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을음병

Sooty_Mould_Lg.jpg
sooty-mold-on-citrus.jpg
Sooty Mold
Black Mildew

식물체의 잎이나 잎자루, 줄기, 과실에 발생하는 병이다. 다른 병들하고는 달리 직접적으로 식물체에 피해를 주는 것이 아닌, 식물체 표면에 묻어있는 곤충들의 배설물이나 분비물을 먹으며 자라다보니 자연스레 병환부를 뒤덮어 식물의 광합성에 영향을 끼친다.

이녀석이 주로 발생하게 만드는 분비물의 주인들은 대부분이 노린재목 친구들이다.[1] 이 배설물에 붙어 엷은 암색의 균총이 자라나 결국 검은 그을음같은 모습이 전 표면을 덮고, 검은 피막을 생성한다. 이 피막은 너무 오래되면 표피에서 쉽게 분리되어 지저분해진다.

대부분 AsterinaceaeChaetothyriaceae 등의 자낭균류들이 이 병을 일으킨다. 이 중 크게 기생성 균과 부생성 균으로 나뉜다. 기생성 균은 월동한 자낭포자가 1차 전염원이 되어 식물 잎이나 어린 가지에 기생해 유성세대를 반복하게 되고, 자낭포자는 바람에 날려서 식물체에 전파되는 식이다. 반명 부생성 균은 분생자로서 번식을 계속한 후에 완전세대형[2]을 형성해 월동, 또는 균사나 분생자각으로 월동한다.

이 병을 막으려면 식물에 투광과 통풍을 좋게 하고 매미아목 또는 진딧물아목 곤충을 없애면 된다. 또 시설재배의 경우 훈증을 이용해 소독을 한다. 수목의 경우 12월에 기계유유제를 살포한다.
  1. 진딧물, 깍지벌레, 선녀벌레, 매미충
  2. 균류의 생활환에서 유성포자를 생성하는 시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