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절염

이 문서는 의학과 관련된 내용을 다룹니다.

이 문서에서 언급하는 정보는 기초적인 지식으로만 받아들여야 합니다. 바다위키에 등재된 의학 정보를 맹신하지 마십시오. 본 문서를 의료행위, 자가 진단, 교육 등에 활용함으로 인해 불이익이 발생해도 바다위키는 법적 책임을 질 의무가 없습니다. 건강 관리와 질병 진단은 반드시 병의원·보건소 등 전문 의료기관만을 이용해야 합니다.

의학 관련 문서에 오해를 낳을 가능성이 있는 자의적인 생각이나 공인되지 않은 학설 등의 확인되지 않은 정보는 타인의 건강에 심각한 피해를 초래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關節炎 , arthritis

1 개요

관절의 염증. 여러가지 원인에 의해 관절에 염증이 생긴 것으로, 이로 인해 나타나는 대표적인 증상은 관절의 통증이다. 그러나 관절에 통증이 있다고 모두 관절염이라 할수는 없으며, 붓거나 열이 동반되어야 관절염이라고 할 수있다. 관절염이 있을 경우 의사들은 이것이 급성인지 만성인지, 관절 자체의 문제인지 관절 주위의 문제인지, 기계적 문제인지 염증으로 인한 문제인지, 중추 관절인지 말단 관절인지 등을 파악하여 관절염이 원인을 알아내고 정확한 진단을 내리게 된다.

흔히 관절염은 노인의 병이라고 착각하지만 어린아이들도 걸린다. 대표적으로 소아 류마티스. 크면 낫지만 커서도 약을 떼지 못하는 경우도 많다.

2 관절염의 종류

  • 급성 관절염

장액성 관절염 : 외상에 의해서 나타난 관절염. 원인불명의 것도 있지만 대개 하나의 관절에만 발생한다.

장액섬유소성 관절염 : 급성관절류머티즘 때에 일어나는데, 관절강 내에 혼탁한 삼출액이 괸다. 이후 염증이 가라앉아도 심한 운동장애를 남긴다.

화농성 관절염 : 관절의 개방창 또는 임질, 장티푸스,성홍열,패혈증 같은 전염병에 다발성을 보인다. 생후 1~2개월 유아는 뼈가 심하게 상하여 치료할수 없는 탈구를 일으킨다. 성인의 경우에는 골막골수염에 걸려 화농부가 터져 고름이 관절로 들어가는 경우가 많다.[1]

  • 만성 관절염

특수성 관절염 : 결핵성,매독성 또는 중년 이후의 남자에 많은 요산대사 장애로 인한 통풍성 관절염.

다발성 관절염 : 만성관절류머티즘에 의한 것이 많은데 급성장액성 관절염에서 이행 되거나 결핵,매독,임질의 경과중에 다발성으로 나타나기도 하며 패혈증의 하나인 경우도 있다.

변형성 골관절염 : 뼈나 관절의 노화,외상이 원인.

혈우병성 관절염 : 혈우병을 앓을 때 관절 내의 출혈에 의한 것.

류마티스성 관절염 : 자가 면역질환이다. 심해진다면 항암제(!) 까지도 복약할 수 있다.

3 치료

관절염 치료는 원인에 따라 급성일 경우에 운동이나 무거운 것을 들지 말고 안정을 유지한다. 궁극적으로는 인공관절 치환술과 절골술을 병행하는 것이 유일한 치료법. 일부 병원에서는 줄기세포 치료법등을 시행하기도 하나 한국에서만 하는 그런… 시술이다. 말 그대로 효과가 있지 않을까? 하고 하는 정도의 근거만 있으니 잘 판단하시길.

고양이가 관절염/관절통에 좋다는 미신이 퍼져 있어 애꿎은 길고양이를 잡아 고아먹거나 가죽을 벗기는 민간요법이 존재한다. 민간요법이 다 그러하듯 의학적 근거는 없다(...). 하지만 관절염이 워낙 완치가 어렵고 고통스러운지라,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인 듯 수요와 공급이 존재한다. 종종 뉴스에 실릴 정도.
  1. 이를 2차화농관절염이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