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뇌 싸움

TCG매직 더 개더링》에 나오는 카드.

Odyssey 블록의 특수 승리 부여마법 사이클
두뇌 싸움Test of EnduranceEpic StruggleChance EncounterMortal Combat
영어판 명칭Battle of Wits
한글판 명칭두뇌 싸움
마나비용{3}{U}{U}
유형부여마법
당신의 유지단 시작에, 당신의 서고에 카드가 200장 이상 있다면 당신은 게임에서 승리한다.

매직 더 개더링에서 컨스트럭티드(미리 준비한 자기 덱으로 하는 게임)에서는 60장 이상의 카드에 사이드보드 15장으로 하게 된다.[1] 대지/색/주문이 말리는 일을 막기 위해서 일반적으로는 덱을 딱 60장으로 구성하지만, 60장으로 고정된 것은 아니라 60장 '이상'이기 때문에 이런 것도 가능한 것이다.

자기 서고에 200장 이상이 있으면 무조건 이기지만, 문제는 기본대지가 아닌 같은 카드는 4장밖에 덱에 넣을 수 없고, 덱에 카드가 많으면 많을수록 카드가 말린다. 덱에 카드를 200장 넘게 넣고 이 카드를 4장 넣는다고 해도 이게 게임 중에 나올지 전혀 알 수 없다. 거기다가 덱의 높이도 엄청나게 높아지는 관계로 보기에도 심히 안 좋다 물론 서고를 뒤져서 카드를 찾아오는 카드를 잔뜩 넣으면 확률이 올라가기는 하지만, 이 카드의 승리 조건은 성공하는 순간 덱이 200장인 것이지, 최초의 덱이 200장인 것이 아니기 때문에 서고를 마구잡이로 파헤치다가 덱이 200장 아래로 내려간다면 도로아미타불이 된다. 여기에 이 카드 자체는 부여마법인지라 다음 자신의 유지단까지 방호도 없는 이 카드가 버텨줘야 한다는 단점은 덤.

이렇게 수많은 단점에도 불구하고 그나마 시리즈 중 가장 현실적인 승리수단이어서 이것을 승리수단으로 삼는 덱이 존재했으며, 좋은 성적을 거둔 적도 있다.관련 칼럼 2005년 미국 텍사스 GP 스탠다드 경기에서 Battle of Wits덱이 우승을 한 일도 있다. 이 덱은 총 264장으로(...) 95장의 대지와 수 많은 카운터, 판엎기 카드를 넣어서 버티면서 서고 조작카드를 이용해 Battle of Wits를 발동한다. 발동 하고 한턴만 견디면 승리. 자세한 덱 리스트는 이쪽.

두뇌 싸움 덱의 특징이라면 매직 온라인에서 특히 많이 보인다는 것. 오프라인 매직 대회에 이 덱을 들고 나가면 250장 짜리 덱에 일일히 슬리브를 씌워야 되고, 맞는 덱박스도 없어서 2~3개에 나눠 담아다녀야 되고, 셔플도 귀찮고, 대회 전에 제출하는 덱리스트 적는 것도 난이도가 불지옥이다. 온라인에서는 이런 귀찮은 일이 없으니 많이 보이는 것.

세트블록희귀도
OdysseyOdyssey레어
9th Edition코어세트레어
Magic 2013코어세트레어
포맷사용가능 여부
블록컨스Odyssey 블록사용가능
모던사용가능
레가시사용가능
빈티지사용가능
세트배경담
Magic 2013지식을 갈구하는 마음은 그 어떤 열정보다 강하다.
Odyssey강대한 마법사는 천 권의 책을 읽는다. 미친 마법사는 천 권의 책을 외운다.
  1. 당시 사이드보드는 반드시 0장 또는 15장이어야 했는데, 2013년 7월 이후 15장 '이하'로 룰이 개정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