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읽기

X(CLAMP) 에 등장하는 개념.
꿈 속에서 미래를 예지하는 능력, 또는 그 능력을 지닌 인물을 지칭한다.
(과거도 볼 수 있는 것 같지만 작중에서는 그리 비중을 두지 않는 듯)

작중에 등장한 꿈읽기로는 히노토, 쿠즈키 카쿄 등이 있다.
모노우 코토리도 꿈읽기의 자질을 갖고 있다고 언급되었으나 그녀는 그 자질을 각성하기도 전에 사망하고 말았다.
카노에히노토의 꿈을 엿볼 수만 있는 존재.

지룡의 카무이 모노우 후마는 꿈읽기의 능력이 있는 것인지 모르지만 자유자재로 꿈 속을 들락거린다. 최종보스 보정?

꿈읽기의 능력은 분명 엄청나지만 그 대가 또한 크다. 히노토는 앞을 보지 못하고 말도 할 수 없다(대신 의지로 의사를 전달한다. 그럼 말 못해도 상관없잖아). 게다가 걷지도 못해 움직여야 할 때는 누군가의 도움을 받아야 하는 등... 자유로운 건 꿈속일 뿐이니, 여동생 카노에가 그녀를 해방시키고 싶어 할 만 하다. 쿠즈키 카쿄 역시 본편이 시작되기 전에 어딘가에 갇혀 있었으며, 모종의 사건으로 그곳을 나가려다 총을 맞은 뒤 본편에서는 많은 기계장치에 둘러싸여 누워 있는 병약한 모습으로 묘사된다.

또한 꿈읽기는, 미래를 알 수는 있지만 그것을 바꿀 힘이 없는 무력한 존재이다.
그에 대한 반발로, 히노토는 미래를 바꾸려 하고 있다. 카쿄의 경우는 그저 방관만 하고 있다. [1]

  1. 카쿄의 경우 자신이 본 미래가 그대로 실현되어, 사랑하던 호쿠토 를 잃었다. 그 때 아무것도 하지 못한 무력감 때문에 좌절하여 수동적으로 변해버린 듯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