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아온 럭키짱

(돌럭에서 넘어옴)
이 문서는 준보호 상태입니다.

이 문서는 잦은 문서 훼손 및 수정 전쟁으로 인해 자동 인증된 사용자만 수정하도록 제한되었습니다.
title_thumbnail_20120302192957_t125x101.jpg
보러 가기

공식 팬카페?[1]

1 개요

만화 내용보다 베댓이 더 볼 만한 웹툰
만화가 김성모가 2012년부터 그리기 시작한 네이버 웹툰 입성작. 김화백의 후기 그림체로 그려지는 작가공인 럭키짱 후속작이지만, 정확히는 리부트에 가깝다. 장르는 학원 액션, 그리고 코미디. #

병맛 코드의 대두로 나름대로 컬트적인 명성을 얻어온 김성모의 평판을 원점으로 돌려버린 대실패작이다. 초반에는 당시 수요일에 연재중이었던 이말년씨리즈 최대의 라이벌이 등장했다는 반응도 나왔고 익숙한 명대사가 하나씩 다시 나올 때마다 댓글란에는 2000년대 초중반 이후로 다수 양산된 근성가이들의 반복이 이어졌다. 그러나 이후 럭키짱의 후속작이라는 이름이 무색해질 정도로 무성의한 도장찍기와 앞뒤가 전혀 맞지 않는 대책 없는 내용전개 때문에 근성가이들마저도 이 만화는 안되겠다며 떠나갔고, 이제는 만화는 안 보고 댓글만 보다가 1점 주고 간다는 웹툰이 돼버렸다.

특히 193화는 마침 올라온 날이 11월 11일이라 엄청난기세로 별점이 하락했고 결국 역사상 최초로 별점 1점대를 이룩했다!!! 그러나 얼마유지하지 못하고 2점으로 밀려났고 다시 1점을 탈환하기를 반복하여 네이버 최대의 교전지가 돼 버렸다. 아직도 싸우고 있다! 2016년 1월 21일부로 별점 참여자가 20만이 넘었다!! 1.99점이 되었다!

그런데 2016년 1월 13일, 작가의 몸살감기로 인한 휴재가 공지되었고 독자들은 럭키짱 역사상 역대급 최고 에피소드(...),네이버 웹툰의 한 획을 그은 걸작이라며 10점을 주는 상황이 발생했다. 별점이 9점이 넘었다!

1점만 주는 럭키짱 전용 어플이 있다.

클로저스 티나 성우 교체 논란사건 이후 인터뷰 내용이 다시 주목받으며 재평가 받기 시작했다.(...) 2016년 7월 27일 새벽 1시 46분 기준 평점이 8.63 이다!.심지여 저번처럼 휴재가 아닌 평범한 한 화의 평점이다. 댓글들은 갓성모, 큰 그림 인정합니다 라며 찬양중(...)
그러나 만화가 너무 노잼이라 9월 이후부터 다시 1점 운동이 시작되고 있다...

하지만 논란이 되고있는 파.괘.왕 에서 뽑힌 도저히 용납불가인 퀄리티인 공감.jpg가 올라오자 독자들은 갓성모의 촉이 들어맞았다(...)면서 다시 10점 운동의 발판이 열렸다...이정도면 네이버가 성모형 별점 올려줄려고 조작 하는거 아니냐

2 등장인물

문서 참고.

3 전작과의 차이점

가장 큰 차이점은 스마트폰의 유무카더라
일단 기본적인 설정이 바뀌고 학교의 수가 줄어들었다(리부트?).

전작에선 강건마는 시비가 붙은 외국인들을 폭행한 일로 인해 부산의 방산 고등학교에서 쾌산고로 전학을 가게 된다. 하지만 본작에선 소년원(?)에 있다가 삼촌의 기부를 통해 대동고교로 입학을 하게 되는 것이 차이점. 죽어라 공부해야 따라갈 수 있는 곳이라는데, 어찌된 일인지 여기도 한 주먹 쓰는 인물들이 포진해있다. 그런데 이것은 초반에 강건마가 속으로 “여기는 해물잡탕의 냄새가 난다.”라고 말한 것으로 미뤄보면 대동고교는 인문계인데도 주먹쓰는 학생들, 즉 공부와 주먹질 양쪽 모두 다 잘하는 학생들일 가능성도 없지 않은 것이다. 게다가 강건마는 중학교 때 전교 1등을 한 적이 있으며, 부모가 죽고 잠시 곤두박질쳤다가 트럭 운전사 덕분에 성적이 상당히 올랐다. 아니면 단순히 뇌물이거나(…).

더불어 등장인물들이 재학 중이던 여러 고등학교들이 대동고등학교로 모조리 통폐합을 당해버렸다. 심지어는 아예 수원에 살고 있는 풍호까지 통폐합을 당해버렸다. 이전작에선 지대호는 천산고, 마영웅은 대륙고, 나도하는 무악공고 식으로 각각의 인물들이 다니는 학교들이 나뉘어 있었지만 본작에선 나란히 대동고교에 재학중이다. 이로 인해 각 등장인물들이 학교의 패거리를 이끌었던 이전작과는 달리 본작에선 대동고교라는 하나의 학교 안에 사단(?)이라는 저마다의 세력을 구축 중인 것으로 바뀌었다. 추후 다른 인물들이 어떻게 등장하는지도 주요 관심사 중 하나, 대동고교라는 틀 안에서 각축전을 벌일지, 아니면 다른 학교의 존재도 등장을 할 것인지가 관건이다. 하지만 진 최종 보스는 풍호. 마영웅과 나도하가 둘 다 야심이 대단한 인간들이지만 풍호 앞에서는 아주 철저하게 쫄아붙는다.

등장인물들의 모습이 전작과 달라진 것도 중요 포인트. 개성 넘치던(?) 각 등장인물들의 모습들이 도장 재활용 극화체로 새롭게 일신한 김성모 화백 덕에 성인 극화에 등장하는 등장인물들의 모습으로 탈바꿈되었다. 화체만 본다면 럭키짱 리턴즈가 아니라 대털 리턴즈처럼 보일 정도. 극화체라 그런지 전체적으로 캐릭터가 노안이다.

또한 등장인물들의 포지션도 다소 바뀐 감이 없지 않은데 특히 나도하와 마영웅은 아예 포지션을 맞교환했다. 일단 전작에서 여동생을 가진 의리파 조연을 마영웅이 담당했지만 여기서는 그 역할을 나도하가 한다. 지대호의 통수를 치는 역할을 전작에서는 나도하가 했지만 여기에서는 마영웅이 한다.물론 전작에서 나도하는 지대호에게 그냥 덤비지만 여기에서 마영웅은 유가인을 매개체로 하여 지대호에게 덤비려 한다. 더군다나 풍호 역시 전작의 구룡과 비슷한 역할인 네임드 중에서 최초로 강건마에게 시비 걸기를 하고 있다. 지대호보다 더 강력한 포스를 뿜고 등장하는 것으로 보면 원작의 표독수와 비슷한 면도 있었는데 강건마의 실력이 우월하다는 것이 입증되었다. 하지만 최근 분량에서 갑자기 재조명을 받은 초기의 강자라는 포지션면에서는 구작의 전사독에 가깝다는 의견도 있다.

반대로 오히려 본작의 전사독이야말로 구작의 풍호의 포지션에 가깝다. 이를테면 타지에서 온 넘사벽급의 실력을 가진 무시무시한 강자라는 포지션부터 갈수록 초반의 무서운 전투력이 무색할 정도의 전투력 측정기로 전락하는 것 하며... 또 구작에서 애인인 숙희에게 약해지고 마음을 털어놓지 못하는 풍호나 영어선생 앞에서 순한 양이 되는 전사독이나 양상이 흡사하기도 하고. 사실 조폭아가씨 2부에서 구작의 풍호를 극화체로 승화시킨 '명계관'이라는 캐릭터가 있는데 이 명계관이라는 캐릭터도 사실 본작의 전사독 도장에 해당하는 개나리에게 선글라스와 호복만 입힌게 전부라서 어찌보면 적절한 도장과 포지션일지도 모른다.

전작에서의 자기 포지션을 그대로 달고 등장하는 인물은 현재까지 지대호 단 하나뿐이다.

4 비판

다들 알겠지만 하도 많아서 따로 정리함. 문서 참조.
사실 이 문서가 진짜 문서카더라
네이버의 분위기에 따라 별점이 바뀌는 분위기 판독기

5 명대사

문서 참조.
  1. 광고글처럼 보이는 글은 사실 꾸준글로, 김성모 갤러리에서도 존재한다. 활동량은 굉장히 낮지만 그래도 어느정도 올드비들이 버티고 있는 중. 유행어는 말끝마다 ?를 붙이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