걸그룹 우주소녀의 리더에 대해서는 엑시(우주소녀) 문서를, 블루홀 개발 모바일게임에 대해서는 X Agency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케이브의 슈팅 게임 돈파치 시리즈 중 도돈파치 대왕생과 도돈파치 대부활에 등장하는 캐릭터.
1 도돈파치 대왕생
코드명 FSD-002. 익스퍼트 강화형 엘리먼트 돌.
초기 봄 스톡 1개. 최대 2개.
역시나 sExy익스퍼트라서.. Exy다. 샷과 레이저가 고루 강화되어 있다.
구식 엘리먼트 돌.
파일럿의 안정성보다는 기능 및 무장면을 중시해 만들어졌다. 너무 기능 중시로 만들어져 있기 때문에, 탑승하는 파일럿에 대한 배려가 부족한 편이지만, 상급 파일럿에게는 몹시 선호되고 있다.
(공식 사이트에서)
사실은 상급이건 하급이건(고수건 초보건)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이 엑시로 하게 된다. 여러가지로 성능 자체가 굉장히 뛰어나서, Type-A(A-EX)나 Type-B(B-EX)나 다른 엘리먼트 돌들보다 월등히 좋기 때문. 그 중에서도 A-EX가 좀 더 선호되는 편.(B-EX는 아무래도 2주차로 갔을 때 속도가 A-EX보다 느리기 때문에 불리한 점이 있다.)
단점이 있다면 봄 스톡이 가장 적다는 정도지만, 그런건 커버되고도 남을 정도의 성능. 사실 대왕생은 하이퍼 시스템을 잘 활용한다면 봄 자체가 크게 모자라다는 느낌을 받기는 어렵다(바로 이 점이 쇼티아에게는 악재 아닌 악재로 작용하기도 한다).
사실 쇼티아를 빼면 어떤 기체건 할만하다. 간혹 레이냥이 약하다고도 하지만, 그건 단지 엑시의 성능이 너무 뛰어나기 때문.[1] 엑시나 레이냥으로 할 때와 쇼티아로 할 때는 한 차원 다른 느낌. 그러나 흑판에서는 봄 스톡이 적어 랭크를 낮추기 어렵다는 문제로 백판만한 대접을 받지는 못한다.
도돈파치 대왕생 블랙레이블 EXTRA의 X모드에서는 하이퍼를 발동했을 때 어느 공격으로든 탄 소거가 가능한 대신, 오토봄이 없다.
엔딩의 내용은 도돈파치 대부활 항목 참조.
2 도돈파치 대부활
"내가 너희들을 직접 징벌하리라!"
대사 모음집
사건의 장본인.
미래의 전쟁의 원점을 끊어버리기 위해 과거로 돌아가 결함을 없애려고 시도한다.
한때 엘리멘트 돌 '엑시'라고 불리웠던 존재의 모습을 하고 있지만, 독립된 존재로서 '엘리멘트 도터'라고 스스로를 칭한다.
수상전투정으로 변형하여 추적자 돈파치 부대를 습격한다. 임무를 위해 추적자들을 용서없이 공격하는 엄격한 태도를 보이지만, 동료들이나 자연을 대할 때는 친절하다.
(공식 사이트에서)
대왕생에서 같이 싸웠던 파일럿을 죽이고[2] 즉시 총살당했으나 프로그램은 살아남아 '넥시(Next-EXY)'라는 이름으로 재등장. 사건의 1차적인 흑막이자, '엘리먼트 도터'의 리더. 성우는 테라시마 아이.
그런데 리더이면서 2스테이지 보스다. 아마 구식이라는 설정이 반영된 듯...아니면 장군의 취향이거나.
물 속에서 솟아나오는 방식으로 등장한다. 두 가지 형태가 있는데 첫 번째 형태는 내구도가 높고, 두 번째 형태는 탄밀도가 높다.
1주차 2스테이지에서 스트롱 레이저를, 메가입자포에너지파랍시고 사용한다. 봄 스타일이라면 망했어요
엑시가 왜 이렇게 돈파치 부대를 없애려고 했는지는 돈파치~도돈파치까지의 내막을 봤다면 짐작이 될지도 모른다. 게임 상에선 처음부터 끝까지 돈파치 부대는 어떠한 외부의 적과 싸운적이 없다.
3 그 외
인기가 없는 것인지 그리기가 힘들어서인지 팬아트의 수는 그리 많지 않다. 여담으로 도돈파치 최대왕생의 슈리와 엮이는 듯 하다.
소셜 게임인 '돈★팟칭'에서는 슈퍼 레어급 인텔리형(지능형) 로봇으로 나온다. 적절하다. 미션 보수로 획득이 가능하며, 대부활에서 보스로 나왔을 때의 스트롱 레이저를 사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