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킹

1 펭킹 라이킹의 주인공

성우는 우문희.

자칭 '지구위기방지위원회'의 회장으로서, 외계에서 불시착한 펭귄 펭킹을 부하로 부려먹게 된다. 외모는 사실 김영하 화백의 레귤러 캐릭터 최고봉의 클론.

'X의 지령'이라는 이름으로 X한테 각종 쪽지에 적힌 의뢰를 받는다. (참고로 X의 지령이 날아오는 과정이 돌멩이에 묶인 쪽지에서부터 미사일까지 다양하다. 절대로 멀쩡하게 날아오지 않는다)

원래는 직함만 빼면 별거 없는 놈이었지만, X에게 훈련을 받고 초능력을 얻는다.

애니판이 아닌 만화책 원작에서는 나중에 우주로 가는 에피소드에서 우주평화를 꿈꾸는 토고박사와 결혼해서 펭킹과 떨어지게 되고,[1] 그 뒤에 펭킹은 우주 원숭이 '몽킹'을 만난 뒤에 또 다시 지구로 불시착하게 된다. 마지막 시리즈의 펭킹의 파트너 '타이킹'은 라이킹의 아들.

애니판에서는 중반부부터 '큐빅 우주선'을 조종하게 되는데, 큐빅 우주선은 원작에는 안 나오는 애니판의 오리지널.

또한 '라이킹'이라는 이름의 유래는 lion(사자)+king(왕).

2 가이킹 LEGEND OF DAIKU-MARYU에 등장하는 메카닉

c0029977_1162169.jpg

Raiking
ライキング

천공마룡의 목에 있는 해골모양 엠블렘인 파트 3와 천공마룡에서 사출된 파트 1, 파트2가 결합해서 만들어지는 푸른 불꽃의 거인. 육중한 상반신에 가느다란 하반신을 가진 언밸런스한 몸을 가졌다. 캡틴 가리스를 비롯한 대공마룡 개발진에 의해 개발되었으나 폭주위험이 가장 심각한 기체였기에 천공마룡과 함께 봉인되었고 지상의 인간만이 쓸 수 있지만, 마음의 불꽃 변환 슈트를 개발한 다리우스군에게 넘어가게 된다. 근데 봉인해제 이후로 폭주를 전혀 안 하는걸로 봐선 왜 봉인한건지 의문.(..) 다리우스 탈출 당시엔 닥터 프랭클린이 조종했다.

전격공격과 절단성능, 비행능력을 중시한 기체로 그 스피드는 스카이 버스터 가이킹을 상회하며 페이스 오픈 가이킹과도 호각으로 싸웠다.

프로이스트에게 세뇌된 노저가 탑승했으나 정신을 차리면서 모반해버려 천공마룡과 함께 아군에 합류한다.

가장 튼튼한 파트는 상반신인 파트 1으로 가이킹 더 그레이트의 상반신이 된다.

이름의 유래는 뇌명(라이메이)의 뇌(라이). 그리고 라이킹의 라이와 바르킹의 바르를 합치면

라이 + 바르 = 라이바르 -> 라이벌

이 된다.

당연하겠지만 1.의 라이킹과는 전혀 무관하다.


슈퍼로봇대전 K에서는 가이킹 더 그레이트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가이킹, 바르킹과 함께 출격시켜야만 한다. 기본 4단개조 상태이고 이동력이 높고 회피율도 높으며 사거리도 길어서 주력으로 써먹는데 어려움이 없지만 콤보가 사정 1이라는게 단점. 바르킹과 달라서 써먹기 편리하다.

2.1 라이킹의 무장

젝터 빔렌
양팔에서 발사하는 빔상태의 채찍. 적을 붙잡아 데스 파라이저로 전격파를 쐬게 할 수도 있다.

카운터 크로스
어깨에 장착된 십자검. 가이킹의 카운터 크로스보다 약간 작다.

자울 가이저
가이킹의 것과 같은 초음파포.

데스퍼사이트
가이킹의 것과 같은 열선. 하지만 발사하는 부분이 양눈 + 손가락으로 총 12개의 포문이 있다.

카운터 펀치
라이킹의 로켓 펀치. 가이킹의 펀쳐 그라인드보다 위력은 약간 떨어지지만 특수병장 이오노시그너 장치로 사출후 자유자재로 조종할 수 있으며 그 상태로 데스퍼사이트를 쏠 수도 있다.

라이트닝 데스톰
양어깨의 터빈에서 쏘는 강력한 초전류 회오리.

스컬 하켄
축소해서 휴대할 수 있는 거대한 낫. 뇌인(雷刃)을 형성해 벨수도 있고 적에게 투척할 수도 있다.

일렉트로 블레이저
흉부에서 쏘는 전격광파류.

자이언트 커터
천공마룡에게서 분리한 자이언트 커터를 그대로 무기로 쓰는 것. 도끼형태에 거대한 날에 손잡이가 여러개 달려있고 손과 발로 고정하고 내려찍는 형태로 공격한다. 슈퍼로봇대전 K에서는 천공마룡과의 합체기로 재현.

3 홍콩의 지명

이 쪽은 한자로 荔景이라 쓴다. 메이푸에서 북쪽에 있다.
  1. 사실 서로 좋아해서 결혼한게 아니라 우연히 인연을 맺어주는 나무 밑에서 키스를 한 결과 결혼을 안할시 저주를 받아 죽기때문에 서로 울면서 결혼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