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직 더 개더링/금지 제한 카드

공식 홈페이지 제한카드 목록

1 개요

매직 더 개더링의 컨스트럭티드 대회의 경우는 "블록 로테이션 제도"를 도입하고 있으며, 포맷에 따라 덱에 넣을 수 있는 카드 세트의 범위가 제한되어 있다.

최초에는 단 하나의 포맷밖에 없었고 금지 및 제한도 존재하지 않았으나 파워나인을 비롯한 일부 강력한 카드들로 인해 1994년 1월 처음으로 금지 및 제한 카드가 설정되었다. 이후 초기 카드를 구입하지 못한 신규 사용자들이 늘어나면서 최근 발매된 일부 카드들만을 이용[1]하는 스탠다드(Standard) 종목이 개설되었고, 기존의 종목은 빈티지(Vintage)라는 이름을 갖게 된다. 빈티지를 T1, 스탠다드를 T2라 부르는 것은 이 때 비롯된 것이고, 이후 사이에 레거시(Legacy)가 끼어들면서 T1.5, 익스텐디드(Extended)가 끼어들면서 T1.75라는 표현이 적용되었지만, Tx.x 용어는 현재는 T2 이외에는 거의 사용되지 않는다.

공식대회에서 쓸 수 있는 범위를 제한하게되면 얻을 수 있는 장점은

  • 유저들이 계속 카드를 사게 된다. 이 경우엔 유저 입장에선 단점
  • 게임 환경의 정체를 막을 수 있다. 일반적인 TCG의 경우 금지/제한 목록이 바뀌지 않는 한 한번 고착된 환경을 바꾸는 것은 굉장히 힘들다. 하지만 주기적으로 카드풀이 바뀌는 경우 자동적으로 게임 환경이 바뀌게 되고 특정 환경이 고착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 파워 인플레가 방지된다. 제한이 없는 경우 유저들이 새 카드를 사게 하려면 이전 보다 좋은 카드들을 넣어야 되고, 이 경우 얼마 안 가 밸런스 붕괴가 일어나 게임 자체의 수명이 짧아진다.
  • 밸런스를 맞추기가 쉽다. 카드가 수만 장 단위로 넘어간 매직의 경우 별 생각없이 넣은 카드가 예전에 발매됐던 다른 카드와 조합하면 사기적으로 강해지는 경우가 있는데 이를 예방할 수 있다. 하위 포맷으로 갈수록 제한카드가 많아지는 이유.
  • 초보자의 유입이 쉽다. 덱 하나를 만들려고 몇년 전에 절판된 카드들까지 구해야 된다면 신규 사용자의 진입 장벽은 높아진다.

앤티 룰 전용 카드이거나 밸런스에 문제를 줄 수 있는 카드의 경우 공식 대전 금지 또는 제한을 먹이기도 한다. 금지카드 목록은 매년 3월, 6월, 9월, 12월에 갱신된다. Unset에 해당하는 은색 테두리의 카드, 과거 월드 프록시 덱 및 콜렉터즈 셋과 같은 금색 테두리의 카드들과 Conspiracy 유형을 가지는 카드들은 어떠한 공식 대회에서도 사용할 수 없다.

2 오프라인 대회

2.1 스탠다드(T2)

MTG 공인 컨스트럭티드 대회 중에서 가장 흔히 열리는 형태로, 스탠다드 게임에서는 가장 최근의 기본판 1세트과 확장판 2블록만을 사용해야 한다.

가장 유저들이 많고 무엇보다도 다른 타입과 달리 현재 판매중인 부스터와 직결되기 때문에, 금지/제한에 굉장히 민감하며[2], 역으로 그 때문에 최대한 금지 카드가 나오지 않도록 돈법사가 심혈을 기울이는 포맷. 만약 이 포맷에서 어떤 카드가 금지를 먹으면 돈법사는 반드시 홈페이지에 사과문을 올리며, 개발자들은 사장실로 끌려가 조낸 개발살난다고 한다(...).코나미좀 본받아야 할 텐데[3]

2015년 후반기부터 스탠다드의 방식이 대대적으로 변경된다고 한다. 15년에 마지막 기본판인 Magic origin이 발매되고 이후부턴 기본판이 없어지고 블록도 기존 3세트에서 2세트로만 구성되며, 그 대신 스탠다드 범위에 3블록이 들어가게 된다. 이로인해 1년에 로테이션 아웃이 두 번 발생하게 된다고. 다만 들어가는 세트의 양 자체는 기본판의 삭제, 블록의 간소화로 인해 5~8세트였던 기존에 비해 5~6 세트로 축소된다.

2.1.1 사용 가능한 세트

2.1.2 금지 카드

  • 없음

2.1.3 과거의 금지 카드

아래 카드들은 해당 카드의 세트가 T2에 속했던 동안 금지되었던 카드들이다. (앤티 룰로만 쓸 수 있는 카드는 리스트에서 생략)

2.2 모던

모던(Modern)은 카드 프레임이 바뀐 8판/Mirrodin 블록부터의 카드가 사용 가능한 포맷이다.

원래는 유저들이 정한 캐주얼 포맷이었는데 인기를 얻자 2011년 공식 포맷으로 지정되었다. Tx.x 같은 별칭이 없는 것도 한참 나중에 생긴 포맷이기 때문이다. T1.625라고 하기엔 너무 길기도 하고

공식 포맷으로 출범한 이후 위저드에서 이 포맷을 밀어주려고 애쓰는 모습이 무던히도 드러나는데, 기존의 익스텐디드 포맷의 자리를 전부 모던으로 대체해버리고, 만들어지자마자 바로 이 포맷으로 그랑프리와 프로투어를 여러 차례 개최했으며, 2012년 세계 대회 개인전의 컨스트럭티드 부문은 아예 전부 모던으로만 진행했고, 심지어 2013년에는 모던 마스터즈라는 모던을 위한 특별세트까지 발매되기도 했다.익스텐디드는 희생된거다 모던을 띄우기 위한 희생 그 희생이 말이지

2.2.1 사용 가능한 세트

  • Mirrodin 블록 이후에 출시된 모든 확장판 (Coldsnap 포함)

2.2.2 금지 카드

2.3 레거시(T1.5)

사용 범위에 제한이 없는 타입이다. 기본판/확장판 뿐만 아니라 커맨더 덱과 같이 특정 이벤트성 상품에만 나온 카드들도 쓸 수 있는 타입. 다만 대회에서 앤티 룰로 게임을 할 수는 없으므로 앤티와 관련된 카드는 모두 금지되어 있다. 그 외 여러 금지 카드들이 지정되어 있다.

2.3.1 금지 카드

2.4 빈티지(T1)

사용 범위는 레거시와 같으나 앤티 룰 같은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금지 카드가 없고 모든 카드가 덱에 최소한 한장은 들어갈 수 있는 포맷이다.

한동안 매직 온라인에서는 플레이할 수 없는 포맷이었고 클래식(Classic)이라는 포맷이 현실의 빈티지를 대신했으나, (금지/제한 리스트가 빈티지와는 다르다) 2014년 6월 매직 온라인에서의 Vintage Masters 출시와 함께 매직 온라인에서도 플레이가 가능해졌다.

2.4.1 금지 카드

2.4.2 제한 카드 (덱에 한 장만 넣을 수 있다)

2.5 커맨더(EDH)

항목 참조

2.6 블록 컨스트럭티드

블록 컨스트럭티드는 한 블록의 카드들만으로 덱을 구성하는 방식이다. 보통은 가장 최근의 블록으로 진행하지만, 이전 블록으로 대회를 여는 것도 가능하다.

  • 명시되지 않은 블록에서는 금지카드가 없다.

2.6.1 Ice Age

2.6.2 Mirage

2.6.3 Tempest

2.6.4 Urza

2.6.5 Masques

2.6.6 Mirrodin

2.6.7 Innistrad

토큰덱이 지나치게 강세인 관계로 밴. 이니스트라드 블록엔 Ratchet Bomb 같은 토큰 견제 카드가 없기 때문에 취해진 조치

2.7 익스텐디드(T1.75)

T1.75(Extended)에서는 T2에 더해서 약간의 기본판과 확장판을 더 사용할 수 있었다.

원래는 발매된지 7년치 블록까지 사용할 수 있었으나 밸런스 조절, 초보자 유입의 용이 등을 이유로 2010년 7월 부로 사용 가능한 블록을 4개까지로 확 줄여버렸다. 그런데 이 조치가 덱의 다양성을 줄여버리는 역효과가 나는 바람에 인기가 뚝 떨어져버렸다.

모던이 출범한 이후로 공식 대회가 열리지 않는 등 WotC에서 일종의 버린 자식 취급하고 있다가, 결국 2013년 8월 부로 폐지됐다.

2.7.1 과거의 금지 카드

아래 카드들은 해당 카드의 세트가 익스텐디드에 속했던 동안 금지되었던 카드들이다. (앤티 룰로만 쓸 수 있는 카드는 리스트에서 생략)

3 매직 온라인 전용 포맷

매직 온라인은 오프라인 MTG 공식에는 없는 전용 룰로 플레이할 수 있다. 아주 옛날 카드 중에서 매직 온라인에서는 나오지 않은 카드들도 있기 때문에 오프라인 룰과는 금지/제한이 약간 다를 수 있다.

3.1 100 Card Singleton

이른바 하이랜더 포맷. 매직 온라인에 나온 모든 범위 내에 있는 카드를 쓸 수 있다. 덱은 정확히 100장이어야 하며, 기본 대지를 제외하고는 모든 카드를 덱에 한장씩만 쓸 수 있다.

3.1.1 금지 카드

3.2 Commander

위의 EDH와 같다.

3.3 Core Set Constructed

역대 기본판에 나온 카드들로만 덱을 구성하는 포맷.

매직 온라인은 기본판이 7판부터 있었으므로 7판부터 가장 최신의 기본판인 Magic 2014의 카드를 쓸 수 있으며, 거기에 추가로 매직 온라인 전용 세트인 Masters Edition 1~4가 사용 범위에 포함된다.

현재 금지/제한 카드는 없다.

3.4 Freeform

그냥 사용범위 제한 없이 들어오는 방. 심지어 4장 제한도 없으며, 유일한 제한이 덱 카드장수가 최소 40장이라는 것. 물론 이 타입으로 공식대회가 열릴 일은 없으며 그냥 친선전 전용 타입.

3.5 Kaleidoscope

대지를 제외한 모든 카드가 다색카드여야 하는 포맷. 물론 하이브리드 카드와 스플릿 카드는 포함된다. 레거시에서 쓸 수 있는 카드들이 사용범위에 포함된다.

3.5.1 금지 카드

3.6 Momir Basic

'Momir Vig'라는 아바타 카드와 60장의 기본 대지로만 덱을 구성하는 포맷.

Momir Vig의 성능인즉

'X, 카드 한 장을 버린다: 전환마나비용 X의 랜덤한 생물 카드 한 장의 복사본 토큰을 전장에 넣는다. 이 능력은 당신이 집중마법을 발동할 수 있을 때에 턴 당 한 번씩만 활성화할 수 있다.

완전 복불복으로 플레이하는 포맷. 하지만 보통 발비에 따른 성능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나름 전략도 존재한다.

3.7 Pauper

역대 커먼으로만 플레이하는 포맷. 이후에 희귀도가 달라져서 재판되었더라도 매직 온라인에서 커먼으로 한 번이라도 나온 적이 있었던 카드는 모두 사용범위에 포함된다.

  • 퍼덕이는 날틀은 실카드로는 Antiquities에서 맨 처음 나왔을때 커먼이었으나, 매직 온라인에서는 Antiquities가 나오지 않았으며 계속 기본판에서 언커먼으로만 나왔으므로 사용 범위에 포함되지 않았다가 Magic 2015에서 커먼으로 나오면서 사용 범위에 포함되었다.
  • Hymn to Tourach은 실카드로는 Fallen Empires에서 커먼이었으나 매직 온라인에서는 Masters Edition 2에서 언커먼으로 나온게 끝이므로 사용 범위가 아니다.
  • 원한은 Magic 2013에서 언커먼으로 나왔으나, Dual Decks: Garruk vs. Liliana에서 커먼으로(매직 온라인에서도!) 나왔으므로 사용 범위에 포함된다.

3.7.1 금지 카드

3.8 Planeswalker

매직 온라인 전용 세트인 골드보더 카드로만 플레이할 수 있는 포맷. 해당 카드가 등장하는 세트들은 아래 세트들이다.

  • Planeswalker Deck Pack
  • Planeswalker Deck Pack II
  • Planeswalker Deck Pack III
  • Planeswalker Deck Pack IV
  • Planeswalker 2012 Deck Pack
  • Planeswalker 2013 Deck Pack
  • Planeswalker 2013 Expansion
  • Planeswalker 2014 Deck Pack

3.8.1 제한 카드 (덱에 한 장만 넣을 수 있다)

3.9 Standard Singleton

60장의 카드를 기본 대지를 제외하고 덱에 한 장씩만 넣을 수 있는 하이랜더 포맷. 스탠다드가 붙은 것에서 예상할 수 있겠지만 카드 사용범위는 T2와 같다.

현재 금지/제한 카드는 없다.

3.10 Tribal Wars Legacy

덱의 1/3은 특정한 하나의 생물 유형을 가진(종족 카드들도 포함) 카드로만 만들어야 하는 타입. 사용 범위는 레거시와 같다.

3.10.1 금지 카드

3.11 Tribal Wars Standard

덱의 1/3은 특정한 하나의 생물 유형을 가진(종족 카드들도 포함) 카드로만 만들어야 하는 타입. 사용 범위는 T2와 같다.

현재 금지/제한 카드는 없다.

3.12 Prismatic

덱을 최소 250장의 카드로 구성해야 하며, 최소 20장의 각 색의 카드들을 넣어야 하는 포맷. 사용범위는 클래식과 같다. 2014년 2월에 없어졌다.

3.12.1 금지 카드

3.13 Classic

매직 온라인에서 모든 범위의 카드를 쓸 수 있는 포맷이었다. 오프라인의 빈티지랑 비슷한 타입이지만, 이 포맷에 있었던 당시에는 매직 온라인에서 옛날 카드가 다 나오지 않았기 때문에(특히 파워 나인이 없는게 크다) 제한카드는 오프라인의 빈티지보다 적다. 매직 온라인에서 2014년 Vintage Masters 출시 이후 오프라인과 같은 빈티지 포맷을 플레이할 수 있게 되면서 없어졌다.

3.13.1 제한 카드 (덱에 한 장만 넣을 수 있다)

  1. 예전 세트의 카드라고 해도 그 카드와 영문 이름이 동일한 카드가 새로운 세트에도 존재하는 경우는 옛날 카드라도 넣을 수 있지만, 카드 텍스트는 옛날 카드 원문이 아닌 최신 규칙을 반영하여 수정(이를 에라타라 한다.)한 오라클 텍스트를 기준으로 한다.
  2. 부스터를 사서 뜯었는데 여기서 금지 카드가 나온다면? 이건 비싼 돈 주고 산 물건이 불량이라 못 쓴다는 것과 같은 소리다(...).
  3. 다만 유희왕의 금지제한과 직접 비교하기는 힘든게 유희왕은 시즌제가 아니다. 전체 카드를 다 사용하면서 금지/제한을 정하는 방식으로 매직에서 대응되는 포멧은 레거시라고 할 수 있다. 오히려 매직의 레거시와 비교했을때 무한콤보나 한방콤보등은 매시즌마다 전부 제재를 먹이는 유희왕쪽이 합리적일 수도 있다. 그래도 금지/제한에 상업성이 짙은건 변명할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