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스트 아크/클래스

  • 직업들의 설명을 공홈에서 옮겨적은 문서입니다. CBT가 시작되었으니 차후 수정 또는 정식출시가 되면 문서의 보완을 요청합니다.

1 개요

MMORPG 게임인 로스트 아크의 플레이어블 클래스를 소개하는 문서다. 18개의 캐릭터 중 7개의 직업이 공개되었다. 직업군 당 취소선은 어려운 부분을 나타내었다.

참고로 로스트아크 내에선 힐,딜,탱이 나뉘어 있지 않지만 직업군과의 상성이 있다고 한다. 18개의 클래스가 모두 나오면 추가 바람.
현재로써 나온 콜로세움의 상성은 이렇다. [1]

민첩성 : 파이터 > 바드 > 거너 > 워리어
공격력 : 거너 > 파이터 > 워리어 > 바드
방어력 : 워리어 > 바드 > 파이터 > 거너

2 어빌리티

주 스탯, 부 스탯을 설명한다.
어빌리티 스톤을 사용해 각종 장비에 세부 스탯을 올릴 수 있으며 속도나 내성을 올릴 수 있다. 총 3레벨로, 한 레벨에 5개의 부레벨이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현재 1차 CBT에 기재되어 있는 어빌리티를 설명한다.

  • 공격력
  • 화상 면역
  • 화속성 내성
  • 이동 속도
  • 인감성 피부
  • 이동방해 면역
  • 암속성 내성
  • 치명타 피해
  • 방어력/저항력
  • 생명력
  • 공격속도

3 워리어

파일:636058156477410804.jpg

전사 계열은 화끈한 파괴력과 안정적인 방어력을 가진, 공수밸런스가 좋은 클래스입니다. CBT 1차에서 전사는 강력한 파괴력을 가진 버서커나, 탱키한 방어능력을 가진 워로드로 전직할 수 있습니다.

처음 시작은 노예 검투사가 되어 투기장에서 살아남는 것. 예언의 전사를 만나고자 한 노인이 전투 후 실신한 워리어를 사들여 해방시켜준다. pvp 콜로세움에서 기억폭력 당한다

3.1 버서커

난이도 : ★★☆☆☆

거대한 양손대검을 들고 전장을 휘젓는 전형적인 근접 전사입니다. 대검을 사용한 넓은 판정 영역과 높은 방어력으로, 전 클래스를 통틀어 공수의 밸런스가 가장 안정적인 클래스이기도 합니다. 고유능력으로는 폭주모드가 있으며, 폭주모드를 활용하면 전장을 순식간에 뒤집을 수 있는 엄청난 잠재력도 지니고 있는 강력한 클래스입니다.
  • 폭주 모드
공격을 맞출 때마다 일정량의 분노 게이지를 얻게 되고 이 분노 게이지가 가득 차게 되면 폭주 상태에 돌입할 수 있게 됩니다. 폭주상태에 돌입한 버서커는 모든 능력치가 상승하고, 피격 이상에 면역이 됩니다. 또한 해당 상태에서만 사용이 가능한 스킬들이 추가되어 더욱 강력한 공격을 가할 수 있습니다.

3.2 워로드

난이도 : ★★☆☆☆

워로드는 높은 방어력과 생명력을 기반으로 전장의 선봉에서 아군을 지휘하며 싸우는 근접 클래스입니다. 개조된 창을 통해 적들을 공격하고, 방패로는 적들의 공격을 막거나, 타격하여 상태 이상으로 만듭니다. 방어에 특화된 클래스이긴 하지만 포격이라는 묵직한 한 방을 가지고 있어 적들에게 언제나 위협이 되는 클래스입니다.
  • 포격 게이지
개조된 창을 활용하여 적에게 포격 피해를 주면 일정량 포격 게이지를 획득 할 수 있습니다. 포격 게이지가 일정량 이상 모이게 되면 포격 탄환으로 전환이 가능한데, 최대 4개까지 탄환을 얻을 수 있고, 소모되는 포격 탄환의 수량에 따라 총 4단계의 스킬을 상황에 대응하여 사용 할 수 있습니다. ???

4 격투가

파일:636058156689601883.jpg

격투가 계열은 빠른 스피드를 바탕으로 적들을 쉴새 없이 몰아치는 클래스입니다. CBT 1차에서 격투가는 기동성이 좋고 화려한 콤보공격이 일품인 배틀마스터나, 묵직한 한 방의 파괴력으로 적들을 몰아치는 인파이터로 전직할 수 있습니다.
처음엔 어느 가문의 후계자로 시작한다. 남존여비 사회인지 여자가 후계자라니 어지간히 인재도 없나보다는 비아냥도 듣게되고 경쟁자란 작자가 대놓고 반칙하며 찌질한 짓을 많이 해서 보다보면 스트레스 받는 전개. 아마 대부분의 유저들은 난간에 매달린 경쟁자를 발로 차서 날려버리는 선택지를 골랐을 것이다. (...)

4.1 배틀마스터

난이도 : ★★☆☆☆
연계공격을 못할 시 : ★★★★☆ [2]

전광석화와 같은 속도로 손발을 자유 자재로 사용하는 클래스입니다. 빠른 동작과 다양한 체술 공격을 두루 갖추고 있기 때문에 순식간에 적을 타격하여 띄운 후 화려한 공중 콤보를 이어 갈 수 있고, 기동성 좋은 스킬들을 다수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강력한 엘리멘탈 스킬들을 활용해 전장의 판도를 뒤집을 수 있습니다.
  • 엘리멘탈 버블
무기인 엘리멘탈 건틀렛을 장착한 상태에서 적을 공격하여 엘리멘탈 버블이라는 특수한 게이지를 충전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엘리멘탈 버블을 소모시켜 엘리멘탈 스킬을 사용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최대 3개까지의 엘리멘탈 버블을 생성할 수 있고, 엘리멘탈 스킬의 성능에 따라 사용되는 버블의 개수가 다릅니다.

4.2 인파이터

난이도 : ★★☆☆☆
에너지 조절을 못할 시 : ★★★★★★ [3]

전형적인 근접 클래스로 적들에게 파고드는 능력이 우수하며, 주 무기인 헤비 건틀렛을 이용해 묵직하게 적들을 몰아치는 것이 가능합니다. 공격력과 방어력, 기동성이 전반적으로 모두 뛰어나기 때문에 밸런스형 클래스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전투 지속력에 있어서도 우수하기 때문에 높은 공격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 기력/충격 에너지
인파이터가 사용하는 기력과 충격 에너지는 상호 보완되는 형태를 취합니다. 기력 스킬을 사용하게 되면 기력 게이지가 감소하는 대신, 충격 에너지가 증가하고, 충격 스킬을 사용하면 충격 에너지가 감소하는 대신, 기력 에너지가 증가되는 형태입니다. 기력과 충격 에너지 스킬을 적절히 교차해가며 사용할 경우, 전투 지속력을 길게 이어나갈 수 있습니다.

5 거너

파일:636058156932886790.jpg

거너는 거리를 두고 다양한 기술로 적들을 제압하는 원거리 클래스입니다. CBT 1차에서 거너는 세 가지 무기를 사용하여 상황에 따라 효과적인 전투를 만들어 낼 수 있는 데빌헌터나, 기동성은 떨어지지만 막강한 화력으로 화끈하게 적들을 제압하는 블래스터로 전직할 수 있습니다.

처음 시작하면 해결사가 되어 아이히만이라는 매드 사이언티스트의 연구소를 헤집어 놓는 임무를 받는다. 아이히만을 처치하고 고대 유물 '루비 아이'를 탈환하지만 주변 사람들을 타락시키는 힘에 의해 주인공의 조력자인 파비안이 타락하게 된다. 여차저차해서 파비안을 처단하고 갑툭튀한 악마가 들고 간 '루비 아이' 를 쫒아 부활하려는 부패와 쇠락의 군주를 봉인하는것으로 프롤로그가 종료.

5.1 데빌헌터

난이도 : ★★★☆☆
컨트롤 난이도 : ★★★★☆

더블핸드건, 샷건, 라이플 : 세 가지 총기를 사용하여 빠르게 움직히며 스타일리쉬한 전투를 펼치는 원거리 클래스입니다. 대상과의 거리에 따라 혹은 공격하고자 하는 범위에 따라 데빌헌터는 그에 알맞은 스탠스를 선택하여 가장 효과적인 전투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 퀵 스탠스
데빌헌터는 3가지의 무기를 상황에 따라 자유자재로 변경하며 전투할 수 있습니다.
  • 더블 핸드건
넓은 범위를 빠르고 화려하게 공격할 수 있습니다.
  • 샷건
공격범위가 넓지만 가까운 적에게 강력한 대미지를 선사합니다.
  • 라이플
멀리 떨어진 적을 견제하거나 마무리 일격을 날리기에 적합합니다.

5.2 블래스터

난이도 : ★★☆☆☆
사냥 난이도 : ★☆☆☆☆

거대 메카닉 런처와 여러가지 특수 중화기를 사용하는 블래스터는 막강한 화력과 폭발성 광역 공격에 특화된 원거리 클래스입니다. 적들의 공격을 버텨내며 광역 딜링하는 스타일로 기동성은 떨어지는 편이지만, 중갑을 착용하여 원거리 클래스 중에서는 높은 방어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각종 중화기를 이용한 파괴력이 이러한 단점을 모두 상쇄시킵니다.

  • 포격 모드
블래스터는 스킬 사용 시 마나 소모량에 비례하여 화력 게이지가 증가합니다. 화력 게이지가 일정량 이상 모이게 되면 스킬 데미지도 증가할 뿐더러, 포격 모드를 발동할 수 있는 조건을 갖추게 됩니다. 포격 모드에서는 초대형 중화기를 소환하여, 바닥에 고정해놓은 상태인데, 적의 공격을 피할 수 없는 위험한 상태이지만, 그 위험성을 감수할만큼의 강력한 포격 공격을 가할 수 있습니다.그런데 스킬 사거리가 짦아서 안 닿는다

6 마법사

파일:636058157110233460.jpg

6.1 바드[4]

난이도 : ★★☆☆☆
서포팅을 못할 시 : ★★★★☆ [5]

바드는 성스러운 하프를 이용하여 적들을 공격하는 원거리 서포터형 클래스입니다. 아름다운 음율로 아군을 치유하거나 날카로운 음율로 적을 공격합니다. 전장에서는 선봉보다는 후방에서 아군을 돕거나 각종 버프를 이용해 아군을 지원합니다. 공격력은 다소 낮은편이지만 디버프나 버프의 활용성이 매우 뛰어나 전장에서는 꼭 필요한 클래스입니다.
  • 세레나데
바드는 세레나데 스킬이라는 특수한 스킬을 보유하고 있는데, 이 스킬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세레나데 버블이 필요합니다. 이 세네나데 버블은 3단계로 이루어져 있고 스킬 사용 시 버블의 수량에 따라 그 효과가 달라지게 됩니다. 세레나데 스킬은 아군의 회복이나 생존에 특화되어있고 바드는 이 스킬을 활용하여 자신이나 아군을 보호 할 수 있습니다.
  • 세레나데 버블
세레나데 버블은 공격스킬로 상대를 공격할 시에 점점 차오르는데 사실상 차지 않는다고 생각하고 게임을 하다보면 한두번 쓸 수 잇다. 힐러라고 생각하지 말고 생존이 특화된 법사라고 생각을 하는 것이 좋다.
이 캐릭터는 1차 CBT에선 다른 직업군의 캐릭터의 프롤로그를 마치면 자동적으로 해금이 된다.[6]

7 여담

두개의 하위 클래스가 있는 워리어와 격투가 소개란의 각각 한개씩의 클래스 예고가 있으므로, 각 클래스당 총 3개의 하위 클래스가 있다고 예상할 수 있다.

이번 CBT와 함께 깜짝출현한 바드와 달리 그동안 트레일러만으로 많은 팬을 만들어버린 서머너와 아르카나가 사라져 많은사람들을 충격과 공포로 몰아넣었었다. 하지만 이번 2016CBT(8.18)트레일러가 뜨고 이번 트레일러#에서 지원길대표가 직접 밝힌 바로는 아르카나와 서머너같은 수요예측이 쉬운 캐릭터는 일부러 FGT에서 피드백을 끝내고 왔다. 우리는 이번에 CBT에서 쉬운부분이 아니라 예측이 어려운 부분이나 수정기간이 길어질 그런 부분들을 집중적으로 시험해보기로 했기 때문에 이번 CBT에서는 예측이 어려운 느리고 강한 딜러인 블레스터와 서포터인 바드를 넣었다고 한다. 즉 아르카나는 여전히 잘 있단다.

1차 CBT에서 바드와 워리어가 본격적인 힐러나 탱커라고 부를수 없는 스킬구성으로 되어있는데 이에 대해선 예전 오피셜에서 직업적인 구분(탱, 딜, 힐)을 나누지 않을거라고 밝힌바가 있다. 이걸 생각하면 앞으로도 바드같은 직업은 전문적인 서포터나 힐러가 아닌 어디까지나 보조적으로 힐이나 버프를 사용가능한 직업으로 갈 가능성이 높다.

1차 CBT 메인퀘스트 최후반에 2차 CBT에선 거대한 망치를 휘두르는 디스트로이어, 이펙트팀이 눈물을 흘리면서 만들었다는 서머너, 대놓고 지스타 공개버전보다 더 좋은모습으로 찾아뵙겠다고 말한 아르카나등의 클래스를 추가한다고 밝혔다.
  1. 타 게임에서는 고수 플레이어가 상성을 억누르는 경우가 있지만 로스트아크에선 그런 거 없다. 다만 PvP 한정이다.
  2. 배틀마스터는 연계 공격과 공중 콤보가 주 동작이기 때문에 빠른 손놀림과 테크닉이 없으면 인파이터를 고르기 바란다.
  3. 전투 씀씀이 에너지가 치우치지 않게 봐가야 함은 물론 스킬 키를 눌렀는데 에너지가 없으면 스킬이 나가지 않기 때문에 밸런스가 불균형하게 바뀐다. 이는 워로드나 배틀마스터도 비슷하다.
  4. 이번 cbt에서는 히든 클래스로 공개한다고했지만 향후 2차나 오픈베타 에서는 일반적인 클래스로 사용이 가능해진다.
  5. 바드를 하면 딜과 힐을 동시에 할 수 있지만, 스킬 대부분이 서포팅보단 딜에 더욱 치우쳐져 있는데다가, 힐을 하는데 필요한 자원이 더럽게 안채워진다. 던전에서 2~3번 힐쓰면 많이쓰는편. 다만 로스트아크의 CBT전 오피셜을 생각하면 바드는 애초부터 사람들이 생각하는 전문 서포트 캐릭터로 만들어진게 아니다.
  6. 아직 마법사의 프롤로그 스토리를 만들지 못해서 그렇다고 한다. 이후에는 타 캐릭처럼 일반적으로 전직하는 직업이 될예정