特急 能登かがり火 / Ltd.Exp.Noto Kagaribi
2015년 3월 14일에 신설된 카나자와역과 와쿠라온천역 사이를 운행하는 특급열차. 전신은 선더버드로, 오사카역에서 와쿠라온천까지 운행하던 선더버드가 6왕복 있었는데, 이것이 2015년 3월 14일 호쿠리쿠 신칸센 카나자와 연장개통에 따른 다이아 개정으로 1왕복으로 축소되어 이것을 대체하기 위해 신설된 특급이다. 때문에 열차는 선더버드와 같은 열차를 운행하며 옆에 선더버드 도장이 붙여있는 그대로 운행한다.
JR 서일본에 따르면, 열차명의 유래는 노토지역에는 불을 연상시키는 축제가 많아서, 이 불과 결합한 환상적인 노토의 풍경과 모닥불(かがり火)의 이글거리는 모습을 이미지하여 이런 열차명을 지정했다고 한다. 그래서 이름이 이렇게 어렵구나..
운행구간중 카나자와-츠바타역 구간은 JR 서일본에서 IR 이시카와 철도로 이관된 구간이지만, 해당구간에서 정차하지 않으므로 추가운임징수없이 JR패스로 이용가능하다. 그리고 차장의 방송에서도 그냥 "카나자와 행 / 와쿠라온천 행"이라고 방송하기도 하지만, 종종 "IR 이시카와 철도구간 경유"를 앞에 붙이기도 한다.
정차역은 다음과 같다.
카나자와역 - (츠바타역) - (우노케역) - (타카마츠역)- 하쿠이역 - (요시카와역) - 나나오역 - 와쿠라온천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