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드워 2: 가시의 심장에서 새롭게 추가된 PvE 컨텐츠.
목차
1 개요
10명의 공격대를 모아서 도전할 수 있는 길드워 2의 사실상 PvE 엔드 컨텐츠로 본래 길드워 2에는 대규모 메타 이벤트가 레이드를 대신하고 있었지만, 하드한 컨텐츠를 추가해 달라는 유저들의 성화로 확장팩 때 새롭게 추가됐다.
2 준비물
- 어센디드 이상의 무기와 악세서리 - 엑조틱 등급과 어센디드 등급 사이의 차이가 많이 나기 때문에 무조건 필수적으로 갖춰가야 한다.
- 어센디드 이상의 방어구와 등짝 - 미묘하게 딜 차이와 방어력 차이가 나서 필수는 아니나, 있으면 좋다.
- 최고 등급의 도핑 - 특히 컨디션 세팅으로 갔다면 반강제적으로 최고급 음식과 오일을 먹지 않으면 DPS가 나오지 않으므로 꼭 먹어야 한다.
- 최소한의 공략 숙지 - 말이 필요 없는 사항.
- 레이드 길드 가입 - LFG 툴에서 볼 수 있는 공대들은 초보자를 가르쳐줄 여유가 안 되기 때문에 숙련자와 비숙련자를 섞어서 가는 레이드 길드를 가입하는 게 좋다. 아쉽게도 한인 길드들은 자체적인 정규 공대를 운영하지 않으므로 제대로 배우기가 어렵다. 비정기적으로 공대가 생기기는 하나, 그걸 기대하고 들어가기에는 어려운 편. 다만, 웬만한 한인 길드마다 레이드를 도는 사람이 있기는 있으므로 영어라서 알어먹기 어려운 부분이 있다면 질문하는 것 정도는 나쁘지 않다.
대충 이 네 가지를 갖췄다면 레이드에 도전할 준비가 됐다고 볼 수 있다.
3 비판
2015년 이후의 길드워 2 방향성 비판의 중심에 선 컨텐츠이다. 원래 길드워 2는 와우 같이 하드한 MMORPG 주류에서 탈피해서 혁신적인 시스템과 라이트함을 강점으로 삼아서 수많은 유저층을 확보해 왔다. 물론 헤비 유저가 없던 것도 아니었고, 이들의 지속적인 요구로 레이드가 추가됐으나, 정작 그 추가된 레이드는 여러모로 길드워 2의 강점을 모조리 밥 말아먹은 여지가 많아서 비판의 소재가 되고 말았다.
유저들이 문제로 삼는 길드워 2의 레이드의 요소는 다음과 같다.
1. 전무한 매칭 시스템
- LFG툴이 존재하긴 하나, 딜러, 힐러, 탱커 등으로 자신의 역할을 등록하고 저절로 파티가 구성되는 게 아니라 처음부터 끝까지 수동으로 공대를 결성해야 한다. LFG툴이 해주는 건 그저 사람을 모아주는 거일 뿐, 채팅창으로 사람을 구하는 것과 다름없을 정도로 조악하다고 말할 수밖에 없다.
2. 미터기 없음
- 말 그대로 미터기가 없어서 공대원이 잘 하는 건지 못하는 건지, 딜 로테이션을 제대로 돌리는 건지 다른 사람으로서는 확인할 방도가 없다. 위의 전무한 매칭 시스템과 엮여서 더 큰 문제가 되는 셈. 2윙 셀베이션 패스 때 부랴부랴 DPS 체크 골렘을 내놓기는 했지만, 실시간으로 확인할 방법이 없으니까 변한 건 아무것도 없다.
3. 레이드 추가로 발생한 컨텐츠 업뎃 속도 저하
- 가시의 심장 확장팩은 2015년 10월에 패치됐다. 그리고 마지막 윙이 추가된 6월 14일까지 그 어떤 컨텐츠도 업뎃되지 않았다. 상위 5%만 하는 유저를 위해서 8개월 동안 제대로 된 컨텐츠 업뎃이 없다는 건 비 레이드 유저에게 있어서 우롱에 가까운 처사인 셈. 나온 지 1개월도 안 되서 레전더리 인사이트라는 레이드 보스를 잡으면 주는 전리품 숫자로 진입장벽이 생겨서 레이드 경험자가 아니라면 퍼그 공대를 구하는 것도 굉장히 어렵다.
4. 전설 아머 보상
- 레이드는 추가 전부터 보상으로 전설 아머를 주겠다고 약속했고, 레이드 이외에는 전설 아머를 주지 않는다고 공언한 바가 있다. 문제는 위에서 말했다시피 오직 상위 5% 유저만 할 수 있는 빡빡한 컨텐츠가 바로 레이드라는 점이다. 거기다가 전설 아머 한 세트를 만들기 위해서는 보스당 1주일에 딱 하나만 드롭하는 레전더리 인사이트가 총 150개나 필요하다. 4개월 동안 꾸준히 레이드를 돌아야 겨우 한 세트를 만든다는 건데 걸리는 시간도 그렇고 고정 공대가 있는 게 아니라면 사람 구하는 시간이나 쓰레기 공대를 만나서 삽 풀 확률도 있어서 안 그래도 많은 필요 요구치를 더 빡세게 하고 있다. 그렇게 고생해서 하나 만들어도 나머지 두 종류의 전설 아머를 만드려면 8개월을 더 노가다해야 하니 1년이 필요한 셈이다. 그리고 무엇보다, 이 전설 아머는 확팩이 출시된 지 1년이 다 돼 가는 2016년 7월 16일 시점에서도 추가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