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추나무

고추나무는 고추와 다른 식물입니다. 장과형의 맵고 작은 채소에 대해서는 고추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이 문서는 준보호 상태입니다.

이 문서는 잦은 문서 훼손 및 수정 전쟁으로 인해 자동 인증된 사용자만 수정하도록 제한되었습니다.

1 낙엽수의 일종

고추나무
Staphylea bumalda이명 : 개절초나무,미영꽃나무
Staphylea bumalda DC.
분류
식물계
속씨식물(angiospermae)
쌍떡잎식물강(Dicotyledoneae)
무환자나무목(Sapindales)
고추나무과(Staphyleaceae)
고추나무속(Staphylea)
고추나무

고추나무가 고추나무라 불리게 된 원흉원인인 고추나무의 잎

고추나무의 열매인 불알고추알은행을 닮았다

1.1 개요

무환자나무목 고추나무과의 고추나무는 잎과 꽃의 모양이 고추와 비슷하게 생겨서 붙은 이름이지, 절대로 고추가 열려서 붙은 이름이 아니다!
흔히들 향신료로 사용하는 고추는 가지목 가지과에 속하는 계통분류학적으로 봤을때 전혀 다른 식물이며, 고추나무에서 열리는 열매는 고추가 아닌 고추알이라 불린다.

개절초나무, 미영다래나무, 매대나무, 고치때나무, 까자귀나무, 미영꽃나무, 쇠열나무 등 지방에 따라 다양한 이름으로 불린다

다만 고추나무라는 나무가 식갤러라든가식물에 관심이 없는 이상 일상적으로는 쉽게 접하지 못하는 식물로, 해당 항목의 고추나무의 존재를 모른 채 말그대로 고추가 열리는 나무를 고추나무로 칭하는 경우도 있다.

1.2 외관 및 생태

낙엽수이며, 나무 높이는 3~5m인 관목이다. 산기슭, 골짜기, 냇가에서 자생한다.

1.3 사용처

어린 잎은 나물로 무쳐먹을 수 있으며 장아찌로도 만들어 먹는다. 나물로 무쳐먹을시 그 맛이 고소하다고 하다, 꽃향기가 좋다.
한방적으로는 건해, 어혈, 산후풍에 효과가 있다고 한다.

2 고추

고추는 한해살이풀에 속하며 엄밀히는 나무가 아니나[1], 고추를 수확할 수 있는 품종을 관용적으로 '고추나무'로 부르기도 한다.

자세한 내용은 고추 문서에 정리되어 있다.
  1. 다만 나무 문서에서도 알 수 있듯이 나무의 정의가 그렇게 명확하지 않기에 고추가 열리는 식물을 나무로 볼 수 도 있으며, 고추 문서에 서술되어있듯이 기후에 따라서 겨울을 나기도해 여러해살이풀로도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