딜미터기

(데미지 미터기에서 넘어옴)

1 개요

'딜미터기' 또는 '데미지 미터기'라고 부르며, MMORPG 같은 게임에서 각 플레이어가 어느 정도의 딜을 했는지 비교 분석해주는 기능을 제공한다. 게임자체에서 제공하는 경우도 있으며, 애드온 형태로 유저가 만들어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딜러의 딜량 이외에도, 힐러의 힐량도 집계해 주는 것이 보통이며, 그외에도 피해받은 양, 어그로 수치, 기술 시전 회수 등 다양한 통계를 제공한다.

이런 딜미터기는 자신의 딜량을 측정하고, 딜싸이클을 조정하거나 방어구 옵션를 변경하거나 하여 부족한 자신의 딜량을 증가시키는 것이 목적이다. 딜미터기 보고 딜 낮은 사람 까라고 만든 건 아니다. 그러나 현실은...

2 각 게임에서의 사용 예제

2.1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는 자체적으로 딜미터기를 제공하지는 않지만, 다양한 확장용 애드온을 허용하는 구조이며, 딜미터기 애드온이 오래전부터 개발되어 사용되었다.

리카운트(Recount)라는 애드온이 초기부터 개발되어 널리 쓰였으며, 여러 딜미터기중 가장 많은 기능을 제공한다. 단순히 딜량 체크이외에 스킬별 사용량같은 유용한 기능을 많이 제공하며, 그래프 형태로 가독성이 높은 통계 결과를 보여준다는 장점이 있다. 다만, 기능이 많다 보니 애드온의 크기가 커졌고, CPU 사용량이 증가한다는 단점이 있다.

덩치가 커진 리카운트을 대신해서 스카다(Skada)라는 애드온도 쓰이는 데, 주요한 기능만 제공하고 잡다한 기능은 포함하고 있지 않아서, 가볍다는 장점이 있다. PC 사양이 딸린 경우 이 애드온을 사용하는 경우도 많다.

2.2 파이널 판타지 14

파이날 판타지 14는 애드온도 상당히 제약적으로만 사용이 가능한 구조이지만, 클라이언트를 약간 조작하는 방법으로 딜미터기가 구현되었다. 'ACT'라는 이름이 붙어 있다.

한국 유통사에서는 이에 대해서 공식적으로 인정하는 프로그램이 아니며, 사용시 제재받을 수 있다고 답변하였다. 다만, 개인적으로 딜량 체크를 위해서 사용하는 정도로는 제재 대상이 되지 않고, 파티 플레이 중에 딜미터기를 기반으로 다른 플레이어의 딜량을 지적한다면 이는 명백한 제재대상이 된다고 밝혔다.

2.3 메이플스토리2

게임내에서 제공하며, 옵션으로 기능을 활성화/비활성화 시킬 수 있다. 다만 이 기능으로 인해서 다양한 논란을 낳고 있다. 메이플스토리2/문제점 항목 참조.

2.4 테라(MMORPG)

유저의 자체 제작 딜미터기. 이 미터기로 인해 직업간 밸런스 격차가 발견되어, 블루홀은 부랴부랴 막고 있는 상황. 특히 검투사나 궁수 등 강력하지 않던 각종 딜러들이 피해를 많이 봤다. 테라/딜 미터기항목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