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다크


그림다크한 빨간 두건

Grimdark

1 개요

영미권에서 작품의 설정이나 상황이 우울하고 폭력적인 등 어두운 경우를 이르거나 혹은 그러한 성향을 지니는 작품이나 팬픽을 일컫는 인터넷 용어. 그 어원은 Warhammer 40,000의 캐치프레이즈인 "In the grim darkness of the far future, There is only war(무시무시한 암흑에 휩싸인 머나먼 미래, 오직 전쟁만이 있으리라)". 원래 워해머 4k의 '휴식도 용서도 없고 있는 건 전쟁 뿐인'는 꿈도 희망도 없는 세계관을 나타내는 표현으로 쓰이다가, 2008년 즈음부터 4chan의 /tg/ 게시판을 중심으로 다른 작품이나 팬픽에까지 사용되기 시작하였다. 표기도 이전까지는 'Grim dark'로 쓰이다가 이 시기부터 'Grimdark'로 정착된다.

2차 창작계에서의 그림다크는 일반적으로는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한 밝은 분위기의 작품들이 그 대상이 되어, 어린이 작품에서 나올리 없는 잔혹한 데드신 등이 등장하는 등 동심파괴를 유발하고 어른들의 뒤틀린 마인드를 대변해준다.[1] 대표적으로 Grimdark와 엮이는 작품들은 My Little Pony: Friendship is Magic[2], 나루토, 파워레인저 등으로, 어른 팬덤이 있는 유아/청소년용작품이라면 어느정도 그림다크 계열 팬아트들이 있다고 보아도 좋다.

반대말(?)로는 noblebright가 있다. 이건 꿈과 희망에 찬 세계관을 나타내는 단어.

2 그림다크에 해당하는 작품들

  1. 이 작품은 특유의 그림체 덕에 어린이용 만화라 착각하기 쉬우나 결코 어린이를 대상으로 만든 만화가 아니다.
  2. 사실상 장르로서의 그림다크를 널리 알리는 데에 크게 공헌했다고 보아도 무방하다. 대표적인 게 Cupcak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