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제 GOOF TROOP
총 시즌 2로 구성되어 있으며 시즌1 65화, 시즌2 13화, 총 78화에 홀리데이 스페셜로 크리스마스 특별 에피소드까지 79화. 코드 1번으로 DVD가 발매되어 있음. 한국에서는 디즈니 만화동산에서 방영했으며 상당히 인기를 끌었다. 초창기 디즈니 만화동산의 에이스 격인 작품[1]으로 디즈니 만화동산의 진 간판코너이다. 현재 원어판과 더빙판을 B TV에서 볼 수 있다.
일본에서는 아빠는 구피(パパはグーフィー )라는 제목으로 방영되었다.
구피와 그 아들 맥스 구프, 그리고 이웃들의 이야기. 미키의 숙적인 피트가 여기에선 구피의 이웃사촌이 되어 극을 끌어나가는 축이된다. 피트의 캐릭터가 그런데다 구피 여러가지로 역시 만만치 않다. 원래는 이정도로 막장은 아니었고 평범한 이웃사촌 관계로 설정되어 있었는데[2] 이 설정이 인기가 없었는지 구피가 어느날 이사를 가게되면서 고교시절 동창인 전의 피트와 똑같은 외모와 똑같은 가족구성을 가진 피트의 집 옆으로 이사오면서 만화의 방향성이 좀 바뀌게 된다. 피트의 직업도 평범한 회사원에서 중고차가게를 운영하는 악덕기업주로 바뀌고 피트의 캐릭터도 더 나쁘게 변하고 구피는 잘 모르지만 피트는 구피를 대단히 싫어하고 사사건건 충돌한다든가
하지만 피트가 고양이 이고, 구피가 개 라는것을 생각해보면 어느 정도 납득이 가능하다.[3] 거기다 사실 학창시절부터 구피의 바보짓 덕분에 온갖 피해를 보던건 피트가 더 심했다. 예를 들어, 고교 미식축구 시합에 피트가 선수로 출장했을 때 튀는 공을 잡으려다 팩과 함께 치어리더(...)로 응원하던 구피의 발에 정통으로 걷어차여서 바로 병원에 실려가고 시합도 패한 적이 있었다. 이 에피소드는 구피가 이사온 날 똑같이 재현된다.
그때문에 구피가 이삿짐 오기 전까지 피트집에 잠시 얹혀살자 옛 추억의 스트레스를 견디지 못하고 하룻밤만에 느릿느릿 움직이고 있던 구피의 이삿짐을 모두 날라주어 집에서 쫓아냈다. 그러나 한술 더떠서 구피가 자기네 옆집으로 이사오는걸 알았을 때[4] 진짜 피눈물같은 절규를 토하기도 했다.구피는 그냥 이삿짐 왔다고 좋아라하며 정리를 시작하지만.
나중에 이 세계관으로 영화 '구피 무비'까지 나온다.
여담으로, 구피와 친구들에 나오는 구피의 외모는 다른 작품이나 캐릭터상품에서 숱하게 나오는 구피의 '메인스트림' 외모와 은근히 다른 편.[5] 그런데 구피 무비에 나온 모습은 '메인스트림' 외모를 따르는 데, 정작 아들인 맥스는 구피와 친구들에 나온 모습과 똑같다(...)
1 주제곡
원판 오프닝
한국판 가사 아빠와 아들 우리는 언제나 최고의 친구 어려운 일들 생겨도 언제든지 해결해요 뭘하든지 즐거워 우리의 곁엔 항상 재미있는 일뿐 친구들 오 구피와 친구들 우리 함께 시작해요 다 준비되었다네 우리는 언제 어디서나 멋진 친구들 구피와 친구들 언제든지 해결해요 뭘하든지 즐거워 우리는 친구 삐바 밥빠빠 삐바 |
2 등장인물
- 성우는 에이프릴 윈첼/김성희/코미야 카즈에
- 피트의 아내. 평소엔 유순하지만, 가끔씩 화가 났을 때 꽥꽥거리는 듯한 목소리가 나오는데 이게 은근히 깬다.(...) 남편에게 순종적이지만 실제 성격은 여장부같은 타입이라 피트도 그녀에겐 쩔쩔맨다. 그래도 피트가 열광하는 비싼 스포츠카를 깜짝선물로 사주고 싶어서 구피와 몰래 힘든 부업을 할 정도로 착한 아내다. [6] 게다가 미시인데도 불구하고 작품 내에선 제법 미녀다. 피트에겐 좀 아까운 여자.
- 피스톨 피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