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고사성어 한단지몽의 등장인물
한단지몽 참고.
2 상주전신관학원 시리즈의 설정
2.1 개요
상주전신관학원 시리즈의 모든 사건의 중심축이 되는 단어.
노생이란, 노생의 자격을 지닌 이가, 한단법을 통해 몽계로 돌입하여, 제8층에 도달할 때까지 경험한 수 만년의 역사의 정보량을 통합한 후, 제대로 된 자아를 유지하고 아뢰야식이 내리는 시련을 극복해, 깨달음을 얻어 아뢰야식를 이해 할 수 있는 인간을 노생이라 한다.
그런 노생은 인류의 보편적 무의식과 연결된, 꿈과 현실을 잇는 자라 할 수 있다.
어원은 1의 항목.
2.2 노생의 능력
아직 제8층에 도달하지 못한 노생은, 노생이라 불리지 않고 노생의 자격 소지자로 불리며, 자격 소지자가 할 수 있는건, 진정한 노생에 비해 제한되어 있다.
첫 번재는 몽계로 들어가 한단법을 사용할 수 있는 것.
두 번째는 자신과 연결된 사람을 몽계로 이끄는, 즉 권속화.
세 번째는 꿈의 힘을 현실로 가져오는 것.[1]
네 번째는 야뢰야식, 보편적 무의식의 창을 통해 과거, 현재, 미래의 모든 정보를 얻는 것,[2]
다섯 번째는 한단법의 최고의 비밀이라 불리는 오상현상의 제6법, 종단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여섯 번째는 자신의 사상을 지지해 주는 아라야가 많아질수록, 사용할 수 있는 꿈의 힘이 강해진다.[3]
일곱 번째는 꿈의 힘도 그저 꿈이라 봉해버리는 것이 가능하다.[4]
노생의 자격 소지자는 위의 첫 번째와 두 번째까지만 사용이 가능하며, 그 이후부터는 진정한 노생이 되어야 사용이 가능하다.
다만, 진정한 노생이라도 세 번째부터 여섯 번째까지는 야뢰야식의 힘을 빌리는 것이라, 야뢰이식에서 거부당하면은 모두 사용이 불가능하다. 하지만 아뢰야식에 거부당하기전에 꿈을 뽑아뒀다면 거부당하더라도 뽑아둔 꿈은 유지된다.[5]
2.2.1 노생의 권속
노생과 연결된 이들은 권속이라 하며, 노생이 권속에게 꿈을 허가해주면 권속들도 한단법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6]
그리고 노생과 권속과 연결이 강할수록 권속이 사용할 수 있는 꿈의 힘이 강해지는데, 팔명진 작중, 4층 돌파 이후, 6세력의 수장들이 요시야의 피를 흡혈하는 이유도 여기에 포함된다.
설령, 권속이 죽더라도 권속의 주인인 노생의 자격의 소지자가 살아있다면 다시 살려낼 수 있지만, 반대로 권속의 주인이 죽게될 경우, 주인과 연결된 권속들은 모두 죽는다.[7]
권속의 수가 많을수록 몽계 공략 시간을 단축 하는데 상당히 도움을 준다. 몽계에 진입해하면 각층을 공략할 때마다, 본래 수백의 루프를 겪어야하는 공정을 권속의 수가 많을수록 그 공정을 분산시켜 공략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대신, 권속의 수가 늘어날수록, 그만큼 공정 후, 결산 결과를 낼 때 부여되는, 각층마다 넘어가야할 시련의 난이도가 높아져 양날의 검이 되기도 한다.[8]
14세신이 말하길, 권속없이 홀로 한단을 제패할 수 있는 사람은 아마카스 정도라고 한다.
2.2.1.1 각 노생들이 몽계 공략을 위해 가졌던 권속의 수와 공략 시간
- 1대 노생 아마카스 마사히코
- 혼자서 시행착오를 겪으며 공략한 시간은 약 10년.
- 2대 노생 히라기 요시야
- 전진관 동료들과 귀족원, 신기성, 그리고 갑자기 난입한 강아의 3000명 분[9]의 권속을 가지고 공략한 시간은 1주일.
- 3대 노생 크림힐트 헬헤임 레벤슈타인
- 4대 노생 팡 진롱
2.3 노생이 되기 위한 조건
2.3.1 자격의 유무
일단 노생이 되기 위해선, 몽계에 진입해야되는데, 몽계로 진입하기 위해선 노생의 자격이라는 것을 지니고 있어야만 한다.[12]
자격의 유무는 타고난 재능 같은 것이라는데, 키의 높낮이 처럼 개인의 재능이라 한다.
시리즈 내에서 자격의 조건에 대해선 정확히 밝혀진 것은 없지만, 전개 및 추측으로 대략 가설을 세울 수 있다.
상주전신관학원 팔명진에서 가도 린코가 추측하길, 타인을 받아들일 수 있어야 하는 것이 기본 전재라 한다.
예시로 히라기 세이주로는 타인을 자신을 도구로 밖에 여기지 않는 그 이기심 때문에 얻을 수 없었다고 하며, 키라 게오르기예브나 구르지예프는 자신의 강아병 이외에 모든 이를 강렬히 배척하는 그 성격 때문에, 자격을 얻을 수 없었다고 한다. 훗날 가도 린코와 타츠미야 유리카는 이걸 문헌으로 남기고, 100년 후의 시간대인 상주전신관학원 만선진에서 신기성의 이시가미 시즈노가 이 문헌들을 보고 세운 정답에 가까운 가설과 작중 행적을 보면을 비교해보면 어느정도 틀이 세워진다.
첫 번째, 선천적인 요소로 노생의 자격을 가진 아이가 탄생하기 위해선, 부모가 한쪽은 악성, 다른 한쪽은 진실된 자애를 품어야 하는 것.
이 경우, 악성을 품은 히라기 세이주로와 진실된 자애를 품은 히라기 에리코 사이에서 태어난 히라기 요시야가 포함된다. 팔명진 아키라 루트에서 세이주로의 수기를 보면, 세이주로가 노생의 자격을 지닌 이들을 만들어 내기 위해 히라기 에리코와 관계를 맺었다고 서술되었고 태어난 아이가 노생의 자격을 지닌걸 어떻게 알 수있었는가를 생각해보면 상당히 일리가 있다.[13]
두 번째. 후천적 요소로 노생의 자격을 획득하기 위해선, 자기 모순의 뿌리를 이해하고, 인류의 역사에 깊은 관심과 사랑의 마음을 품고, 자신이 생각하는 인간찬가의 이미지를 명확하게 가져야하는 것.
이 경우는 악으로 가득찬 인간들에게서 인간의 빛남을 사랑하고 지키고 싶어하는 아마카스 마사히코, 죽음이야말로 모두에게 평등한 구원이라 믿는 크림힐트 헬헤임 레벤슈타인, 분노와 탄식에 고통으로 가득찬 세계에 살아가는 인류를 보며, 아편향에 취해, 자기 세계에서 완결시키는 것이야말로 인류를 위한 진정한 구제라 생각하는 팡 진롱이 포함된다.
2.3.2 아뢰야식의 시련
자격을 가진 이들이 한단을 제패하고 제8층에서 아뢰야식을 이해하는 시련을 받게 된다. 몽계 각층에서 경험한 수 만년의 역사를 통합하고 정렬, 결산, 그리고 결과를 내는 작업을, 자아를 유지한 채로 해야되는데, 권속이 있는 노생은 이러한 작업 중, 공정 단축 때문에, 그 노생에게 있어서 가장 큰 어려움, 즉 약점, 불가능이라고 해야할 사건을 극복해야한다.
권속 없이 홀로 한단을 제패한 아마카스 마사히코를 제외하고, 권속을 가졌던 노생들은 각자에게 불가능한 시련이 주어졌다.
히라기 요시야는 자신이 그토록 증오하고 용서할 수 없는 아버지, 히라기 세이주로를 용서하는 것,
크림힐트 헬헤임 레벤슈타인은 태생이 사이코패스라, 사랑을 모르기에 알고 싶어 한단에 도전했는데, 시련의 내용이 사랑을 아는 것.
팡 진롱은 자신에게 있어서 최대 적수라 생각한[14][15] 2대 노생, 히라기 요시야를 쓰러뜨리는 것.[16]
- ↑ 특히, 3번째 능력인 꿈의 힘을 현실로 가져오는 능력은 현실 조작에 해당된다.
- ↑ 물론 상대의 생각이나 무의식을 읽어낼 수 있게 되어, 노생과 노생이 싸운다면 서로의 전술을 모두 드러낸 채로 싸우게 된다.
- ↑ 본디 노생이 사용하는 꿈의 힘은 아뢰야식에서 나온다. 노생의 사상에 공감하는 이가 많을수록 아뢰야식에서 주는 힘이 강해질 수 밖에 없는 이치. Dies Irae의 예시로 치자면 유출위계라 볼 수 있다.
- ↑ 다만 이 경우는 아뢰야식과의 연결을 끊어야되는, 즉 꿈을 버려야 한다.
- ↑ 예시로, 아마카스의 라그나로크가 있다.
- ↑ 이 관계는 꿈이 정보고, 노생이 서버라 하면, 권속은 서버(노생)를 통해 정보(꿈)을 내려받는다고 생각하면 된다.
- ↑ 예외로 세라 미즈키의 경우가 있다. 미즈키는 요시야가 죽을 경우, 루프하는 특이한 꿈을 소유하고 있는데, 미즈키는 요시야의 권속으로 같이 몽계에 진입했지만, 요시야가 죽는 1주차에서 요시야 보다 제8층에 가까웠기에 때문에 가능하였다.
권속이 주인보다 더 뛰어난 아이러니한 경우 - ↑ 아라야가 말하길 권속의 수는, 3명 이하가 딱 적당하다고 한다.
- ↑ 하지만 중간에 탈퇴한다.
- ↑ 헬헤임의 군복을 보아선 높은 직위를 가진 지휘관이 아닐까 추측이 가능하니 휘하 장병들이 있어도 이상하지 않을 것이다.
- ↑ 하지만 권속의 수가 지나치게 많은 것이 독이되어, 제8층의 아뢰야식의 시련을 극복하지 못해, 실패하고 말았다.
- ↑ 그외에 몽계로 들어갈 수 있는 방법이라면, 노생의 자격 보유자의 권속이 되어야만 들어갈 수 있다.
- ↑ 같은 아들인 히고로모 세이시로는 노생의 자격을 얻지 못한건, 모친이 진실된 자애를 품지 않았거나, 병마에 대한 증오에 먹혀, 아버지처럼 타인을 받아들일 수 없었기 때문일 것이다.
- ↑ 팡진롱은 기본적으로 자신만의 아편의 세계 속에 살기 때문에 누구도 자신의 세계에 간섭하지 못하는데, 유일하게 히라기 요시야만은 그 세계에 간섭하였기 때문이다.
- ↑ 아마 요시야는 보편적 무의식과 연결을 되었던 인물이라 그럴 수도 있다.
- ↑ 하지만 통상적으로 아직 노생이되지 못한 팡진롱이, 노생인 히라기 요시야를 쓰러뜨리는건 완전히 불가능이었다. 그래서 제8층의 시련의 재도전을 위해 삭을 일으킨 사건이 상주전신관학원 만선진의 이야기의 발단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