설이던 러스티는 결국 종족에 들어가기로 한다. 하지만 당연하게도 종족의 다른 고양이들은 애완고양이에게 별로 호의적이지 않았고, 라이언하트의 부추김을 받은 러스티는 그 중 제일 심하게 러스티를 조롱하던 롱테일에게 선빵을 날리고 싸우던 중에 목줄이 끊어진다. 블루스타는 그게 별족의 계시라며 명명식을 하고 러스티에게 파이어포라는 이름을 준다.

파이어포는 어느 날 사냥을 갔다가 그림자족 치료사 출신인 떠돌이 고양이 옐로팽을 만난다. 보통 고양이 같으면 당장 쫓아냈겠지만 옐로팽을 불쌍하게 여긴 파이어포는 그녀에게 먹이를 잡아준다. 그 때문에 벌을 받긴 하지만 또한 블루스타가 그의 스승이 된다.

한편 파이어포 주위 상황은 복잡하게 돌아간다. 타이거클로가 자기 훈련병인 레이븐포에 대해 무슨 계획을 꾸미고 있다는 걸 알자 파이어포와 그레이포는 그를 발리의 농장으로 보낸다. 그리고 스파티드리프가 살해되고 프로스트퍼의 새끼들이 사라지는 일이 벌어진다. 이 때문에 스파티드리프를 좋아하고 있던 파이어포는 큰 충격을 받는다. 사건의 용의자로 옐로팽이 의심받자 블루스타는 그녀를 찾아오라며 파이어포와 그레이포를 보낸다. 그림자족 영역에서 옐로팽을 발견한 그들은 스파티드리프를 죽이고 새끼들을 훔쳐간 건 브로큰스타의 전사 중 하나인 클로페이스라는 사실을 알게 된다. 천둥족 전사들과 그림자족 전사들은 힘을 합쳐서 브로큰스타를 그림자족에서 추방한 후 새끼들을 되찾아오고, 그리고 죽은 스파티드리프를 대신해 옐로팽이 천둥족 치료사가 된다. 파이어포와 그레이포는 전사 이름 파이어하트와 그레이스트라이프를 받는다. 여기까지가 1권.

얼마 지나지 않아 그림자족에게 쫓겨난 바람족을 찾아오기로 하고, 그 역할을 파이어하트와 그레이스트라이프가 하게 된다. 그들은 무사히 바람족을 찾아서 그들의 원래 영역으로 데려오는 데 성공하지만 천둥족으로 돌아가는 길에 강족과 충돌한다. 그 싸움에서 그레이스트라이프와 싸우던 강족 전사 화이트클로가 추락사하는 일이 벌어지고, 샌드포에게 비슷한 일이 벌어질 뻔하지만 파이어하트가 그녀를 구해준다. 그리고 이 때부터 둘의 사이가 가까워지기 시작한다. 파이어하트와 그레이스트라이프는 돌아온 직후 첫번째 훈련병인 신더포와 브래큰포를 가지게 된다.

파이어하트는 어느 날 나갔다가 우연히 남매인 프린세스와 마주치고, 그 이후로 그녀를 방문하기 시작한다. 그리고 전사로 키워 달라는 프린세스의 부탁에 따라 프린세스의 첫째 아들 클라우드키트를 종족으로 데려온다. 그레이스트라이프는 강에 빠진 자신을 구해준 실버스트림과 사랑에 빠지고, 그녀와 몰래 만나기 시작한다. 그리고 스파티드리프가 꿈에 나타나서 "전투가 다가오고 있어, 파이어하트. 네가 믿을 수 없는 전사를 조심해."라고 경고해 준다. 그 때문에 파이어하트는 그 전사가 그레이스트라이프가 아닌지 고민하게 된다.

파이어하트는 독감에 걸린 블루스타를 위해 개박하를 구하러 나갔다가 돌아왔을 때 신더포가 사라졌다는 것을 깨닫한다. 신더포를 찾으러 나간 파이어하트는 그녀가 차에 치였다는 사실을 발견한다. 그 때문에 신더포는 뒷다리를 절게 된다.

어느 날 천둥족 순찰대는 영역 내에서 그림자족 냄새가 나는 먹이 뼈들을 발견해 그림자족을 공격하러 떠나고, 진영에 전사는 파이어하트 하나만 남는다. 하지만 그건 추방당한 브로큰스타 무리의 속임수였고, 그들은 텅 비어있다시피 한 진영을 습격한다. 하지만 천둥족 고양이들이 이기며, 클로페이스가 죽고 브로큰스타는 옐로팽에 의해 눈이 멀어 포로로 잡힌다.

그리고 바람족은 자기 영역으로 돌아왔지만 강족과 그림자족이 다시 쫓아내기 위해 공격해 오자 천둥족에 도움을 청한다. 바람족을 도와 강족과 그림자족과 싸우던 중 파이어하트는 강족 부지도자 레퍼드퍼에게 공격당한다. 파이어하트가 도와달라고 하지만 옆에 있던 타이거클로는 발톱 하나 까딱하지 않고, 파이어하트는 스파티드리프가 말한 '믿을 수 없는 전사'는 그레이스트라이프가 아니라 타이거클로라는 사실을 깨닫는다. (2권)

그래서 파이어하트는 레드테일과 오크하트의 죽음 뒤에 있는 진실을 파헤치기로 한다. 오크하트가 레드테일을 죽여서 그의 죽음에 복수하기 위해 오크하트를 죽였다는 타이거클로의 말이 맞는지 확인하려고 한 것이다. 먼저 파이어하트는 그레이스트라이프와 같이 레이븐포를 찾아가서 당시 이야기를 듣는다. 레이븐포는 파이어하트에게 오크하트는 타이거클로가 죽인 게 아니라 바위에 깔려 죽었으며, 레드테일을 죽인 건 타이거클로라고 말해준다. 그리고 오크하트가 "천둥족은 스톤퍼를 해쳐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고 가르쳐준다.

파이어하트는 오크하트의 딸이자 스톤퍼의 남매인 미스티풋을 만난다. 그녀는 오크하트가 바위에 깔려 죽었다고 확인시켜 준다. 하지만 미스티풋조차 오크하트가 한 말의 의미를 이해하지 못하고, 대신 자신의 어머니인 그레이풀을 소개시켜 준다. 하지만 그레이풀은 자신은 그들의 친어머니가 아니며, 오크하트가 데려왔을 때 천둥족 냄새가 남아있었다고 가르쳐준다.[3]

어느 날 파이어하트와 그레이스트라이프는 강족과의 경계를 순찰하다가 넘친 강에서 미스티풋의 새끼 두 마리를 구해주고, 새끼들을 돌려주는 과정에서 강이 오염돼 강족이 굶주리고 있다는 사실을 발견한다. 그래서 둘은 강족을 위해 먹이를 잡아다주지만 클라우드키트에게 들켜 잠시 훈련병처럼 지내는 벌을 받는다. 한편 그레이스트라이프의 짝, 실버스트림은 태양이 비치는 바위에서 새끼를 낳다가 과다출혈로 세상을 떠난다. 새끼들은 천둥족으로 오지만 그들을 놓고 강족과 갈등이 벌어지게 된다.

그런데 파이어스타의 의심대로 타이거클로는 지도자 자리를 차지하려는 계획을 세우고 있었고, 떠돌이 고양이들을 모아 천둥족 진영을 공격한다. 그리고 혼란을 틈타 블루스타를 살해하려 하지만 파이어하트가 막는다. 전투가 끝난 후 타이거클로는 천둥족 진영에서 추방당하고 파이어하트가 부지도자가 된다. 하지만 그레이스트라이프가 새끼들과 같이 강족으로 가고 만다. (3권)

파이어하트가 부지도자 역할을 해내기 위해 애쓰는 동안 그림자족 전사 리틀클라우드와 화이트스로트가 그림자족에 전염병이 퍼졌다면서 도움을 요청하러 온다. 하지만 블루스타는 그들을 돌려보낸다. 한편 타이거클로 무리에게 공격당해서 러닝윈드가 죽는 사건이 일어난다. 그리고 클라우드포는 사람들에게 음식을 받아먹다가 납치되지만 곧 레이븐포가 찾아와서 클라우드포가 있는 곳을 알려주고, 파이어하트는 샌드스톰과 같이 그를 구해오는 데 성공한다.

그 날 밤, 파이어하트는 불타는 냄새에 잠에서 깨고, 산불이 일어났다는 것을 알게된다. 종족을 태양이 비치는 바위로 피신시키는 동안 파이어하트는 브램블키트와 하프테일, 패치펠트가 사라졌다는 사실을 깨닫고 옐로팽과 같이 그들을 구하러 진영으로 돌아간다. 파이어하트는 브램블키트와 패치펠트를 구해내지만 패치펠트는 결국 죽고, 옐로팽은 나무가 쓰러져 하프테일과 같이 진영에 갇히고 만다. 불이 꺼진 후 파이어하트가 진영으로 돌아갔을 때 옐로팽은 아직 살아있었지만 곧 세상을 떠난다. 한편 그림자족에서는 나이트스타가 죽고 타이거스타가 뒤를 이어서 그림자족 지도자가 된다. (4권)

산불 후 종족이 재건에 몰두하고 있을 때, 뱀바위 근처에서 먹다 남은 먹이와 개의 흔적들이 발견된다. 하지만 블루스타는 특별한 증거도 없이 그것을 바람족 짓이라고 생각해서 전쟁을 벌이려고 한다. 파이어하트는 전투를 막기 위해 혼자 바람족에 들어가서 미리 톨스타에게 그 사실을 가르쳐주고, 간신히 전투를 막는 데 성공한다.

한편 쏜포, 브라이트포, 스위프트포, 클라우드포는 오래 전부터 전사가 되질 못하고 있었지만 블루스타는 클라우드포만을 전사로 만들어 준다. 그 때문에 화가 난 스위프트포는 뱀바위에서 먹이를 훔치는 동물들의 정체를 밝혀내면 블루스타가 자신들을 전사로 만들어 줄 거라고 생각해 브라이트포와 같이 뱀바위로 간다. 하지만 개떼에게 공격당해 스위프트포는 죽고, 브라이트포는 심한 흉터가 남는다.

타이거스타가 개떼를 천둥족 진영으로 유인하려고 한다는 사실을 알아낸 파이어하트는 종족을 태양이 비치는 바위로 피신시키고 몇몇 고양이들과 같이 개떼를 낭떠러지로 유인한다. 파이어하트가 가장 마지막으로 개떼를 유인하는데, 타이거스타의 방해로 우두머리 개에게 잡히고 만다. 그 때 블루스타가 개를 공격해 파이어하트는 풀려나지만, 블루스타는 개하고 같이 낭떠러지에 떨어져 강에 빠지고 파이어하트는 그녀를 구하기 위해 강으로 뛰어든다. 스톤퍼와 미스티풋의 도움을 받아 블루스타를 그녀를 강 밖으로 건져내지만 결국 블루스타는 세상을 떠나고, 파이어스타가 뒤를 이어서 지도자가 된다. (5권)

하지만 타이거스타는 강족과 연합해서 호랑이족을 만들고, 천둥족과 바람족에게도 호랑이족에 들어오라고 위협한다. 타이거스타는 그 목적을 이루기 위해 피의 종족과도 연합해서 떠돌이 고양이들을 숲으로 끌고 온다. 하지만 오히려 자신이 피의 종족 지도자 스커지에게 아홉 개 생명을 한 번에 잃고[4], 이번엔 스커지가 숲 종족들에게 영역을 넘기라고 협박한다.

파이어스타는 네 종족을 연합해서 사자족을 만들어 피의 종족과 맞서 싸운다. 파이어스타는 스커지와 싸우던 중에 생명 하나를 잃지만 스커지를 죽이는 데 성공하고, 지도자가 죽자 다른 떠돌이 고양이들은 도망가버린다. 숲에는 다시 평화가 찾아온다. (6권)

3.2 고양이 전사들: 새로운 예언

번역도 안될건데 김칫국 마시는거 아닌가?
고양이 전사들 카페의 힘이 필요하다!
번역이 안됐으면 원서로 읽으면 되잖아

천둥족의 전사인 브램블클로는(2부는 파이어스타가 주인공이 아니다.) 꿈속에서 블루스타가 숲에 큰 불화가 있을 것이고, 새로운 예언이 시작될 것이라고 말한다. 또 브램블클로 말고도 세 고양이를 새로운 달에서 만날 것이고, 자정이 너에게 하는 말을 들으라고도 했다.

그런데 브램블클로는 종족의 회의 때, 남매인 토니펠트(그림자족이다)도 자신과 같은 꿈을 꾸었다는 것이다. 하지만 다른 점은 그 말을 해준 고양이는 블루스타가 아니라 나이트스타였다는 것. 그래서 그 둘은 나머지 두 고양이는 다른 두 종족에게 있고, 두 고양이와 새로운 달이 있는 것을 찾기로 결심한다.

브램블클로와 토니펠트는 며칠 후, 자정에 만나게 된다. 또 다른 고양이들도 있었는데 두 고양이는예상했던 대로 바람족 훈련병 크로우포와 강족 전사 페더테일이었다. 네 고양이간의 상의는 잘 흘러가는 듯 했으나 크로우포는 브램블클로랑 싸울 뻔 하고, 토니펠트는 별족이 원하지 않았고 새로운 달이 뭔지도 몰라서 그렇다는 둥 아무튼 이 일은 비밀로 하고 종족 회의 때 다시 모이자고 한다.처음부터 회의 때 만났으면 이런 거 없었잖어

어느 날, 브램블클로는 엄청난 양의 소금물이 입에 들어오고, 절벽에서 벌어진 검은 턱이 그를 삼키겠다고 위협했다. 그리고 붉은 물에 잠기는 태양을 ‘'꿈에서 보게 된다. 브램블클로는 이 꿈을 레이븐포에게 설명했더니 레이븐포는 실제로 절벽, 소금물이 있는 곳이 실제로 존재한다고 말했다. 그는 해가 지는 곳에서 사는 고양이들이 봤다고 말했다. 그곳에는 강보다 더 많은 물이 있고, 그 물은 소금처럼 짜며, 매일 물이 해를 삼키는 모습을 본다고 한다.바다라는 거야

천둥족 치료사 신더펠트는 별족에게서 호랑이와 불이 숲을 파괴(?)한다는 계시를 받는다.

파이어스타: 나랑 타이거스타를 말하는 건가? 근데 타이거스타는 죽었잖어.

신더펠트: 불이랑 호랑이가 둘만 있겠어? 스쿼럴포(파이어하트의 딸)랑 브램블클로(타이거스타의 아들)도 있잖아.
파이어스타: 설마 브램블클로가 숲을 파괴할까?

한편, 브램블클로 일행[5]은 레이븐포의 도움으로 천둥길로 안내해줬는데 헤어지자마자 일행은 헤어지게 된다. 그래서 브램블클로와 페더테일은 헤어진 나머지를 찾으러 두발 달린 동물의 둥지까지 간다.[6] [7] 그런데 여기서 끝이 아니고 타이밍 맞춰서 도로 건너기랑 말이 달리는 것까지 피해서 가는 것까지 겪으면서길건너 친구들 지름길은 역시 험난하다니까 [8] 그러던 도중, 페더테일도 소금기가 있는 물을 마시는 꿈을 꿨다.

같은 시각, 리프포[9]은 스쿼럴포가 살아있다는 계시를 받고 지금까지 모르고 있었던 파이어스타에게 스쿼럴포는 브램블클로와 같이 떠났다고 마침내 밝힌다.

브램블클로는 도중에 퍼디라는 고양이를 만나게 된다. 퍼디는 일행을 바다까지 데려다 주겠다고 말했다. 그런데 퍼디는 애완고양이인지라 일행을 고양이 사료를 먹게 하다 어린이한테 걸리게 됬다.[10] 그 계기로 크로우포는 의심했던 퍼디를 더 의심하게 되지만, 퍼디는 바다 앞까지 데려다주게 된다.

그렇게 바다에 도착한 브램블클로 일행은 자정을 기다렸다. 그런데 자정이 됬을 때 나오는 건 바로 오소리! 그 오소리의 이름이 바로 미드나이트, 자정이다.(자정에 무슨 일이 일어날 것이라고 생각했지만, 그런 거 없다.) 신기하게도 미드나이트는 거의 고양이 종족, 별족을 보는 예언자 수준이었다. 그가 한 말은 누구도 보지 못한 괴물트럭이 숲을 망가트리러 오니 모두 피하라는 말을 했다. 숲파괴의 이유는 천둥길의 개척 때문이었다.고속도로를 뚫어라!! 그래서 브램블클로는 바로 가려 했지만 일행의 컨디션 덕분에 내일로 출발하는 것으로 미뤄졌다.

그런데 천둥족 진영에 괴물트럭이 쳐들어왔다!!!(1권)

그것도 모르는 브램블클로 일행은 미드나이트가 있는 동굴을 떠나서 이전과는 다르게 산길로 간다. 그러던 중, 일행은 낮선 고양이들을 만난다. 그 고양이들은 솦에 있었던 종족의 고양이가 아니고, 흐르는 물의 부족이라는 단체.등장인물 참고 그들은 스톰퍼를 보고 우리가 찾던 고양이가 이 고양이 맞냐면서 부족의 동굴로 안내한다. 동굴은 흐르는 물의 부족이 사는 곳이고, 텔러 오브 더 포인티드 스톤즈(Teller of the Pointer Stones(뾰족한 돌의 이야기꾼)[11]라는 고양이가 지도자 겸 치료사인 힐러로 중심이 만들어진다. 스톤텔러는 한 은빛 고양이가 우리 부족을 구해 줄 것이라는 계시를 받았다고 밝힌다.

한편, 괴물이 휩쓸고 간 숲은 먹이가 계속 떨어져가기만 한다. 이 낌새를 느낀 파이어스타, 리프포는 다른 종족과 힘을 합치기 위해 각 종족에게 협상을 요구한다. 하지만 그 결과는 거의 무의미. 그림자족은 자기의 일은 자기가 상관한다는 말투, 또 바람족은 협상도 하기 전에 공격까지 했을 뿐더러 그림자족과 다름없는 반응을 보였다.[12] [13]

3.3 고양이 전사들: 셋의 힘

3.4 고양이 전사들: 별들의 예언

3.5 고양이 전사들: 그림자의 환영

4 등장인물

고양이 전사들/등장인물 항목 참조.
  1. 다행히 원서의 난이도는 전혀 높지 않다. 퍼시 잭슨 정도, 공부 좀 하는 중학생 정도면 무리없이 읽을 수 있다.원서의 경우 웬만한 도서관을 가면 2부 운좋으면 3부까지 구할 수 있다.
  2. Secrets of the Clans와 Code of the Clans를 합쳤다.
  3. 미스티풋과 스톤퍼의 어머니는 천둥족 리더 블루스타였다. 블루스타가 천둥족의 부지도자가 되기 위해 이 둘을 버린강족(오크하트)에게 주었던 것이다.
  4. 파이어스타가 타이거스타의 실책을 언급하자 잠시 물러섰다. 그러자 이에 격분한 타이거스타가 공격했는데 이런 타이거스타에게 치명타를 날렸다. 참고로 파이어스타는 스커지를 처음 봤을 때, 외관만 보고 중요하게 생각지 않았다가 이때를 기점으로 스커지가 무서운 적이라는 것을 인지했다. 어찌보면 결과적으로 타이거스타가 파이어스타를 도와준 셈.
  5. 꿈의 계시를 받은 넷과 천둥족의 스쿼럴포, 강족의 스톰퍼
  6. 캠프파이어도 하고 있더라
  7. 그중에서는 어린이로 추정되는 단어가 나온다. (Twoleg kit= 어린이)
  8. 도중에 개한테 쫒기게 됬서 페더테일이 위험했는데 크로우포가 구해줬다.
  9. 이 분은 파이어스타의 딸이시고, 신더펠트의 훈련병이다.
  10. 그러던 중 브램블클로는 사람들이 키우는 금붕어를 황금 물고기라면서 처음 봤다. 순진
  11. 줄여서 스톤텔러
  12. 하지만, 오히려 동조를 느낄 수도 있다. 바람족 진영에도 똑같이 괴물이 지나갔기 때문.
  13. 강족은 직접 협상을 받지 않았다. 그저 리프포와 모스윙의 대화만 있었을 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