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니얼 카너먼


< 2002년 노벨경제학상 수상자 >
2001
조지 애컬로프
<:>마이클 스펜스
조지프 스티글리츠
2002
대니얼 카너먼
버넌 스미스
2003
로버트 엥글
<:>클라이브 그레인저

Daniel Kahneman
1934년 3월 5일~

"현재 생존해 있는 사람 중에, 세상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심리학자."

- 스티븐 핀커, 《빈 서판》 의 저자

"카너먼의 《생각에 관한 생각》 은 《국부론》 이나 《꿈의 해석》 과 같은 고전의 반열에 오를 것이다."

- 나심 니콜라스 탈레브, 《블랙 스완》 의 저자

이스라엘심리학자이자 행동경제학자. 2002년 노벨 경제학상 수상자이자 행동경제학(behavioural schools of economics)의 아버지라 불린다. 2008년 미국 금융위기, 2011년 유럽 금융위기 후에는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있는 경제학자이자 사회과학자의 한명으로 존경받고 있으며 이후로 프린스턴 대학교에서 교수로 일하고 있다. #

그의 학문적 업적으로는 불확실성 속에서의 상황판단 및 의사결정, 휴리스틱편향, 전망이론(prospect theory) 등이 있다.

또한 학계에서 출판 이후의 건설적이지 못한 논쟁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적대적 협동연구"(adversarial collaboration)라는 개념도 만들었다. 논쟁을 끝내는 용도로 흔히 나오는 관용구인 "우리는 합의하지 못했다는 것에 합의하였다" 는 그의 논문 중 하나의 제목이기도 하다.

한편 자신의 명저 《생각에 관한 생각》(Thinking, Fast and Slow) 을 출간하여 지식인들과 일반 대중 모두에게 뜨거운 호응을 받기도 했다. 두께의 압박(...)에서 나오는 진입장벽만 극복한다면 널리 추천할 만한 검증된 교양서라는 평이 중론.

그와 함께 자주 손꼽히는 동료 학자들로는 허버트 사이먼(H.Simon),[1] 아모스 트버츠키(A.Tversky) 등이 거론된다.
  1. 이 양반도 1978년 노벨경제학상 수상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