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콘 DX 포맷

이 문서는 토막글입니다.

이 문서는 토막글로 분류되는 800바이트 이하의 문서입니다. 토막글을 채우는 것은 기여자의 따뜻한 손길입니다. 이 틀을 적용할 시 틀의 매개변수로 분류:토막글의 하위 분류 중 적절한 분류를 지정해 주시기 바랍니다.
니콘 DX 포맷이 적용된 DX 크롭센서 라인의 플래그쉽 카메라인 Nikon D500이다. 출처

1 개요

Nikon DX Format

니콘 DX 포맷은 Nikon의 바디와 렌즈인 NIKKOR에서 사용하는 APS-C보다 약간 큰 약 1.5배 크롭센서[1]를 나타내는 포맷을 말한다. DX 크롭센서 라인의 바디에서는 따로 표시가 없고, DX 렌즈에는 DX 포맷 마크가 붙는다. 반대로 니콘 FX 포맷인 바디에는 FX 포맷 마크가 있으며, FX 렌즈에는 표시가 되어있지 않는다.

2 장점과 단점

이에 대한 출처는 Nikon 마이크로 사이트입니다.

장점으로는 센서의 크기가 작아서, 카메라의 크기도 FX 포맷 바디에 비해 상대적으로 작아지고 가벼워진다고 하며, 초점 거리가 FX 포맷 바디에 약 1.5배에 해당되므로 같은 렌즈로도 멀리 있는 피사체를 가까히 당겨 촬영화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한다. 단점으로 반대로 말하자면 상대적으로 화각이 좁아 넓은 곳의 피사체를 한 화면에 담기가 힘들다는 것이다.

3 기타

  • 2007년 플래그쉽 바디에서 D3의 출시 이전에는 이와 유사한 포맷을 사용하다가, D3부터는 FX 포맷 (풀프레임)을 사용하기 시작하였다. 이후부터 FX 풀프레임 라인 계열의 바디가 나오기 시작하였다.
  • FX 포맷 바디에 DX 포맷 렌즈를 마운트하여 사용한다면 DX 포맷으로 찍는 것 처럼 크롭이 되며, 반대로 DX 포맷 바디에서 FX 포맷 렌즈를 마운트하여 사용하여도 DX 포맷으로 찍는 것 처럼 찍힌다.
  • 니콘 DX 포맷 바디의 실제 센서 크기는 위키백과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2] (영어)

4 이 포맷을 사용하는 것들

5 관련 문서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Nikon/DSLR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div></div>
  1. 크기는 약 24x16mm이며 이는 바디에 따라 조금씩 다르다.
  2. 한국어 위키백과에서의 니콘 DX 포맷 문서이며, 언젠가부터 갱신이 중단되었으므로 더 자세한 정보를 보러면 영어 위키백과로 봐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