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문서에는 실제로 발생한 사건·사고에 대한 자세한 내용과 설명을 포함합니다. 불법적이거나 따라하면 위험한 내용도 포함할 수 있으며, 일부 이용자들이 불쾌할 수 있으니 열람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실제 사건·사고를 설명하므로 충분히 검토 후 사실에 맞게 수정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이 틀을 적용하시려면 적용한 문서의 최하단에 해당 사건·사고에 맞는 분류도 함께 달아주시기 바랍니다. 분류 목록은 분류:사건사고 문서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 개요
2017년 3월 26일, 김윤태가 차린 떡볶이집 '김윤태의 막장 떡볶이집' 오픈을 며칠 앞둔 시점에서 그림을 무단으로 변형시켜서 가게 간판으로 쓰게되면서 발생한 사건이다.
2 사건에 대해
자신의 페이스북, 유튜브에 자신의 떡볶이 집을 홍보하고, 가게 사진을 페이스북에 올리게 되었는데, 이때 피해자 일러스트레이터가 그룹에 이런 글을 올리게 되면서 논란거리가 되었다.
안녕하세요. 저는 주로 커미션을 받고 그림을 그려주는 사람입니다.이전에 아는 편집자분의 소개로 '김윤태'라는 사람의 소개를 받고 문화상품권 5천원을 받는 대가로 그림을 그려주었습니다.
그러나 5천원은 받지 못하고 일이 마무리되었습니다.
몇달간 아무소식이 없다가 제 그림을 변형시킨 그림들을 보게되었고 기어코 자신의 가게의 간판에 제 그림을 변형시킨 그림을 만들어 내새웠습니다.
이게 법적으로 소송이 가능한가를 묻고싶어서 해당 그룹에 글을 써봅니다...죄송합니다.
2016년 10월경에, 피해자는 김윤태에게 5000원 문상을 조건으로 유튜브 프로필 사진으로 쓸 그림을 그려줬는데, 먹튀를 해버린 것이다. 다만 주목도가 적어서 묻혔지만, 문제는 그 그림을 다른 그림꾼에게 부탁해서[1] 변형시킨 뒤, 가게 간판으로 쓰고있다는 것이다.[2]
500px
피해자는 이런 광경을 목격하자, 화가난 심정을 페이스북에 글을 올리게되고, 김윤태는 당황한 나머지 페이스북 메시지로 합의를 요청했지만, 고작 3만원 이체하겠다고 한 것이다. 참고로 일러스트 단가표에 의하면 저작권료가 최저 10만에서 최대 100만원이다. 당연히 어이없어한 피해자는 거절을 했다.
500px
그러자 김윤태는 적반하장식으로 댓글을 올리게되고, 논란은 더욱 더 커지게 되어버렸다.
다음날 2017년 3월 27일, 저적권료 25만으로, 서로서로 잘 합의를 봤다고 피해자 페이스북에 글을 올렸다.
3 사건의 반응
가뜩이나 여러 사건들 때문에 여론도 좋지못한 판에 이번 사건으로 인해 이미지는 나락으로 떨어지게되고, 반성의 기미가 보이지않는다고 욕을 먹고있다.
현재 그룹에 올라온 이 글을 본 대다수의 일러스트레이터와 디자이너들은 이 사건에 대해서 진지하게 받아들이고 분노를 하게되고, 공유를 하게되면서 소문이 퍼지게된다.
일단 김윤태와 피해자 사이의 갈등은 어느정도 해결하고, 피해자가 잘 해명은 했지만, 문제는 그림을 변형시킨 작가가 이 사건에 대해서 아무런 해명도 없어서 비판을 먹고있다.[3]
가게 오픈이 며칠 앞두고 있는데, 이번 사건이 발생하면서 오픈도 하기 전에 가게에 대한 평판이 떨어질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