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파일:250px-Dark Samus mp3 Artwork.png
Dark Samus/ダークサムス
사무스 아란의 모습을 형상화한 생명체. 첫 등장은 에코즈. 커럽션에서는 메인 적으로 재등장. 사실 이 여자의 정체는 1편의 최종보스인 메트르로이드 프라임이였고. 충돌 구덩이 내부로 들어온 사무스는 페이존 빔으로 일격으로 메트로이드 프라임을 무력화시키는데 성공한다. 하지만 코어상태의 프라임은 사무스의 페이존 슈트를 흡수한뒤 몸이 비정상적으로 부풀어오르자 그래비티 슈트로 바뀐 사무스는 서둘러 탈출하고. 그 뒤는 폭발로 사망한줄 알았으나 시크릿 엔딩을 보면 페이존 거품(?)속에서 부서진 몸 조각조각을 페이존 슈트와 사무스의 유전자를 융합해 다크 사무스로 부활하게된것.
참고로 생김새와 행동때문에 다크 사무스를 남자로 착각할까봐 그러는데 여성이다[1].
1 메트로이드 프라임 2 에코즈
실종된 은하연방군의 마지막 신호를 추적해 에테르/에더 행성으로 도착한 사무스는 플레이 초반쯤 왠 수수께끼의 검은 실루엣이 포탈을 작동시켜 들어가는걸 목격하게 된다. 사무스는 그것의 뒤들 따라 포탈에 들어가고 말았고. 포탈을 타고 넘어온 곳은 다름아닌 이 행성의 또다른 차원인 다크 에테르였던 것이다. 그녀는 잉 무리들이 지켜보는 아래에서 다크 사무스가 페이존을 흡수하는걸 보게되고 이때 다크 사무스는 자신의 암 캐논에서 페이존 빔을 사무스 근처에 발사해 사무스를 위협하는듯한 뉘앙스를 풍긴다. 사무스는 곧바로 전투태세에 갖추려 일어나자 다크 사무스는 다시한번 페이존 빔을 쏘아 사무스의 뒤에있던 라이트 크리스탈을 부셔버린다. 그러고 다크 사무스는 어디론가 사라지고 잉 무리들이 사무스를 감싸려 다가오는데... 라이트 크리스탈이 파괴되고 그녀의 주위를 밣혀주는 빛이 전부 소멸되자 사무스는 다크 에테르의 헤로운 기후를 온몸으로 받으며 괴로워한다. 잉 무리들이 점점 사무스를 덮치려는 찰나 그녀의 암 캐논에서 무언가를 발사한뒤[2], 포탈을 타고 다크 에테르에서 탈출해 가까스로 목숨을 건지게 된다. 후의 Agon Wastes 의 Main Reactor에서 다시한번 만나게 되는데, 페이존 흡수를 끝마친 다크 사무스가 바닥에 착지후 사무스는 다크 사무스쪽으로 암 캐논을 겨냥한뒤 두 인물의 얼굴샷이 클로즈업되며 다크 사무스가 먼저 페이존 빔을 발사해 공격하자 사무스도 곧바로 파워 빔을 쏘면서 다크 사무스와의 본격적인 전투가 시작된다.
- 다크 사무스가 사용하는 패턴들은 기존의 사무스가 사용하는 능력들과 상당히 유사한 형태의 공격을 한다. 또한 전투중에 왔다갔다 하며 이동을 많이하니 상대하기가 버거운편. 패턴들은 밑에 서술되어 있다.
● 기 뿜기
사무스와 근접하면 페이존 기를 시전한다. 이때 아무 무기는 모두 튕겨내버리니 주의. 범위가 좁아서 피하기 쉽다.
● 연사
다크 사무스의 파워 빔으로 추정되는 페이존 빔을 다발로 발사한다. 좀 아픈 편. 선딜이 있으니 그거 보고 피해주면 된다.
체력이 어느정도 닳으면 이벤트로 다크 사무스가 페이존 에너지를 좀더 끌어모은뒤 공중에서 포즈를 취해 파워업을 마치고 새로운 패턴을 사용한다.
● 돌격
공중에 떠있다 돌격한다. 바닥에 맞히면 잠시 보호막이 생기고 벽에 박으면 튕겨난다.
● 미사일
공중에서 슈퍼 미사일과 비슷한 발사체를 쏜다. 선딜이 길지만 범위도 높고 그걸 맞으면...
쓰러트리면 다크 사무스가 고통스러워하다 폭발. 이 여파로 주위의 시설물들은 파괴되고 다크 사무스는 바닥에 쓰러지며 소멸한다. 그뒤 미리 피신해있던 사무스는 무사. 하지만 Torvus Bog에서 다시 부활하여 광기스러운 웃음을 한뒤 사라지고 Sanctuary Fortress의 Aerie 엘리베이터에서 페이존을 흡수하던걸 지켜보던 사무스에게 공격을 가한뒤 두번째 전투를 시작한다.
2차전 추가 패턴
● 부스트
모프볼로 변신뒤 부스트 볼을 시전한다. 여기저기 구르며 부딪치니 맞지않게 조심.
● 스텔스 필드 제네레이터
자신의 모습을 감춘다. 이때는 다크 바이저로 볼수 있다. 다만 스텔스가 풀리면 다크 바이저가 과부하 상태가 되기에 빨리빨리 컴벳 바이저로 바꾸자.
● 레이저
연사 패턴이 이걸로 바뀜. 범위는 적으나 연사보다 X축으로 더 넓게 발사하니 주의.
●연사
엘리베이터가 최상층 도달시 레이저와 함께 같이 쓴다. 쓰면서 옆으로 움직이니 주의.
해치우면 이번에도 고통스러워하다 유리를 깨고 아래로 떨어진다. 하지만 녀석은 아직도 죽지 않았다. 황제 잉까지 쓰러트리고 다크 에테르에서 탈출도중 포탈이 있는 곳을 막아버리고 다크 사무스와의 마지막 전투를 시작한다. 이때의 다크 사무스는 온몸이 비춰보여 매우 괴기스러운 모습을 모인다.
3차전 패턴
● 대형 페이존 레이저
차지한후 레이저를 3번 발사한다.
● 스텔스
이번에도 숨는다. 에코 바이저로 추적이 가능.
● 쉴드 생성
쉴드를 생성해 공격한다. 참고로 로그북 100% 달성을 위해선 이때 한번 더 스캔해줘야 된다.
● 페이존 볼
베리어 생성 패턴 시전중 사용. 파란 기운이 퍼지면 쓴다는 표시다. 점프로 피하자.
● 페이존 쉴드
다크 사무스가 공중에 뜬뒤 페이존 쉴드를 만드는데 이때 빔을 차지한 상태에서[3] 쏟아져나오는 입자를 흡수하면 차지빔 색깔이 푸른 색이 되며 이걸 다크 사무스에게 먹여줄수있다.
해치우면 결국 완전히 진 다크 사무스가 힘겹게 걸어오면서 사무스의 슈트를 건들려 한 거 같은데 그 전에 완전히 소멸. 이후 행성의 에너지를 빼았긴 잉족이 되찾으려 달려들나 이미 늦은 상태. 결국 사무스는 유유히 빠져나가고 다크 에테르는 완전히 파괴된다. 그리고 사무스는 루미노스 족들에게 감사의 표시를 받고 에테르에서의 임무를 마치며 행성을 떠나고 이제 페이존과 그녀의 도플갱어와의 인연은 완벽하게 끝난 줄 알았으나...
2 메트로이드 프라임 3 커럽션
그러나 에코즈의 시크릿 엔딩을 보면 알겠지만 에테르 행성의 궤도에서 다시한번 부활한다. 위에 있는 사진에 나와있는 다크 사무스의 모습으로 다시 재생하였다. 이후 노리온에서 레비아탄을 파괴하려 캐논을 작동시키러 온 런다스, 고어, 간드레이다 그리고 사무스에게 피해를 입힌다. 그러고도 의식이 남은 사무스는 결국 캐논을 작동시켰고 레비아탄은 파괴된다. 사무스와 다른 헌터들은 다행히 PED 슈트덕에 문제는 없었다. 그러나 사무스가 한달 동안 못 깨어나있는 새에 다른 헌터들은 다크사무스한테 죽고 조종당했다. 그리고 그들은 사무스에게 패배당했을 때마다 다크 사무스한테 흡수되는 비참한 최후를 맞이한다. 우주해적도 세뇌시켜 지휘했으나 사무스의 비범한 전투능력덕에 속수무책으로 다 날라갔고 행성에 퍼뜨린 레비아탄 씨앗까지 파괴됐을 뿐더러 레비아탄까지 은하연방에 이용되어 은하연방과 사무스가 행성 페이즈에 접근하는데 도움이 돼 버리는 결과가 나와버린다(...). 결국 거기서 세뇌당한 우주해적들이 방어 유닛으로 막으려 했으나 그와중에 사무스는 유유히 페이즈로 입장. 뭐 사무스도 행성 페이즈에 정착 하자마자 뒈질 뻔 하긴 했지만 그리고 여차저차 페이즈 행성 깊숙한곳 다크 사무스의 성소인 Sanctum에 도착해 그녀와 조우를 한뒤 페이즈에서의 최후의 전투를 시작한다.
이번작의 패턴
● 기 뿜기
전작처럼 피하기 쉬우나 이번작에선 많이 아파졌다.
● 페이존 미사일
전작과 동일.
● 페이존 빔
전작과 동일.
● 돌격
전작과 동일.
● 거대 페이존 크리스탈 기둥
런다스의 능력을 흡수하여 사용하는걸로 추정. 자체적으로 데미지는 없으나 심히 방해가 되니 하이퍼 미사일로 파괴해주자.
● 분신 소환
2명의 분신인 다크 에코를 소환. 각자 움직이면서 공격하거나 다같이 동네 한바퀴를 돌면서 회전하면서 친다. 엑스레이 바이저로 구별 가능.
해치우면 결국엔 날라가면서 죽는... 줄 알았는데 일어서서 G.F.S. 발할라 전투함 침공당시 미리 빼돌려두고 세뇌까지 시킨 병기를 그녀의 은신처 중앙의 원형 게이트를 열어 소환한다.
그 정체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